ᄇ(비읍)

불성론(佛性論)

근와(槿瓦) 2018. 6. 10. 00:29

불성론(佛性論)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4~5세기경 인도의 論師 天親菩薩이 짓고 眞諦三藏이 번역하다. 4. 즉 여래장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대승불교의 論書. 唯識說의 입장에서 無佛性을 인정하는 에 대하여 이 불성론은 일체 중생은 모두 불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주장하는 대표적 경전. 내용은 (1) 緣起分에서는 一切衆生 悉有佛性이라는 설의 의의·목적을 밝히고, (2) 破執分(3)에서는 소승의 無佛性說, 여러 外道의 아트만(atman,), 대승불교 중의 에 대한 집착을 논파하여 二諦非有非無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3) 顯體分(3)에서는 불성의 본질을 규정하고 여래장의 의미를 논한다. (4) 辨相分(10)은 마지막으로 불성의 특징을 여래장의 여러 관점에서 설명하며, 법신과 三身을 설명하고 있다. 주석서로 辯法의 불성론소, 惠證의 불성론소, 日藏尙節義 등이 있다.

 

참고

불성(佛性) : 범어 buddha-dhatu. 또는 gotra의 번역으로 如來性, 覺性이라고도 한다. 불타의 本性이란 뜻. 佛陀가 될 가능성·因性·종자, 혹은 ·에 의하여 변하는 일이 없이 본래 갖추어진 性品. 如來藏의 다른 명칭이라고도 한다.

北本 涅槃經 卷九에는 이마의 구슬(額珠)에 비유(力士가 씨름을 하다가 眉間에 있던 구슬이 피부속에 들어 박힌 것을 잃어버린 줄로 잘못 알고 있다가 나중에 의사가 이 사실을 알려 줌으로 구슬을 잃지 않았음을 알게 되는 비유. 또는 거울에 비추어 봄으로 귀중한 보배구슬을 잃어버리지 않고 있음을 알게 되는 비유)를 써서 중생들이 본래부터 佛性이 있지만(一切衆生悉有佛性) 범부들은 번뇌에 뒤덮여서 알지 못하고 번뇌를 끊어야 불성이 나타난다고 한다.

阿含이나 小乘에서는, ·보살 이외의 成佛을 말하지 않으므로 佛性은 거의 문제로 삼지 않았다. 그러나 世親佛性論卷一에 의하면 有部 등에서는 중생에게는 先天的性得佛性은 없지만, 後天的으로 修行을 해서 얻는 修得佛性은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 決定無佛性·有無不定·決定有佛性의 세 종류로 중생을 나누며, 이에 대해서 分別部에서는 佛性으로 하고, 모든 중생은 을 바탕으로 하여 에서 생긴 것이므로 다 그 本性으로서 佛性이 모두 있다고 전한다.

佛性論卷一에는 一切衆生悉有佛性이라고 말씀한 것은 불타가 중생으로 하여금 나 자신은 용렬하다고 생각하는 마음을 버리게 하는 등의 다섯 가지 과실을 없애고 부지런히 佛道에 정진하는 마음을 일으키도록 하는 등 다섯 가지의 功德을 베풀어 주기 위해서라고 했다. 同書卷二에는 佛性自性住佛性(凡夫에서는 오직 로서 있는 것引出佛性(初發心으로부터 成佛직전의 金剛心에 이르기까지 점차로 修行해서 나타나는 것至得果佛性(佛果에 이르러서 원만하게 나타나는 것)三位로 나누고 있다.

중국·한국·일본의 諸宗에서는 각기 여러 가지 이 있어, 서로 論雜했다.

(1) 天台宗에서는 正因佛性(모든 것에 본래 갖추어 있는 三諦 三千了因佛性(이치에 비추어 나타나는 지혜因緣佛性(지혜를 일으키는 이 되는 모든 善行)正了緣三因佛性을 세워 이 중 前一(선천적), 後二(후천적)이긴 하지만, 性修不二이므로 그대로 융합되어서, 三佛性非縱非橫(前後하여 繼起하는 것도 아니고 並列同時的인 것도 아니다)이라고 한다. 또 이 三因佛性果性(菩提智慧果果性(涅槃斷德)을 더하여 五佛性이라고 한다. 因果不離이므로 因位·果位가 서로 갖추어 합쳐진다고 한다.

