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 15

원력(願力,1788)-국어사전

원력(願力,1788)-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① 신이나 부처에게 빌어 바라는 바를 이루려는 염력(念力). ② 불교에서, 아미타불의 서원(誓願)의 힘을 이르는 말. 참고신이나 부처에게 빌어→00신(神,1460)-국어사전 : ① 종교의 대상으로서 초인간적 또는 초자연적 위력을 가지는 존재. 검. ② 신명(神明>의 준말. ③ 귀신>의 준말. ④ 하느님. ...초인적(超人的,2319)-국어사전 : 보통 사람보다는 훨씬 뛰어난 (것). 초인간적. ...초인(超人,2319)-국어사전 : ① 보통 인간의 능력을 초월한 사람. ②‘인간의 한계를 극복한 이상적인 인간’을 이르는 말. [니체의 초인설에 따른 견해.] 초인간. ...초자연(超自然,2319)-국어사전 : 자연의 법칙을 초월한 신비..

원각경(圓覺經,1787)-국어사전

원각경(圓覺經,1787)-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대승경전(大乘經典)의 한 가지. 보살들의 물음에 일일이 대답한, 석가여래의 각성(覺性)을 명백히 한 경전. 참고대승경전(大乘經典)의 한 가지→00대승경전(大乘經典)→대승경(大乘經,444)-뉴사전 : 대승의 가르침을 설하는 경전.「화엄경」「법화경」「열반경」등이 대표적인 것이다. 소승경(小乘經)의 상대되는 말. 正法華에는「방등경」이라 했다. 여기에서는「법화경」을 가리킨다.「大乘經名無量義敎菩薩法佛所護念」무량의(無量義)라고도 이름붙이며 보살을 가르치는 법이라고도 이름붙이고 부처님에게 배려되는 것이라고도 이름붙일 수 있는 대승경의 뜻. 이것은「법화경」의 다른 이름의 하나이다. (보살에 대한 교계(敎誡 : 가르침)이고 모든 부처님에 의해 ..

무아(無我,851)-국어사전

무아(無我,851)-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① 자기를 잊음, 곧 무의식. 예) 무아의 경지. ② 사사로운 마음이 없음. ③ 불교에서, 일체는 무상(無常)한 것이므로‘나라는 존재는 없음’을 이르는 말. 참고자기를 잊음→00자기(1940)-국어사전 : 그 사람 자신(自身). 앞에서 이야기된 사람을 다시 가리키는 말. 저. ...저(2013)-국어사전 : ① 나>의 낮춤말. [주격 조사‘가’앞에서는‘제’가 됨.] ② 자기(自己). ...0자기(自己,2181)-뉴사전 : 자기자신을 말함. 본래의 자기. 태어나면서 불성(佛性)을 가지고 있는 자기라는 뜻. 산, atman 宋> 碧巖錄 9則> ...불성(佛性,975)-뉴사전 : ① 부처님의 성질. 부처로서의 본성. 각자(覺者 : 부처님)..

운판(雲版,1780)-국어사전

운판(雲版,1780)-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절에서, 식사 시간 등을 알리기 위하여 치는, 구름 모양을 새긴 금속판. 참고절에서 식사 시간 등을→00절(2053)-국어사전 : 중들이 불상(佛像)을 모셔 놓고 불도를 닦는 집. 불가(佛家). 불사(佛寺). 불찰(佛刹). 사원(寺院). 사찰(寺刹). 참) 산문(山門). ...절(寺,2265)-뉴사전 : 불상을 안치하고 승려가 머물며 수도하는 곳을 일컫는다. 산, vihara는 곧 수행하는 도량이란 뜻으로 비하라(毗訶羅·鼻訶羅) 등으로 음역하고 주처(住處)·유행처(遊行處) 등으로 번역하며, 또 산, samgharama는 승가람마(僧伽藍摩)·가람(伽藍)이라 음역하고 중원(衆園)이라 번역하며, 위의 두 경우 다 정사(精舍)라고 번역한다..

식(食) 2024.10.24

원각(圓覺,1787)-국어사전

원각(圓覺,1787)-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불교에서, 부처의 원만하고 원만한 깨달음을 이르는 말. 참고불교에서→불교(佛敎,1091)-국어사전 : 세계 3대 종교의 하나. 기원전 5세기 초엽에 인도의 석가모니가 설법한 가르침. [이 세상에서의 온갖 번뇌를 버리고, 수행을 통하여 깨달음으로써 부처가 됨을 목적으로 함. 대승 불교와 소승 불교로 크게 나뉨.] 불법(佛法). ...성자(聖者,1325)-국어사전 : ① 성인(聖人). ② 불교에서, 온갖 번뇌를 끊고 정리(正理)를 깨달은 사람을 일컫는 말. ③ 기독교에서, 순교자나 거룩한 신자를 높이어 일컫는 말. ...불타(佛陀,1103)-국어사전 : 바른 진리를 깨달은 사람, 곧 부처. [흔히, 석가여래를 이름.] 각왕(覺王). 대..

