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930-186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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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으며,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나니, 얻을 바 없음으로 방편을 삼기 때문이다' 하고, 그 가운데서 성문과 독각의 마음이거나 그 밖의 착하지 않은 마음을 일으켜서 산란과 동요를 받지 않으면,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의 집착이 없는 정려바라밀다니라.
이와 같은 보살마하살은 이 정려바라밀다로 말미암아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관찰하기를 '물질을 공하게 하기 때문에 물질이 공한 것이 아니라 물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물질이며,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 또한 그렇다' 하며, '눈의 영역을 공하게 하기 때문에 눈의 영역이 공한 것이 아니라 눈의 영역이 곧 공 이요 공이 곧 눈의 영역이며,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 또한 그렇다' 하며, 빛깔의 영역을 공하게 하기 때문에 빛깔의 영역이 공한 것이 아니라 빛깔의 영역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빛깔의 영역이며,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 또한 그렇다' 하며, 또 '눈의 경계를 공하게 하기 때문에 눈의 경계가 공한 것이 아니라 눈의 경계가 곧 공 이요 공이 곧 눈의 경계이며,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렇다' 하며, '귀의 경계를 공하게 하기 때문에 귀의 경계가 공한 것이 아니라 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귀의 경계며,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렇다' 하며, '코의 경계를 공하 게 하기 때문에 코의 경계가 공한 것이 아니라 코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코의 경계며,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렇다' 라고 한다.
또 '혀의 경계를 공하게 하기 때문에 혀의 경계가 공한 것이 아니라 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혀의 경계며,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렇다' 하며, 몸의 경계를 공하게 하기 때문에 몸의 경계가 공한 것이 아니라 몸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몸의 경계며, 감촉의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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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신식의 경계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그렇다' 하며, '뜻의 경계를 공하게 하기 때문에 뜻의 경계가 공한 것이 아니라 뜻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뜻의 경계며,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그렇다' 라고 한다.
또 '지계를 공하게 하기 때문에 지계가 공한 것이 아니라 지계가 곧 공이요 공이 곧 지계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 또한 그렇다' 하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공하게 하기 때문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공한 것이 아니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곧 공이요 공이 곧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또한 그렇다' 하며, '무명을 공하게 하기 때문에 무명이 공한 것이 아니라 무명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무명이며,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 또한 그렇다'라고 한다.
또 '4정려를 공하게 때문에 4정려가 공한 것이 아니라 4정려가 곧 공이요 공이 곧 4정려며, 4무량과 4무색정 또한 그렇다' 하며, '4념주를 공하게 하기 때문에 4념주가 공한 것이 아니라 4념주가 곧 공이요 공이 곧 4념주며,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 또한 그러다' 하며, '공해탈문을 공하게 하기 때문에 공해탈문이 공한 것이 아니라 공해탈문이 곧 공이 곧 공해탈문이며, 무상 무원 해탈문 또한 그렇다' 라고 한다.
또 '보시바라밀다를 공하게 하기 때문에 보시바라밀다가 공한 것이 아니라 보시바라밀다가 곧 공이요 공이 곧 보시바라밀다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 또한 그렇다' 하며, '5안을 공하게 하기 때문에 5안이 공한 것이 아니라 5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5안이며, 6신통 또한 그렇다' 하며, '부처님의 10력을 공하게 하기 때문에 부처님의 10력이 공한 것이 아니라 부처님의 10력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부처님의 10력이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와 도상지와 일체상지 또한 그렇다' 라고 하면,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반야바라말다를 수행할 때의 집착이 없는 반야바라밀다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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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보살마하살은 이 반야바라밀다로 말미암아 이렇게 심히 깊은 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그 때 선현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어떤 것이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모든 착한 벗들에 섭수(攝受)되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는 것입니까?"
부처님께서 선현에게 말씀하셨다.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無所得]을 방편으로 삼아, 물질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물질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물질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물질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물질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 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 하며, 물질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 하며, 물질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물질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물질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善根)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廻向)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一切智智)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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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눈의 영역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눈의 영역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 하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눈의 영역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눈의 영역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눈의 영역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 하며, 눈의 영역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눈의 영역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눈의 영역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눈의 영역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희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빛깔의 영역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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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빛깔의 영역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빛깔의 영역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빛깔의 영역의 깨끗하고 깨끅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빛깔의 영역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빛깔의 영역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빛깔의 영역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빛깔의 영역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물질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다고 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희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눈의 경계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눈의 경계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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