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940-188

근와(槿瓦) 2016. 11. 10. 00:18

대반야경-940-188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936 / 2116]

...하며, 뜻의 경계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뜻의 경계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뜻의 경계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뜻의 경계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뜻의 경계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뜻의 경계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뜻의 경계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지계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지계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지계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지계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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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없다고 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지계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지계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지계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 한다.


또 지계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지계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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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무명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무명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무명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939 / 2116]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무명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무명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무명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무명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또 무명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 하며, 무명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하나니,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니라.


만일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이 착한 벗에 섭수되면,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940 / 2116]

대반야바라밀다경 제 44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11. 비유품


"또 선현아, 모든 보살마하살의 착한 벗이란, 이를테면 얻을 바 없음을 방편으로 삼아, 4정려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항상하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4정려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4정려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4정려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4정려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4정려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4정려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한다.


4정려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4정려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하며, 그리고 이 법에 의지하여 선근을 부지런히 닦도록 권하면서 성문과 독각에 회향하게 하지 않고 일체지지만을 증득하게...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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