(2) 華嚴宗에서는 중생의 佛性因果性相의 모든 것을 원만하게 갖추었다고 하고 또 有情이 갖추고 있는 成佛의 가능성을 佛性·覺性이라고 하고, 非情이 가지고 있는 眞如法性이라고 구별하여 成佛有情에 국한한다고 하기도 한다.

(3) 眞言宗에서는 삼라만상이 그대로 大日如來法身이라고 하여, 그런 의미에서 悉有佛性을 말한다.

(4) 三論宗에서는 佛性에 관한 여러 가지 이 있어서 因果를 따로 하는 것을 迷執이라고 하여 하고, 非因非果無所得 中道佛性이라 했다.

(5) 法相宗에서는 理佛性(모든 것의 本體眞如行佛性(사람마다 阿賴耶識 가운데 숨겨져 있는 成佛이 되는 無漏種子)二佛性說하고, 理佛性은 있어도 行佛性이 없으면 成佛할 수 없다고 하여, 菩薩定姓不定姓이라야만 行佛性이 있다고 했다.

(6) 禪宗에서는 중생 본래의 면목을 깨닫는 것으로, 佛性有無 등의 문제에 구애되는 것을 否定하는, 狗子佛性 등의 公案이 있다.

(7) 淨土敎에서는, 理佛性을 인정하는 주장과 否定하는 주장이 있는 등 종종의 이 있는데, 往生彌陀本願力에 의한다고 하여 淨土宗에서는 이런 의미로 如來가 중생에게 준 信心佛性으로 하고 있다.(信心佛性)

諸經典에서는 佛種·佛種性 등의 말이 있고, 成佛이 되는 것을 의미하지만 그 내용은 하는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다. 중생이 본래 갖추고 있는 佛性을 말하는 때도 있고 번뇌·보리심·보살의 수행·稱名 등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일체중생실유불성(一切衆生悉有佛性) : 일체의 태어나서 살고 있는 것은 다 태어나면서부터 佛性이 있다는 뜻. 약해서 悉有佛性이라고 한다(北本涅槃經 卷二十一 高貴德王菩薩品 卷二十七 師子吼菩薩品).


천친(天親) : 이라고도 하고 婆藪槃豆·伐蘇畔度라 음역. 4~5세기 경의 學僧으로, 북인도 건타라국 부루사부라(지금의 Peshawar) 사람인 바라문족 嬌尸迦의 아들. 처음에 형 무착과 함께 소승의 설일체유부에 출가했으나, 무착이 대승으로 돌아서다. 이는 國禁을 범하는 일이어서, 무착은 이름을 고치고 가습미라국으로 들어가 설일체유부의 敎義를 배우다. 무착이 다시 고국에 돌아와 大毘婆沙論을 강의하며 대승을 선전하였는데, 세친은 많은 저술을 하여 대승을 비방하다가 마침내 대승으로 들어가다. 그 후 아유다국으로 가서 아유다국왕 超日·新日의 비호로 대승의 敎勢를 크게 확장하다가, 80세에 그곳에서 入寂하다. 남아있는 저서로 俱舍論·金剛般若波羅蜜論·唯識論頌·결정장론·十支經論·攝大乘論釋·승사유범천소문경론·佛性論·妙法蓮華經優婆提舍·無量壽經優婆提舍願生偈 등이 있고, 소승과 대승에서 각각 5백부씩 千部을 지었다 하여 千部論師라 일컫는다.