본각(本覺) 2024.10.22

우치(愚痴,1775)-국어사전

우치(愚痴,1775)-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① 어리석고 못남. ② 불교에서 이르는 삼독(三毒)의 하나. 사상(事象)에 의혹되어 진리를 분별하지 못하는 일. 참고어리석고 못남→00어리석다(1598)-국어사전 : 슬기롭지 못하고 둔하다. ...슬기(1430)-국어사전 : 사리를 바르게 판별하고 일을 잘 처리해 나가는 능력. 지혜(智慧). 두뇌. ...0둔하다(鈍-,662)-국어사전 : ① (말이나 행동이) 느리고 미련하다. ② (깨우침이) 늦고 재주가 모자라다. 이해가 늦다. ③ (날붙이의 날이) 무디다. ④ (감수성이) 모자라다. ⑤ (글이나 말로 표현하는 힘이) 부족하다. ⑥ (비판하는 정도가) 날카롭지 못하다. ⑦ (소리가) 무겁고 흐리다. ...느리다(506)-국어사전 ..

삼독(三毒) 2024.10.20

우거(牛車,1764)-국어사전

우거(牛車,1764)-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불교에서 이르는 삼거(三車)의 하나.‘보살승(菩薩乘)’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참고불교에서 이르는→0불교(佛敎,1091)-국어사전 : 세계 3대 종교의 하나. 기원전 5세기 초엽에 인도의 석가모니가 설법한 가르침. [이 세상에서의 온갖 번뇌를 버리고, 수행을 통하여 깨달음으로써 부처가 됨을 목적으로 함. 대승 불교와 소승 불교로 크게 나뉨.] 불법(佛法). ...성자(聖者,1325)-국어사전 : ① 성인(聖人). ② 불교에서, 온갖 번뇌를 끊고 정리(正理)를 깨달은 사람을 일컫는 말. ③ 기독교에서, 순교자나 거룩한 신자를 높이어 일컫는 말. ...불타(佛陀,1103)-국어사전 : 바른 진리를 깨달은 사람, 곧 부처. [흔히, 석가..

보살(菩薩) 2024.10.18

비아(非我,1123)-국어사전

비아(非我,1123)-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자아(自我)가 아닌 것. 자아에 대립하여 존재하는 모든 것.↔자아. 참고자아(自我)가 아닌 것→0자아(自我,1952)-국어사전 : ① 자기. 자기 자신. ② 철학에서, 천지 만물에 대한 인식이나 행동의 주체로서의 자기를 이르는 말. 나. ↔객아(客我)·비아(非我)·타아(他我). ③ 심리학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의식이나 관념을 이르는 말. ...자아(自我,2194)-뉴사전 : 자신. 다른 사람에 대한 우리. 산, atman 法集要頌經 瞋恚品 ㊅ 4권 787上> ...0아닌→아니다(1508)-국어사전 : (사실을 부정(否定)하여)‘그렇지 않다’는 뜻으로 쓰는 말. 참) 이다. ...0것→것(132)-국어사전 : ① 사물·현상·사상·존..

용왕(龍王,1762)-국어사전

용왕(龍王,1762)-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① 용궁의 임금. ② 불교에서 이르는, 용족(龍族)을 거느리는 여덟 왕. 불법을 수호한다고 함. 용신(龍神). 참고용궁의 임금→용궁(龍宮,1760)-국어사전 : 바다 속에 있다는 용왕의 궁전. 비) 수궁(水宮).  불교에서 이르는→0불교(佛敎,1091)-국어사전 : 세계 3대 종교의 하나. 기원전 5세기 초엽에 인도의 석가모니가 설법한 가르침. [이 세상에서의 온갖 번뇌를 버리고, 수행을 통하여 깨달음으로써 부처가 됨을 목적으로 함. 대승 불교와 소승 불교로 크게 나뉨.] 불법(佛法). ...성자(聖者,1325)-국어사전 : ① 성인(聖人). ② 불교에서, 온갖 번뇌를 끊고 정리(正理)를 깨달은 사람을 일컫는 말. ③ 기독교에서, ..

불법(佛法) 2024.10.14

상온(想蘊,1247)-국어사전

상온(想蘊,1247)-국어사전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오온(五蘊)의 하나. 어떤 사물을 생각하며 옳고 그름, 선하고 악함 따위를 상상하는 마음의 작용. 참고오온(五蘊)의 하나→0오온(五蘊,1709)-국어사전 : 불교에서, 정신과 물질을 오분(五分)한 것. 곧, 색(色)·수(受)·상(想)·행(行)·식(識). 오음(五陰). ...오온(五蘊,1816)-뉴사전 : 5개의 집합. 5종류의 무리의 의미. 온(蘊 산, skandha)은 적집(積集)의 뜻으로 해석되어져, 모임을 말함. ① 각각의 존재의 5개 구성요소(집합). 각각의 존재를 포함해서, 모든 존재를 5개의 모임(五蘊)의 관계에 두고 보는 견해. 물(物)과 심(心)의 모임. 물질과 정신. 오온(五蘊)이란, 불교에서 물질과 정신을 5개로 ..

오온(五蘊) 2024.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