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945-189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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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4념주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4념주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4념주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4념주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4념주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4념주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4념주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4념주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4념주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공해탈문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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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무원 해탈문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공해탈문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공해탈문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공해탈문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공해탈문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공해탈문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공해탈문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고요하고 고 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공해탈문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보시바라밀다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보시바라밀다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보시바라밀다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보시바라밀다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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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보시바라밀다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보시바라밀다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보시바라밀다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보시바라밀다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보시바라밀다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5안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6신통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5안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6신통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5안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6신통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5안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 을 수 없다고 하고 6신통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5안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6신통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5안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6신통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5안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6신통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5안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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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6신통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5안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6신통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부처님의 10력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부처님의 10력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부처님의 10력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부처님의 10력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부처님의 10력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부처님의 10력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부처님의 10력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부처님의 10력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부처님의 10력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 을 수 없다고 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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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비록 4정려의 법을 닦아도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법을 닦아도 얻을 수 없다고 말하기는 하나,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비록 4념주의 법을 닦아도 얻을 수 없다 하고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의 법을 닦아도 얻을 수 없다고 말하기는 하나,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비록 공해탈문의 법을 닦아도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법을 닦아도 얻을 수 없다고 말하기는 하나,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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