 

진제(眞諦) : (499~569) 인도 승려. 중국 攝論宗開祖. 서인도 우선니국 바라문의 출신. 波羅末陀(Paramartha) 또는 拘那羅陀(Gunarata)라 음역. 양나라 무제가 大同(535~545)때에 사신을 扶南에 보내어 고승과 대승경전을 구하니, 眞諦가 이에 응하여 546(대동 12)년에 많은 ·을 가지고 가다. 마침 전쟁이 일어나자 여러 곳으로 돌아다니면서 고생을 겪고, 그러는 동안에 꾸준히 ·의 번역과 강설에 진력하다. 특히 攝大乘論 3권의 번역과 釋論 15권이 발표되니, 연구하는 사람이 쏟아져 나와 드디어 攝論宗이 탄생하다. 馬鳴이 지은 大乘起信論 1권을 번역하여 중국 불교계에 큰 영향을 끼치다. 나라 太建 1(569)년에 71세로 입적하다. ··奇聞·傳記 64278권을 번역함.

 

여래장(如來藏) : 모든 중생의 번뇌가운데 덮여 있는 본래 맑은(自性淸淨) 如來法身을 말함. 如來藏은 번뇌중에 있어도 번뇌에 더러워짐이 없고, 본래부터 절대청정하여 영원히 변함이 없는 깨달음의 本性이다. 染淨(더러운 것과 맑은 것)등 모든 현상이 여래장에서 緣起했다고 설하는 것을 如來藏緣起라 한다. 勝鬘經 法身章에는如來法身煩惱藏을 여의지 않는 것을 如來藏이라고 한다고 했고, 如來藏經에는 九喩를 들어서 해설하고 있다.

佛性論 에는 三義가 있어,

(1) 모든 중생은 다 여래의 지혜안에 거두어지고(所攝),

(2) 여래의 법신은 因位·果位를 통하여 변하지 않는데, 중생에 있어서는 번뇌에 덮여 감추어져 있고(隱覆),

(3) 여래의 果德은 다 범부의 중에 거두어져 있기(能攝)때문에 如來藏이라 한다고 했다.

同處에는 自性··至得·眞實·秘密五義가 있어,

(1) 萬有는 여래의 自性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는 자성의 뜻으로부터 여래장이라고 하고,

(2) 聖人이 행해서 正法하는 對境, 境界로 된다고 하는 의 뜻으로부터 正法藏(法界藏),

(3) 을 믿음으로 인하여 여래법신의 果德을 얻는다고 하는 至得의 뜻으로부터 法身藏,

(4) 世間虛僞를 넘어선 진실이라고 하는 뜻으로부터 出世藏(出世間上上藏),

(5) 일체법이 이 하면 청정하여지고, 어기면 染濁이 된다고 하는 비밀의 뜻으로부터 自性淸淨藏이라 한다 하여, 이상의 五名五種藏이라고 한다.

여래장에는 그것이 번뇌를 초월하여 번뇌와 다르고, 번뇌가 이라고 하는 , 空如來藏과 그것이 일체법을 갖추어서 번뇌와 不離不脫不異라고 하는 , 不空如來藏二如來藏이 있다. 여래장은 아뢰야식 또는 阿摩羅識同一視하는 수가 있는데, 예컨대 入楞伽經 ,阿梨耶識은 여래장이라 이름한다. 특히 無明七識과 같이 함께 한다고 했고, 同經 ,여래장식은 아뢰야식중에 있지 않고, 이런 까닭에 7종의 이 있고 이 있는데, 여래장식은 不生不滅이다(이 경우의 여래장식은 아마나식)고 설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여래장사상은, 인도에 있어서 유식설에 조금 앞선 시기에 성립한 것 같으며, 中觀·唯識의 사상과는 別系인데, 뒤에는 유식설과 別立하지 않고, 그 영역내에서 행해졌던 것 같다.

중국에 있어서는, 지론종이 이 설을 究極의 의거할 곳이라 하여 淨識緣起說을 세우고 있다. 특히 천태종에서는 여래장을 가지고 곧 實相이라 하고, 不可思議妙法이라 하고, 화엄종에서는 法藏起信論義記 四宗을 세워서 제4如來藏緣起宗이라 하여, 楞伽·密嚴 등의 , 起信·寶性등의 을 여기에 대응시켜 五敎判에 있어서의 終敎로 간주하고 있다. 또 밀교의 胎藏界曼茶羅의 설은 如來藏思想에서 온 것 같다.

여래가 설하신 교법을 말함. 如來所說法藏이란 뜻.

