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경삼제(一境三諦)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天台圓敎의 說. 空假中의 三諦가 一境에 融即한다는 뜻.
참고
천태종(天台宗) : 또는 天台法華宗 ∙ 天台法華圓宗 ∙ 台宗 ∙ 台家라고도 함. 중국 隋나라 때 천태산에서 天台 智顗를 開祖로 하여 창립한 대승불교의 한 파. 법화경을 근본경전으로 하며 禪定과 지혜의 調和를 宗義로 함. 智顗는 법화경을 중심으로 하여 조직적으로 불교를 통일하고, 적극적으로 諸法實相論을 주창하며 심오한 불교학의 체계를 세워「法華文句」∙「法華玄義」∙「摩訶止觀」등 三大部를 지어서 한 宗을 이룩하였다. 그 뒤에 章安 ∙ 智威 ∙ 慧威 ∙ 玄朗 ∙ 湛然 등이 계승하고, 荊溪 湛然은 三大部의 주석을 지어 그 때에 융성하던 법상종 ∙ 화엄종 ∙ 선종 등에 맞서 천태종의 眞面目을 크게 선양하였다. 그 뒤에 道邃 ∙ 廣修 ∙ 物外 ∙ 元琇 ∙ 淸竦 ∙ 義寂 등이 전해오다가, 五代의 전란에 宗典이 흩어지고, 思潮가 떨치지 못하였다. 義寂은 그 宗典을 고려와 일본에 전하여 다시 宗義의 연구가 성행하였고, 송나라 때에는 山家 ∙ 山外의 두 파로 대립하게 되었다. 山家派는 四明知禮가 으뜸이었는데 그의 학풍은 천태종의 근본 사상인 物 ∙ 心을 같이 취급하는 사상을 굳게 지키고, 또 현재의 자기를 여의지 않고 전체를 해결하는데 치중하였다. 그리고 源淸 ∙ 宗昱 ∙ 智圓 ∙
從義 ∙ 仁岳 등이 영도한 山外派의 학풍은 緣起論에 반하여 마음을 근본으로 삼아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데
있었다. 중국에서는 明나라 때의 智旭이 종풍을 빛낸 것이 끝이었고, 우리 나라에서는 신라의 玄光 ∙ 法融,
고구려의 波若, 고려의 諦觀 등이 천태종을 깊이 연구하였다. 또 義天은 송나라에 유학하여 宗旨를 배워 돌아온 후 개성에 국청사를 짓고, 천태종을 설립하였다. 그 門下에는 德麟 ∙ 翼宗 ∙ 景蘭 ∙ 連妙 등이 있었다. 천태종은 법화경 ∙ 대열반경 ∙ 대품반야경 ∙ 화엄경 ∙ 금광명경 ∙ 유마경 ∙ 지도론 ∙ 중론 ∙ 법화론 등을 所依의 경전으로 삼고, 實相論의 극치를 주장하였다.
원교(圓敎) : 원만하고 완전한 敎의 뜻. 舊譯 華嚴經卷五十五에는 善伏童子에게 圓滿因緣修多羅를 說했다고 했다. 중국에서 모든 경전의 내용을 體系化해서 비판분류하는데(敎相判釋), 究極的인 敎를 가끔 圓敎라고 부른다.
① 北魏의 慧光은 漸 ∙ 頓 ∙ 圓의 三敎로 나누어 華嚴經을 圓敎로 했다.
② 隋의 智顗가 나눈 五時八敎의 敎判에서는, 化法四敎를 三藏敎 ∙ 通敎 ∙ 別敎 ∙ 圓敎로 하고, 圓은 不偏의 뜻이라고 했다. 또 圓敎는 華嚴 ∙ 方等 ∙ 般若의 說法에 있어서도 나타나 있지만 그것은 未開顯의 圓이고 순수한 圓敎가 아니며, 순전히 圓敎만을 說한 法華가 오직 開顯의 圓敎로서 今圓이라고 한데 대해서 그것을 昔圓이라고 했다.
③ 唐의 法藏은, 小乘敎 ∙ 始敎 ∙ 終敎 ∙ 頓敎 ∙ 圓敎의 五敎判을 說하고, 華嚴經을 제5의 圓敎라 했다. 圓敎는 곧 一乘이기 때문에 同敎一乘도 別敎一乘도 함께 圓敎이긴 하지만, 그러나 別敎一乘은 모든 經을 넘어선 無盡의 佛法이기 때문에 특히 別敎一乘만을 圓敎라고 했다.
