일명일체명(一明一切明)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하나의 이치를 明白하게 하면 다른 일체의 진실한 모양도 밝게 되는 것을 말함(碧巖錄).
참고
이치(理致) : ① 道理와 旨趣를 말한다. ② 禪宗에서 宗匠이 經論의 도리를 開示하여 인도하는 것을 理致라 한다.
진실(眞實) : ① 일시적인 방편으로 베푼 權假의 敎義에 대해, 眞實不變의 영원한 究極的인 진리를 말한 것. ② 修行人으로서 하는 언어와 실천, 생각과 실제가 맞지 않는 것을 虛假 또는 不實이라 하는 대해, 생각 · 말 · 행위가 일치하는 것을 眞實이라 한다.
권가(權假) : 진실에 이르는 계단으로서 베푼 방편 수단을 말하는 것.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응무소주이생기심(應無所住而生其心) :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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