 

소승(小乘) : 범어 hinayana. 은 싣고 운반하는 뜻. 일체 중생이 모두 부처가 되기에는 너무나 작고 보잘 것 없는 수레라는 뜻. 대승의 . 이 교법 중에서 ···가 모두 深遠 광대하고, 따라서 수행하는 사람도 大器利根機類를 요하는 것을 대승이라 하고, 이와는 달리 아라한과와 벽지불과를 구하는 것을 소승이라 한다. 소승에는 성문승과 연각승이 있다.

(1) 聲聞乘. 四諦의 이치를 관하여 성문의 四果를 증득하여 열반에 이르는 것을 교리로 한다.

(2) 緣覺乘. 12인연을 하여 辟支佛果에 이르는 것을 敎體로 한다. 이것은 모두 몸을 태우고 를 멸하여 空寂 열반의 깨달음으로 돌아가는 것을 최후 목적으로 생각한다. 부처님이 열반하신 후 100년에 上座部大衆部로 분열하였고, 이 대중부는 또 다시 9부로, 上座11부로 나뉘어져 결국 도합 20부가 되었다. 스승이나 지역 관계가 분열의 원인이 되었는데, 이와 같은 분열은 한편으로 교세의 확장을 의미하기도 한다. 각 부의 敎義는 서로 영향을 받았으며, 거기다가 이상적 질서를 부여한 것은 중국의 敎判으로, 窺基八宗判, 法藏十宗判 등이다. 이 이름은 대승이 有部煩瑣 연구를 소승이라고 낮추어 부른 데서 비롯한다. 대표적인 부파는 有部·經量部·正量部·大衆部 등이다. 인도의 상좌부·대중부 등의 20분파와 東土의 구사종·성실종·율종 등이다.

 

대승(大乘) : 摩訶衍那·摩訶衍이라 음역하며, 上衍, 上乘이라고도 한다. 은 타는 것이란 뜻이며, 迷惑此岸으로부터 깨달음의 彼岸에 이르는 敎法을 가리킨다.

阿含經에서는 불타의 가르침을 존중하여 大乘이라 했다.

대승·소승이란 말은 釋尊入滅 후 그 言行傳承을 중심으로 불교(原始佛敎)로부터 그 註釋的 硏究의 불교(部派불교)가 전개되는 것과 동시에 따로 보살도를 하는 불교(대승불교)가 또한 발달되었는데, 이때에 후자의 敎徒가 자신들이 받들고 있는 殊勝한 것으로 규정하여 대승이라 불렀으며, 전자를 낮추어서 小乘이라 이름하게 된데서 비롯되었다. 그리고 전자의 敎徒로부터는 대승은 부처님이 말씀한 가 아니라고 非難하는 이른바 大乘非佛說이 주장되었다. 그러나 思想史的으로 보면 小乘大乘敎學의 기초 내지 前驅라고 하는 의미를 갖는다.

소승은 자신의 解脫만을 목적으로 하는 自調自度(調는 번뇌를 制伏하여 없애는 것. 는 깨달음에 이르는 것)聲聞·緣覺이며, 대승은 涅槃의 적극적인 의미를 인정하여 自利·利他兩面을 다 갖춘 보살의 도라 할 수 있다.

小乘에는 반야경·四分律·五分律 등의 , 婆沙論·六足論·發智論·俱舍論·成實論 등이 있고, 대승에는 般若經·法華經·華嚴經 등의 中論·攝大乘論·大乘起信論 등의 이 있다.

대승이 殊勝한 이유로서, 菩薩善戒經 卷七등에서는 , 世親攝大乘論釋 卷六에서는 十一을 들고 있는데, 보살선계경에서 말하는 七大乘이란 十二部經 가운데 最上의 경인 毘佛略에 기초를 두고(法大), 菩提心을 일으켜서(心大), 그 교를 이해하고(解大), 청정한 마음으로(淨大), 보살의 복덕과 지혜가 몸에 나타나며(莊嚴大), 三大阿僧祗劫의 수행을 쌓아(時大), 마침내 相好를 갖추며 無上菩提를 얻는것(具足大)이라고 했다.