④ 唐의 元政은 眞言密敎를 가지고 一大圓敎라고 하였다.
삼제(三諦) : 3종의 眞理. 천태종에서는 모든 존재 그대로 諸法實相의 진리임을 밝히는 空 · 假 · 中의 3諦(眞俗중의 3諦)를 說한다. 이것은 瓔珞本業經 賢聖學觀品이나 仁王般若經 二諦品 등의 說을 바탕으로, 智顗의 法華玄義 卷一上, 卷二下, 摩訶止觀 卷一下, 卷三上, 卷五上 등에 說하고 있다. 곧 (1) 空諦(眞諦, 無諦)라 함은, 모든 존재는 집착하는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實體가 없는 空無한 존재인 것(破情). (2) 假諦(俗諦, 有諦)라 함은, 모든 존재는 實體가 없기 때문에 因緣에 의해서 얼마(거짓)동안 거짓으로 존재하는 것(立法). (3) 中諦(中道第一義諦)라 함은, 모든 존재는 일면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같은 空 · 假를 넘어선 절대의 것으로서 그 本體는 言說思慮의 대상이 아닌 것(絶待)을 의미한다. 이 3諦의 說은 化法의 4敎중 別 · 圓의 2敎에서 說해지는데, 別敎의 3諦는 隔歷三諦, 歷別三諦, 次第三諦, 不融三諦, 別相三諦, 邐迤三諦 등으로 불리우며, 3諦의 각개가 독립한 진리로서 생각되어지고 있으며, 3諦중 空 · 假의 2諦는 현상면에 대해서, 中諦는 본체면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前2는 劣하고, 後1은 勝하다고 하는데 대해서, 圓敎의 3諦는 圓融3諦, 一境三諦, 不次第三諦 · 非縱非橫三諦 · 不思議三諦 등으로 불리우는 그 이름처럼 서로 孤別的이 아니라 1諦 중에 3諦를 갖추어서 3者가 떨어지지 않고 融合해 있어, 이른바 即空 · 即假 · 即中의 三諦를 말한다. 이 三諦의 진리를 觀하는 것이 三觀으로서, 圓敎의 圓融三諦를 觀하는 것을 三諦圓融觀이라 하고, 중생의 一念(하나를 생각하는 마음)이 그대로 圓融三諦라고 한다(一心三觀). 또 化法의 4敎를 수행하는 者로서 수행이 어느 정도 진행되는 때에, 中道에서, 보다 높은 敎의 수행자가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三諦의 이해의 深淺 또는 그 방법여하에 따라 別入通(別接通) · 圓入通(圓接通) · 別敎 · 圓入別(圓接通) · 圓敎의 5종의 三諦가 있다고 한다. 곧 別入通에서는 通敎에서 말하는 眞俗二諦로부터 中諦를 발견하여 別敎의 中(但中)으로 이해하고, 圓入通에서는 그 中諦를 圓敎의 空假에 即一한 中(不但中)으로 이해하고, 圓入別에서는 別敎의 三諦에서 말하는 中諦가 但中이 아닌 不但中이라고 깨닫는 것이다. 또 三諦의 진리를 說하는데 있어서도, 凡夫에 대해서는 그 마음(情)에 응해서 여러 가지로 나누어 說하고(隨情說), 10信 이상의 보살에 대해서는 空 · 假의 2諦는 情에, 中諦는 깨달음의 智에 대해서 說하고(隨情智說), 10住 이상의 보살에 대해서는 眞智에 비추어진 不思議의 3諦로서 說한다고 한다. (隨智說)
일경(一境) : 하나의 境界. 경계(境界)→境이라고도 한다. ① 感覺器官(根) 및 認識을 주관하는 마음(識)의 대상을 가리킨다. 예컨대 눈과 眼識(視覺)에 의해서 보게 되는 色(빛 · 모양)이 그것이니, 여기에 五境, 六境의 구별이 있다. 唯識宗에서는 三類境의 說이 있으며, 또 內境 · 外境, 眞境 · 妄境, 順經 · 逆經 등으로 나눈다. ② 자기의 힘이 미칠 수 있는 범위. 分限. 無量壽經 卷下에는「이 뜻이 弘深하여 나의 경계가 아니다」라고 했다.
융즉(融即) : 세계의 객관성과 타인의 타자성을 의식하지 않고 현존하는 것 이상의 존재에 자기를 합체시키는 상태.(다음,한국어)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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