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670-13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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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 31 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7. 교계교수품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깨끗하다와 깨끗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깨끗하다와 깨끗 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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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공하다와 공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모양 있다와 모양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원 있다와 원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원 있다와 원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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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고요하다와 고요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벗어난다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벗어난다 와 벗어나지 못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함이 있다와 함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과 8승처 9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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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정 10변처가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샘이 있다와 샘이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생긴다와 소멸한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착하다와 착하지 않다는 말이 보살마 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죄 있다와 죄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죄 있다와 죄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죄 있다와 죄 없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죄 있다와 죄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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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죄 있다와 죄 없다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죄 있다와 죄 없다는 더 말 함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너거늘, 어떻게 8해탈의 죄 있다와 죄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죄 있다와 죄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번뇌 있다와 번뇌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번뇌 있다와 번뇌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번뇌 있다와 번뇌 없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번뇌 있다와 번뇌 없다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번뇌 있다와 번뇌 없다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번뇌 있다와 번뇌 없다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번뇌 있다와 번뇌 없다는 말이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번뇌 있다와 번뇌 없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세간과 출세간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세간과 출세간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세간과 출세간이라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세간과 출세간이라는 것도 끝내 얻을 수 없으니, 성품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물며 8해탈이 세간과 출세간이라는 말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세간과 출세간이라는 말이 있겠나이까. 이 말이란 것은 이미 있는 것이 아니거늘, 어떻게 8해탈이 세간과 출세간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세간과 출세간이라는 말이 보살마하살이라 할 수 있사오리까."
"선현아, 너는 또 어떠한 이치를 보았기에 '8해탈이 물든다와 청정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물든다와 청정하다는 말이 보살마하살이 아니다' 라고 하느냐?"
"세존이시여, 8해탈이 물든다와 청정하다는 것과 8승처 9차제정 10변...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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