印度의 대승에는 대략 中觀·瑜伽2系統과 밀교가 있다.

중국에서는 대승의 諸經論에 기초한 많은 敎派(三論·涅槃·地論·淨土··攝論·天台·華嚴·法相·眞言 등의 諸宗)가 있어서 각각 自宗의 우월한 점을 나타내기 위해 대승에 관한 종종의 구별을 세웠다. 예컨대 진언종에서는 顯敎·密敎, 華嚴宗이나 천태종에서는 대승(대승 가운데 方便에 해당하는 五性各別을 세운 대승(대승 가운데 眞實敎. 모든 중생이 成佛하게 된다는 가르침)등으로 나누어진다. 有相大乘·無相大乘2종대승, 혹은 法相·破相·法性3大乘으로 나누는 이 있다.

우리나라·중국·일본의 불교는 전통적인 대승불교이며, 서장불교, 몽고의 라마교 등도 대승의 계통에 속한다. 버마·태국·스리랑카 등의 불교는 대승교도로부터 고래로 小乘으로 불리워 온 계통에 속하는 불교다.

천태종에서는 小乘에는 經律論三藏이 확실히 구별되어 갖추고 있는 점에 비추어 小乘敎三藏敎(藏敎)라 일컫는다.(화엄종에서는 小乘敎라 이름한다). 또 천태종에서는 小乘 가운데 有門(發智論·六足論 )空門(成實論), 그리고 亦有亦空門(毘勒論, 이 논은 중국에 들어오지 않았음)非有非空門迦旃延經(가전연경), 중국에 들어오지 않았음四門이 있다고 하고 이것을 小乘敎四門 또는 小乘四分이라고 했다.

智顗(지의)金光明玄義에는 理乘(모든 存在本質眞如 理性隨乘(對象隨應해서 작용하는 智慧得乘(스스로 깨달음을 얻음과 동시에 다른 사람을 깨닫게 하는 證果)三大乘했는데 이것은 順次眞性·觀照·資成三軌에 해당시킨 분류다. 起信論에는 大乘本體衆生心이라고 記述하고 있다.

 

유식(唯識) : 本體轉變을 떠나서, 어떠한 實在도 없다고 하는 . 곧 우리들이 자기의 心外에 있다고 하는 物心의 모든 現象, 우리들의 第八識 그 자체가 主觀(見分)客觀(相分)으로 하여 나타나서, 인식의 대상과 같은 모습을 心外影像으로써 비쳐 떠올려 實在인 것처럼 인정하는데 불과하고, 인식의 대상이 되는 물건자체(本質)阿賴耶識중에 攝持하는 種子로부터 하여 생긴 것이기 때문에, 이외에는 實在는 없다고 한다. 이것을 唯識無境이라 하고, 萬有에서 했다고 하는 의미로 唯識所變이라고 한다. 이 이론을, 成唯識論 卷二에는

(1) 因能變(因變·生變이라고도 하고, 온갖 것은 阿賴耶識중에 거두어 보존돼 있는 종자에서 變生한다),

(2) 果能變(果變·緣變이라고도 하고, 그 결과 八識위에 主觀客觀의 구별이 있어서 對象하는 작용을 한다)으로 나누며 觀心覺夢鈔 卷下에는 (1) 熏習道理(種子는 스스로의 마음의 작용에 의해서 에 심어진 것이라는 것), (2) 轉變道理(見相二分으로 하는 것)로 나누어 한다.

 

외도(外道) : 범어 tirthaka. 인도에 있어서 불교이외의 . 불교를 內道라고 하는데 대한 對稱. 外敎·外法·外學이라고도 하고, 後世에는 邪法·邪義의 의미를 갖는 貶稱으로 쓰인다. 인도의 外道로 알려지고 있는 것에 六師外道, 六派哲學派(數論·瑜伽·勝論·正理·聲論·吠檀多)가 있는데, 이 밖에 다음과 같은 분류가 있다.

