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935-187

근와(槿瓦) 2016. 11. 9. 00:08

대반야경-935-187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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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눈의 경계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눈의 경계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 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눈의 경계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눈의 경계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눈의 경계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눈의 경계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눈의 경계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귀의 경계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귀의 경계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 귀의 접촉 및 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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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귀의 경계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귀의 경계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 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귀의 경계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귀의 경계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귀의 경계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귀의 경계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귀의 경계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코의 경계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코의 경계의 즐겁고 괴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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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코의 경계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코의 경계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코의 경계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코의 경계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코의 경계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코의 경계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코의 경계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희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혀의 경계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혀의 경계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을 수


                                                                             [934 / 2116] 쪽

없다고 하며, 혀의 경계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혀의 경계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혀의 경계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혀의 경계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있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혀의 경계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 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혀의 경계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 하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혀의 경계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희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몸의 경계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몸의 경계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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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몸의 경계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몸의 경계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몸의 경계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몸의 경계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몸의 경계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몸의 경계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뜻의 경계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뜻의 경계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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