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생계(衆生界)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① 十界 가운데서 佛界를 제외한 기타 九界를 총칭하여 衆生界라고 일컬음. ② 중생이 사는 세계.
참고
십계(十界) : 迷한 者나 깨달은 이까지도 포함해서 모든 境地를 10종류로 나눈 것. 곧 地獄界 · 餓鬼界 · 畜生界 · 修羅界 · 人間界 · 天上界 · 聲聞界 · 緣覺界 · 菩薩界 · 佛界의 10으로, 이 가운데 앞 6은 범부의 세계이고, 뒤 4는 聖者의 세계이기 때문에, 六凡四聖이라고 한다. 또 이것을 四類로 나누어서, 순서대로 四趣 · 人天 · 二乘 · 菩薩 · 佛로 하는 경우도 있고, 5종류로 나누어 순서대로 三惡道(三途) · 三善道 · 二乘 · 菩薩 · 佛로 하는 경우도 있다.
이 10종의 法은 각각 苦樂凡聖에 있어서 다른 것과 같이 그 경지를 자초한 원인도 같지 않으므로, 分齊가 不同하다는 의미로 또 十法界라고도 부른다. 지옥은 地下에 있는 牢獄이므로 고통이 가장 많은 곳. 축생은 서로 다른 축생을 먹이로 하여 생존하기 때문에 고통이 무겁다. 아귀는 음식을 얻지 못하므로 고통이 그칠 날이 없다. 수라는 阿修羅의 略語로, 바다에 살고 질투심이 강한 것. 사람은 괴로움 반, 즐거움이 반쯤 되는 것. 천은 아주 즐거움을 누리기는 하나, 구경적인 괴로움을 면치는 못하는 것. 성문은 부처의 소리(敎)를 듣고서 깨닫는 것(단 소승의 敎). 연각은 인연을 觀하여 홀로 깨달음을 즐거워 하는 것. 보살은 다른 이와 같이 깨달음을 얻고자 願을 내어 수행하는 것. 불은 스스로도 깨닫고 다른 이도 깨닫게 하는 이. 이 가운데에서 불계는 悟界(또는 성문 · 연각 · 보살까지 포함한 4계를 悟界로 하기도 함)이고, 다른 九界는 迷界인데, 천태종에서는 十界 각각 權實(진실과 잠정적인 것)을 갖추고 있고, 그리고 權과 實은 본질적으로 일체이기 때문에 十界皆眞實이라고 한다. 이 문제를 十界權實이라고 한다.
또 십계중에서 성문과 연각의 이승은 일반적으로는 성불할 수가 없다고 하나, 법화경에서는 이승도 성불하기 때문에, 십계의 중생이 다 성불한다고 설한다. 이것을 十界皆成이라고 한다. 천태종에서는 또 불계의 평등한 진리만을 관념하고 다른 九界차별은 理가 緣에 따라서 생긴 妄法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여 斷破하고 배척하는 입장을 緣理斷九라고 하고, 이것은 別敎에서 說하는 方便의 敎로 圓敎의 진실한 說은 아니라고 한다.
불계(佛界) : 부처님의 세계의 뜻. ① 불국토. ② 十界의 하나로 스스로도 깨닫고, 타인도 깨닫게 하고 있는 자의 생존의 경지.
구계(九界) : 10界 중에서 事理에 밝고, 원만한 지혜를 갖춘 佛界를 제외한 보살계로부터 지옥계까지를 말함. 이 九界는 무명과 망집을 벗어나지 못한 세계로, 지옥계·아귀계·축생계·아수라계·인간계·천상계·성문계·연각계·보살계 등이다.
중생(衆生) : 有情 · 含識이라고도 번역하는데 이것은 心識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含識을 含生 · 含情 · 含靈이라고도 하며, 또 많은 生類라는 뜻으로 群生 · 群萠 · 群類라고도 한다. 대체로 이같은 말들은 "生存하는 것"이란 뜻으로 일체의 生類를 가리킨다. 衆生이란 말은 흔히 迷惑의 세계에 있는 生類를 가리키므로 때로는 넓은 의미로 불 · 보살까지도 포함한다. 雜阿含經 卷四十三에는 眼 · 耳 · 鼻 · 舌 · 身 · 意의 六根(여섯 感官)을 犬 · 鳥 · 蛇 · 狐 · 鰐 · 猿의 6종의 동물에 비유하여 흔히 이것을 六衆生이라 하고 六獸의 喩라고 한다.
세계(世界) : 범어 lokadhatu의 번역. 路迦駄覩라 音譯. 부서질 장소란 뜻. 곧 시간적으로는 생멸변화의 變異가 있고, 공간적으로는 방위 등의 한정이 있는 장소의 의미로, 중생이 살고 있는 장소를 말함. 이와 같이 본래의 의미로 말하면 三界有爲의 세계를 가리키지만, 大乘불교에서는 蓮華藏世界(佛陀의 境界, 華嚴宗의 說)라던가 아미타불의 淨土와 같이, 이 상대의 세계를 넘어선 절대의 세계, 無爲의 세계를 포함하여 말한다. 또 華嚴宗에서 說하는 十世界(十重世界라고도 한다)도 보살의 경계로서, 이 三千世界의 밖에 있다고 한다. 고대의 인도에서는 우주의 성립구조를 須彌山의 說에 의해서 말한다. 곧 수미산을 중심으로 하여 九山八海가 있고 다시 四洲(四天下)와 日月 등을 합한 것을 단위로 해서 이것을 一世界라 한다. 一世界를 千개 합한 것을 小千世界, 小千世界를 千개 합한 것을 中千世界, 中千世界를 千개 합한 것을 大千世界(大千界, 大千)라 한다. 一大千世界중에는 小·中·大의 3종의 千世界를 포함하고 있는데서, 大千世界를 三千大千世界(三千世界)라고도 한다. 그리고 우주는 무수한 三千大千世界로 이루어 졌다고 한다. 一佛의 敎化가 미치는 범위(곧 一佛土)는 一世界(四天下)라고도, 一三千大世界라고도, 혹은 그것보다 더 크다고도 한다.「世界」라는 말은 본래는「世間」의 말과 같이 有情世間까지도 포함되었을 것인데, 慣用상 주로 器世間(山河大地)을 가리키는 것 같다.
변이(變異) : ① 변화하여 달라진 모양으로 되는 것. ② 변화. 바뀌는 것.
방위(方位) : 어떠한 방향의 위치.(국어사전)
계(界) : 범어 dhatu의 번역. 駄都라 음역한다. 層 · 根基 · 要素 · 기초 등의 뜻이 있으며 種族의 뜻이 있다. ① 여러 가지 분류의 범주가 되는 호칭. 예를 들면, 眼 · 耳 · 鼻 · 舌 · 身 · 意 · 色 · 聲 · 香 · 味 · 觸 · 法 · 眼識 · 耳識 · 鼻識 · 舌識 · 身識 · 意識의 十八界와 地 · 水 · 火 · 風 · 空 · 識의 世界 등과 같은 것. 또, 欲界 · 色界 · 無色界의 三界를 말할 경우, 世界 · 境界란 의미에 가깝다. 唯識宗에 일체법의 種子를 界라고 한 것은 요소, 因의 뜻이다. ② 범어 동사의 語根을 말하며 字界라고도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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