[1] 外道四執. 外道四見·外道四計·外道四宗·四種外道라고도 한다. (1) 一切法同一하다고 하는 (數論外道). (2) 一切法別異하다고 하는 (勝論外道). (3) 一切法同一하고도 또 別異하다고 하는 (尼犍子外道). (4) 一切法同一하지도 않고 別異하지도 않다고 하는 (若提子外道, 또는 邪名外道)[外道小乘四宗論(1) 世間은 항상하다는 . (2) 世間無常하다는 . (3) 世間하고 또 無常하다고 하는 . (4) 世間도 아니고 無常도 아니라고 하는 (智度論 卷七(1) 邪因邪果(大自在天外道). (2) 無因有果(常見外道). (3) 有因無果(斷見外道). (4) 無因無果(因果의 도리를 否定하는 外道).[三論玄義 卷上]. 기타. 瑜伽論 65에는 卽離라고 하는 점에서 또 中觀論疏 卷七에는 自作·他作 등의 점에서 四執을 나누고 있다.

[2] 六苦行外道. 自餓外道·投淵外道·赴火外道·自坐外道·寂黙外道·牛狗外道(소나 개의 흉내를 냄으로 生天을 원하는 외도)[涅槃經 卷十六]. .....

 

() : 범어 atman의 번역. 본래는 呼吸의 뜻. 변하여 生命·自己·身體·他者에 대한 自我 ·自我本質·일반의 本質自性. 온갖 것의 근원에 내재해서 개체를 지배하고 통일하는 獨立 영원의 主體를 의미한다. 아트만은 인도의 思想界에서는 중요한 과제의 하나이다. 불교에서는, 영원히 存續하고(), 자주독립하여 존재하며(), 중심적인 소유주로서(), 모든 것을 지배하는() 등의 의미를 갖는 의 존재를 否定하고 無我說을 세웠다.

리그·베다 이래, 아트만이란 말이 쓰여졌다. 부라흐만을 인간의 생명활동의 주체인 (氣息)으로 생각했었는데, 다음에 부라나는 개개의 생명현상을 의미하게 되고, 아트만은 일층 본질적인 것으로 생각되어, 샷타바타·브라흐만에서는, 言語·視力·聽力 등의 생명현상은 아트만을 기초로 하여 나타나고, 아트만에 의해서 통괄된다고 하고, 造物主와 완전히 同一하다고도 했다.

우파니샤드의 시대에는 아트만이 우주를 창조했다고 하고, 혹은 아트만은 個人我(小我)인 동시에 우주의 중심원리(大我)라고도 하고, brahman(宇宙原理)과 아트만이 일체임을 구하거나, 브라흐만과 아트만이 同一하다고 하거나, 또 아트만만이 참된 實在이며 다른 것은 모두 이라고 한다

불교의 阿含에서는 인간 개체의 전체가 ((1) 五蘊我이다)라고 하거나, 혹은 개체 안의 中心生命이 되는 것을 ((2) 五蘊을 가짐)라고 하거나, 혹은 우주원리를 ((3) 중에 五蘊이 있다)라고 하거나, 혹은 존재요소가 각각 固有한 성질(自性)을 가지고 있다((4) 五蘊중에 가 있다)고 하는 有我說否定한다(後世에는 이것을 二十句有身見이라고 했으니, 위의 (1)(2)(3)(4)五蘊의 각각에 대해서 말하기 때문이다. 또 이것은 我見((1)에 해당됨) 我所見((2)(3)(4)에 해당)으로 나눈다. 我所라 함은, 所有, 所屬, 와 떨어져 있지 않는 事物의 뜻). 

部派佛敎에서는 生死流轉하는 윤회의 主體無我說의 관계등과 연관해서 여러 가지 해석을 했다. 有部에서는, 人我法我二我를 세워서, 개체의 중심생명으로서의 (人我)否定했는데, 존재의 구성요소의 실체로서 (法我)는 항상한 참된 것으로 있다고 했다. 이와 같은 人我見法我見二種我見이라고 한다犢子部正量部에서는, 非卽非離蘊라고 하는 가 있다고 하여, 그것은 五蘊에 의해서 잠정적으로 구성된 생명을 갖는 개체 그것(卽蘊)도 아니고, 五蘊 밖에 따로 라고 하는 존재가 있는 것(離蘊)도 아니고, 五蘊不卽不離하게 있다고 했다. 經量部에서는 勝義補特伽羅이 있다. 성유식론 권일에는 불교이외 부파의 에 대한 , 卽蘊我(世間一般離蘊我(數論·勝論·經量部 非卽非離蘊我( 犢子部·正量部)3종의 로 분류하여 비판하고 있다.

