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925-185

근와(槿瓦) 2016. 11. 7. 00:06

대반야경-925-185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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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보시바라밀다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보시바라밀다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보시바라밀다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의 걸맞는 마음으로써 보시바라밀다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보시바라밀다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보시바라밀다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보시바라밀다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보시바라밀다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922 / 2116] 쪽

걸맞는 마음으로써 보시바라밀다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5안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6신통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5안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6신통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5안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6신통의 나 있고 나 없는 모 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5안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6신통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5안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6신통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5안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6신통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5안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6신통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5안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6신통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5안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6신통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


                                                                             [923 / 2116] 쪽

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부처님의 10력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부처님의 10력의 즐겁고 괴로운 마음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부처님의 10력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부처님의 10력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부처님의 10력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부처님의 10력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부처님의 10력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부처님의 10력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부처님의 10력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


                                                                             [924 / 2116] 쪽

려워하지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또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이렇게 관찰할 때에, 다시 생각하기를 '나는 응당 얻을 바 없음으로 방편을 삼아서 모든 유정들을 위하여, 온갖 법에서는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 으며,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음을 말하여 주리라 '하면,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의 집착이 없는 보시바라밀다니라.


이와 같은 보살마하살은 이 보시바라밀다로 말미암아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성문이나 독각에 걸맞는 마음을 쓰지 않으면서 관찰하기를 온갖 법에서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나니, 얻을 바 없음으로 방편을 삼기 때문이니라' 하면,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의 집착이 없는 정계바라밀다니라.


이와 같은 보살마하살은 이 정계바라밀다로 말미암아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얻을 수 바 없음으로


                                                                             [925 / 2116] 쪽

방편을 삼아 관찰하되 '온갖 법에서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 하고, 그 가운데서 욕락(欲樂)을 참아 낼 수 있으면,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의 집착이 없는 인욕바라밀다니라.


이와 같은 보살마하살은 이 안인바라밀다로 말미암아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관찰하기를 '온갖 법에서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 하고, 얻을 바 없음으로 방편을 삼는다손 쳐도 언제나 일체지지(一切智智)와 상응한 작의(作意)를 버리지 않으면, 선현아,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의 집착이 없는 정진바라밀다니라.


이와 같은 보살마하살은 이 정진바라밀다로 말미암아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성문이나 독각에 걸맞는 마음을 쓰지 않으면서 관찰하기를 '온갖 법에서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으며, 모양 없고 모양 있는 모양은 얻을 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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