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생각의 지혜와 상응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나고 죽음은 끝이 없어서
항상 실제(實際)에 머무르니
한 생각의 지혜와 상응하게 되면
나고 죽는 고달픔이 없으리라.
참고
실제(實際) : 眞實際極이란 뜻. 허망을 떠난 涅槃의 깨달음. 또는 眞如의 理體를 말한다. 禪宗에서는 實際理地라고도 한다. .....실제리지(實際理地)→眞如無相한 경계를 말함. 護法錄六에 「실제의 진여는 一塵에 물들지 않는다.」하였음. 理地는 진여를 뜻함.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처 : 대보적경-3185-637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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