大乘에서는, 개체로서의 (人我)否定할 뿐만 아니라, 部派에서 존재를 인정하고 있는 法我(존재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의 실체)까지도 否定하여, 人法二無我하고, 모든 것이 無自性空이라고 한다. 또 부파불교에서는 모든 것이 無常이고 이고 無我이고 不淨이라고 깨달아서, 번뇌를 滅盡한 경지를 究極的인 열반이라고 하는데 대해서, 大乘에서는 모든 것은 원래 이기 때문에, 그것을 깨달은 열반의 경지는 절대적인 자유의 경지로서···을 갖는다고 한다, 凡夫가 생각하는 小我와 구별되어, 大我·眞我 등으로 설명된다.

는 또 4종의 로 분류된다.

(1) 범부의 한 마음으로부터 생긴 .

(2) 불교이외의 학파(外道)가 주장하는 神我(丈夫··原人이라고도 번역한다).

(3) 실체가 없는데 잠정적()으로 이름붙인 假我, 예컨대 五蘊으로 구성된 肉身을 거짓으로 라 부르는 경우,

(4) 如來法身을 의미하는 眞我. 그 특성을 八大自在我로서 설명하는 수도 있다

불교이외의 인도의 諸學派(外道)에서 16종으로 분류하여 十六知見, 혹은 十六神我라고 한다. 知見이라 함은 ·의 뜻으로, 에 인식하는 능력과 보는 능력이 있다고 집착하여  있다는 뜻. 16이라 함은 ·衆生·壽者·命者·生者·養育· 衆數·(作者·使作者·起者·使起者·受者·使受者·知者·見者를 말한다.(智度論 卷三十五)


비유비무(非有非無) : 모든 법의 실상은 있지도 없지도 아니함. 의 중도임.

 

실상(實相) : 모든 것의 있는 그대로의 참 모습. 실상을 관찰하는 것을 實相觀이라 하고, 唯識觀事觀임에 대하여 이것을 理觀이라고 한다. 諸法의 실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大乘佛敎, 標幟로 이를 實相印이라 한다. 大乘에서 一法印을 주장하는 것은 小乘佛敎三法印(無常·無我·涅槃)을 주장하는 것에 대조가 된다.


이제(二諦) : 眞諦俗諦. 합해서 眞俗二諦라 한다. 眞諦는 범어 paramartha-satya의 번역으로 勝義諦·第一義諦라고도 하여 出世間的 眞理를 가리킨다. 俗諦는 범어 samvrti-satya의 번역으로 世俗諦·世諦라 하여 世間的 眞理를 가리키지만 그 뜻한 바는 여러 經論에 여러 가지 이 있다. 南海寄歸傳卷四에는, 世俗의 일은 世間的眞理를 가리키는 것이므로 梵語直譯하여 覆俗諦·覆諦라고 번역해야 된다고 했다.

中阿含經卷七에는, 眞諦란 어휘가 있으나 이것은 단독으로 사용한 것이며, 增一阿含經卷三, 二諦란 어휘가 있으나 확실치 않다.

俱舍論卷二十二에는, 이나 는 그 형체가 부서져버리면 그렇게 일컬을 수 없고 또 로 이것을 분석하면 등의 要素로 나누어지므로 이와 같이 일컬을 수 없는데 世間에서 거짓으로 이름을 붙여이 있다」「물이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世間일반의 상식으로틀림없는 眞實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을 世俗諦라 한다. 이에 대해 소위 五位 七十五法으로 설하고 있는 존재의 구성요소로서의 出世間的인 즉 佛敎의 진리로서 존재를 인정할 수 있는 까닭에이런 이 있다고 설하는 것을 勝義諦라 한다. 成實論卷十一에도, 등의 과 열반을 眞諦라 하고 거짓으로·등의 이름을 붙일 뿐 실체가 없는 것을 俗諦라 한다. 經部에선 無漏出世間智 後得世間正智로 인정될 수 있는 것을 勝義諦, 有漏智로 인정될 수 있는 것을 世俗諦로 한다. 大毘婆沙論卷十七에는, 世間에서 상식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과 世間에서 편의적으로 약속에 의해 정해진 道理등을 世俗諦라 하며, 無漏聖智로 볼 수 있는 진실한 眞理勝義諦라고 한다. 그리고 四諦二諦와의 관계에 대해 四諦 하나하나에 世俗勝義가 있다고 하는 것이 大毘婆沙論正義이다.

