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분(見分)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객관의 형상을 보는 작용. 主觀 八識의 四分의 하나. 見分이라고 하는 것은 能此相分을 아는 작용이다. 아는 것이 있다 해도 옳게 아는 功能이 없다면 어찌 알 수 있으랴. 그래서, 心體가 轉變하여 능히 사물을 아는 功用을 일으켜서 이에 의해 능히 알게되므로 見分이라 한다.
참고
객관(客觀) : 주관 작용의 객체가 되는 것. 정신적·육체적 자아에 대한 공간적 외계.(국어사전)
형상(形狀) : 물건의 형체와 생긴 모양.(국어사전)
주관(主觀) : 外界 및 그 밖의 객체를 의식하는 자아.(국어사전)
팔식(八識) : 唯識說에서 주장하는 여덟 가지 識. 眼識 · 耳識 · 鼻識 · 舌識 · 身識의 5識과 제6의 意識과 제7의 末那識과 제8의 阿賴耶識.
유식(唯識) : 識 곧 心의 本體의 轉變을 떠나서, 어떠한 實在도 없다고 하는 說. 곧 우리들이 자기의 心外에 있다고 하는 物心의 모든 現象은, 우리들의 第八識 그 자체가 主觀(見分)과 客觀(相分)으로 變하여 나타나서, 인식의 대상과 같은 모습을 心外의 影像으로써 비쳐 떠올려 實在인 것처럼 인정하는데 불과하고, 인식의 대상이 되는 물건자체(本質)는 阿賴耶識중에 攝持하는 種子로부터 變하여 생긴 것이기 때문에, 識 이외에는 實在는 없다고 한다. 이것을 唯識無境이라 하고, 또 萬有는 識에서 變했다고 하는 의미로 唯識所變이라고 한다. 이 이론을, 成唯識論 卷二에는
(1) 因能變(因變 · 生變이라고도 하고, 온갖 것은 阿賴耶識중에 거두어 보존돼 있는 종자에서 變生한다)과,
(2) 果能變(果變 · 緣變이라고도 하고, 그 결과 八識위에 主觀客觀의 구별이 있어서 對象에 向하는 작용을 한다)으로 나누며 觀心覺夢鈔 卷下에는 (1) 熏習道理(種子는 스스로의 마음의 작용에 의해서 識에 심어진 것이라는 것)와, (2) 轉變道理(識이 見相二分으로 變하는 것)로 나누어 說한다.
① 法相宗의 근본적 敎義로, 同宗에서는 唯識의 相을 說하는데, 五位百法이 모두 識을 여의지 않는다고 보이는 것을 總門의 唯識, 不離門의 唯識이라고 하고, 五位중 心王은 識의 自相, 心所는 心王에 응해서 작용하는 相應, 色法은 識이 變한 所變, 不相應法은 이상의 三位에 잠정적으로 세운 것. 無爲法은 이상의 四位의 實性이라 하고, 이와 같은 이유에 의해서 唯識이라고 가리키는 것을 別門의 唯識이라고 한다. 別門唯識의 說은 어리석은 자를 위해서 能所를 분별해서 설명한 것이기 때문에 虛妄唯識 · 不淨品唯識 · 方便唯識이라 하고 여기에 대해서 初地 이상의 보살이 唯識의 이치를 깨달아서 唯識無塵智를 證하여 眞識을 가지고 있는 것을 眞實唯識 · 淨品唯識 · 正觀唯識이라고 이름한다. 成唯識論 卷九에도, 唯識의 敎理에 대한 9種의 疑難(이것을 唯識九難이라 함)을 들어서 答釋하고 있다.
곧 唯識九難이라 함은,
(1) 어떠한 교리에 의해서 立論한 것인가(唯識所因의 難).
(2) 世間의 사실로 말하면 心外에 實在가 있는 것이 아닌가(世事乖宗難).
(3) 經典에 色등의 十二處가 있다고 說하는데 위배되는 것은 아닌가(聖敎相違難).
(4) 諸法이 空이라고 하는 것을 해명하기 위한 것이라면 識도 空無한 게 아닌가(唯識成空難).
(5) 物的은 形狀이 있는데 어떻게 唯識이라고 할 수 있는가(色相非心難).
(6) 外界의 實在가 없다면 어떻게 外界의 事象을 직접 인식하는 現量智에 의해서 色 등을 알 수가 있는가(現量爲宗難).
(7) 꿈속에서 보는 대상은 깨고 나면 妄境임을 알 수 있지만, 깨어 있을 때의 일에 대해서는 그 例를 쓸 수 없는 것이 아닌가(夢覺相違難).
