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920-18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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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무명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무명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무명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무명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무명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무명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무명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무명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무명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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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정려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을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정려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정려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정려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정려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정려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정려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정려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정려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멀리하고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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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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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 43 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11. 비유품 ②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一切智智)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념주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념주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념주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념주의 깨긋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념주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념주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념주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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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념주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4념주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공해탈문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공해탈문의 즐겁고 괴로운 마음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즐겁고 괴로운 마음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공해탈문의 나 있고 나 없는 마음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나 있고 나 없는 마음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공해탈문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마음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마음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공해탈문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마음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마음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공해탈문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마음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공해탈문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무상 무원의 해탈문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공해탈문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공해탈문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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