大乘佛敎에선 北本涅槃經 卷十三聖行品에는, 世間일반인이 알고 있는 것을 世諦라 하고 佛敎의 진리 또는 出世間人만 알고 있는 것을 第一義諦라 했다. 中論卷四觀四諦品엔 모든 것은 고정불변인 本性(實體·自性)이 없고 無生無滅이라고 아는 것을 第一義諦로 하고 또 모든 것이 그 空性空性으로서의 작용(이 될 수 있는 이유, 의 목적)을 구비키 위해 거짓으로 현실적인 으로 나타나고 相依相待的으로 存立한다고 인정하는 것을 世俗諦로 한다. 그리고 우리의 언어나 사상의 세계는 世俗諦로 인정 받고 특히 世俗諦에 의하지 않고는 언어와 思慮를 초월한 第一義를 중생에게 말할 수 없으며 第一義를 얻지 못하면 열반의 깨달음을 가질 수 없다 한다. 仁王般若經卷上 二諦品에는, 이치상으로는 二諦의 구별이 있지만 진실의 지혜로 觀照한다면 二諦不二라 한다.

 

법신(法身) : 범어 dharma-kaya의 음역. 3의 하나. 法佛·法身佛·自性身·法性身·寶佛 등이라고 한다. 說一切有部에서는, 佛陀正法, 혹은 十力 등의 功德法을 말함. 集會. 대승에서는 究極·絶對의 존재를 말하고, 일체의 존재는 그것의 나타남이라고 풀이한다. 진리를 몸으로 하고 있는 것이란 뜻. 진리 그 자체. 영원의 理法으로서의 불타. 本體로서의 신체. 그것은 순수하여 차별상이 없으며, 그것은 과 같은 것이다.

聖者가 몸에 갖추어 있는 공덕.

宇宙身. 빛깔도 형상도 없는 진실 그대로의 . 온갖 것의 근본.

영원불변의 진실한 모습 그것.

으로서의 身體. 법을 신체로 하는 것. 불의 色身에 대해서 이름.

절대 완전한 신체.

如來藏과 같다.

그 자체.

그 자체. 의 기초.

여래장이 번뇌를 여의고 그 자신을 나타낸 것.

4종법신을 말함.

佛陀의 진실한 본체. 그러나 활동을 나타냄. 시간·공간에 걸쳐서 우주의 總合. 통일체로서의 .

본래 진실한 모습.

모든 부처님이 깨닫는 참다운 이치.

절대진리의 인격화.

 

삼신(三身) : 佛身을 셋으로 나눔.

(1) 法身. 은 영원불변한 萬有本體이고, 積聚의 뜻으로, 本體人格的 意義를 붙여 法身이라 한다. 또한 과 형상이 없는 理佛이다.

(2) 報身. 因緣에 따라 나타난 佛身으로, 阿彌陀佛과 같다. 菩薩位의 어려운 修行을 하여, 정진·노력한 결과로 얻은 有形佛身.

(3) 應身. 報身佛親見하지 못한 이를 제도하기 위해 나타나는 佛身으로 역사적 존재인 석가모니불과 같은 佛身이다.

法相宗에서 주장하는 3身說自性身·受用身·變化身. 위의 3을 도표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自性身 ---------------------------法身

受用身 ------自受用身-------------報身

       ------他受用身----勝應身-- 應身

變化身 ----------------  劣應身-- 應身

最勝王經 2권에서는 法身·報身·化身을 말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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