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505-301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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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면서 모든 법을 관할 때에, 온갖 다라니문[一切陀羅尼門]에 대하여 받아들이지 않고 취하지 않고 집착하지 않으면서 또한 온갖 다라니문이라고 시설하지도 않으며, 온갖 삼마지문[一切三摩地門]에 대하여도 받아들이지 않고 취하지 않고 집착하지 않으면서, 또한 온갖 삼마지문이라고 시설하지도 않나이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물질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물질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生]과 없어짐[滅]이 없기 때문입니다.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눈의 영역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눈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빛깔의 영역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빛깔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눈의 경계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눈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귀의 경계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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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코의 경계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코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냄새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혀의 경계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몸의 경계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몸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뜻의 경계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뜻의 경계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지계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지계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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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무명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무명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내공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내공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보시바라밀다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보시바라밀다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4정려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4정려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4무량과 4무색정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4무량과 4무색정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8해탈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8해탈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8승처 9차제정 10변처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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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4념주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4념주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공해탈문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공해탈문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무상 무원 해탈문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무상 무원 해탈문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5안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5안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6신통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6신통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부처님의 10력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부처님의 10력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진여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진여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불사의계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법계 내지 불사의계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개달음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일체지와 도상지와 일체상지를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일체지와 도상지와 일체상지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잊음이 없는 법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잊음이 없는 법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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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없기 때문입니다.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온갖 다라니문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온갖 다라니문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온갖 삼마지문을 보지 않나니, 왜냐 하면 온갖 삼마지문의 성품이 공하여 생김과 없어짐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물질이 생기지 않으면[不生] 물질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생기지 않으면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아닙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물질과 생기지 않는 것은 둘이 아니고 둘로 분리됨도 없으며,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과 생기지 않는 것은 둘이 아니고 둘로 분리됨도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생기지 않는 법은 하나도 아니고 둘도 아니며, 여럿도 아니고 다른 것도 아닌 까닭이니, 그러므로 물질이 생기지 않으면 물질이 아니요,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생기지 않으면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눈의 영역이 생기지 않으면 눈의 영역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생기지 않으면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아닙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눈의 영역과 생기지 않는 것은 둘이 아니고 둘로 분리됨도 없으며,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과 생기지 않는 것은 둘이 아니고 둘로 분리됨도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생기지 않는 법은 하나도 아니고 둘도 아니며, 여럿도 아니고 다른 것도 아닌 까닭이니, 그러므로, 눈의 영역이 생기지 않으면 물질이 아니요,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생기지 않으면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빛깔의 영역이 생기지 않으면 빛깔의 영역이 아니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생기지 않으면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아닙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빛깔의 영역과 생기지 않는 것은 둘이 아니고 둘로 분리됨도 없으며,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과 생기지 않는 것은 둘이 아니고 둘로 분리됨도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생기지 않는 법은 하나도 아니고 둘도 아니며, 여럿도 아니고 다른 것도 아닌 까닭이니, 그러므로 빛깔의 영역이 생기지 않으면 빛깔의 영역이 아니요, 소...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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