(8) 他人의 마음은 자기의 마음 밖에 있으니 他心智에 의해서 그것을 알려고 한다면 他人의 마음은 心外의 境이 아닌가(外取他心難).
(9) 앞의 물음에 대해서, 만일 自心중에 他心의 影像을 비추어 그 影像에 의해서 아는 것이므로 唯識無境이라고 한다면, 그렇더라도 自心 · 他心의 구별이 있으니 唯識이라고 할 수 없지 않은가(異境非唯難). 이상의 9를 말한다.
또 義林章 卷一 끝에는 모든 經論의 唯識說을 분류해서 境唯識 · 敎唯識 · 理唯識 · 行唯識 · 果唯識의 五種唯識으로 하고 있다. 특히 同宗의 修行으로서 五種唯識觀이 있다.
② 華嚴宗에서는 三界는 모두 一心에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하여, 이것을 설명하는데,
(1) 相見俱存의 唯識 · (2) 攝相歸見의 唯識 · (3) 攝數歸王의 唯識 · (4) 以末歸本의 唯識 · (5) 攝相歸性의 唯識 · (6) 轉眞成事의 唯識 · (7) 理事俱融의 唯識 · (8) 融事相入의 唯識 · (9) 全事相卽의 唯識 · (10) 帝網無礙의 唯識의 十種唯識을 說하여, 究極적으로는 帝釋宮의 網珠(因陀羅網)와 같이, 하나 가운데 일체가 있고 그 일체중에 또 각각 일체가 있어 窮盡함이 없고, 重重無盡事事無礙한 것이 唯識이라고 한다. 이것을 다시 五敎에 맞추어 처음의 3은 始敎, 다음의 4는 終敎 및 頓敎, 뒤의 3은 圓敎의 說이라고 한다(華嚴經探玄記 卷十三). 단, 華嚴經大疏鈔 卷三十七에는 처음에 假說의 唯識을 더하여 小乘의 說이라고 하여 (6)을 除한다.
사분(四分) : ① 法相宗의 敎義. 우리의 認識을 구성하는 識의 네 가지 分位로 八識 및 상응의 心所 두 가지에 대해 이 4分이 있다고 한다. (1) 相分. 주관적인 心에 인식되는 객관적 형상. (2) 見分. 相分을 인식하는 主觀의 心작용. (3) 自證分. 自體分이라고도 하며 見分과 다음의 證自證分과를 證知하는 인식 작용. (4) 證自證分. 自證分을 다시 證知하는 인식 작용. 그러나 이상은 法相宗의 正道인 護法의 四分說로 印度에서는, 이밖에 自證分만 주장하는 安慧의 一分說과 見·相의 2分을 세우는 難陀의 二分說과 見·相·自證의 3分을 세우는 陳那의 三分說이 있다. 예부터 護法의 四分說의 流派를 四分家라 한다. 또 이들을 각각 一分家·二分家·三分家라 하며, 四說을 합해서 安·難·陳·護의 1·2·3·4라 한다. ② 화엄경을 4分한 것. (1) 信分. (2) 解分. (3) 行分. (4) 證分 등을 말함.
상분(相分) : 心識이 認識작용을 일으킬 때, 동시에 認知할 그림자를 心中에 떠오르게 하여 대상을 삼는다. 이것을 相分이라 한다.
공능(功能) : 功用·能力이란 뜻이니 작용하는 힘을 말한다. 작용과는 거의 같은 뜻이지만, 작용은 직접적인 기능으로, 功能은 간접적인 기능으로 구별되는 경우도 있다.
전변(轉變) : 轉化變異란 뜻. ① 범어 parinama의 번역으로 轉異라고도 한다. 有部에서는 有爲法이 相續하는 가운데 앞의 순간에서 뒤의 순간으로 옮기면서 體가 改變하는 것(自體轉變)은 허락되지 않지만 작용이 일어날 것, 일어나는 것, 일어난 것, 이 미래·현재·과거의 변화라는 점에서는 轉變(作用轉變)을 인정한다. 唯識宗에서는 (1) 第八識 가운데 거두어지는 種子로부터 諸法을 變生하며, 혹은 現行의 八識 위에 見分·相分의 二分을 變現하는 것을 轉變이라고 한다(果能變). (2) 또 이 둘을 특히 구별하여 後者를 變現 또는 緣變이라고 하는데 대해 前者를 轉變 또는 生變이라고 한다. ② 불·보살이 定自在力에 의해서 自在로 諸法을 變質시키는 것. ③ 有爲轉變 등의 일반용어로서도 사용된다. 곧 萬有의 生滅變化를 일컫는다.
공용(功用) : 몸 · 입 · 뜻으로 짓는 것. 곧 동작 · 말 · 생각 등을 말함.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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