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지(佛智)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부처님의 지혜란 뜻. 곧 범어 anu-ttarasamyaksambodhi 곧 阿耨多羅三藐三菩提의 번역인 無上正等正覺을 일컫는 말. 공간적으로는 十方, 시간적으로는 三世를 다한 全知全能한 깨달음을 일컫는 말.
참고
부처님(佛) : ① 범어 buddha의 音略. 佛陀 · 佛駄 · 浮陀 · 浮屠 · 浮圖 · 浮頭 · 沒駄 · 勃陀 · 馞陀 · 步他 등으로 音譯하고 覺者 · 知者 · 覺이라 번역하며, 眞理를 깨달은 이의 뜻으로 스스로 깨달아(自覺) 다른 사람을 깨닫게 하여(覺他) 깨달음의 기능이 全知全能하게 충만하다는(覺行窮滿) 뜻이 있다. 이 自覺과 覺他와 覺行窮滿의 관계는 凡夫에 있어서는 三자가, 二乘에 있어서는 뒤의 둘이, 보살에 있어서는 최후의 하나가 모자라는 것으로, 이런 점에서 佛의 우월성을 나타낸 것이다. 또 불타의 깨달음의 내용에 대해서는 모든 경론에 여러 가지로 설해 있고, 佛身 佛土 등에 대해서도 各宗의 異說이 있는데 대체로 대승에서는 佛果에 이르는 것을 궁극의 목적으로 한다.
② 불타의 덕을 찬송하는데 갖가지 佛號를 세운다. 곧 여래의 十號를 비롯하여, 一切知者 · 一切見者 · 知道者 · 開道者 · 說道者라든가, 世尊 · 世雄(世間에 있어서 一切의 번뇌를 끊는데 雄猛, 雄健한 者) · 世眼(세간의 눈이 되어 이것을 인도하는 者) · 世英(세상에 훌륭하여 뛰어난 자) · 天尊(五天 가운데 가장 훌륭한 第一義天)이라든가, 大覺世尊(略하여 大覺尊) · 覺王(覺皇) · 法王 · 大尊師 · 大聖人 · 大沙門 · 大仙(大僊 仙人 중의 가장 높은 仙人) · 大醫王(병에 따라 신묘하게 약을 주는 명의와 같이 마음의 法을 자유자재로 설하는 자) · 佛天(五天 가운데 가장 뛰어난 第一義天) · 佛日(불타를 태양에 비유한 말) · 兩足尊 · 二足尊 · 兩足仙 · 二足仙(이 네 가지 이름은 두 다리를 가진 生類 중에서 가장 높은 이란 뜻. 또 二足이라 함은 願과 行을, 혹은 福과 慧를 갖추었다는 뜻) · 天中天(諸天중의 最勝者) · 人中牛王(불타를 牛王에 비유한 말) · 人雄獅子(人中의 雄者여서 마치 獸類中의 獅子와 같은 것) 등이다. 또 부처를 能化人 곧 가리키는 이, 인도하는 이란 뜻으로 能人이라고 부르고, 그래서 아미타불을 安樂能人(安樂世界의 能人이란 뜻)이라고도 한다. 일설에 能人이라 함은 能仁으로, 能仁은 釋迦의 번역이니 釋迦佛의 이름을 빌어서 佛 일반을 나타낸 것이라고도 한다. 불타의 특유하고 뛰어난 덕으로 하여 그 몸에는 三十二相 · 八十種好를 구족하고, 또 十力 · 四無所畏와 十八不共法 등의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또 불타의 초월성을 七항으로 묶어서 七勝事 · 七種最勝 · 七種無上 등으로 부른다. 곧 身勝 · 如法住勝 · 智勝 · 具足勝 · 行處勝 · 不可思議勝 · 解脫勝의 일곱 가지 이름이 그것이다. 불타의 定과 智와 悲는 공히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大定 · 大智 · 大悲라고 하여 斷德 · 智德 · 恩德의 三德에 배속하고 합해서 大定智悲라고 한다.
③ 過去世에 나타나신 佛(過去七佛 · 燃燈佛 등)을 過去佛 또는 古佛이라고 하고 미래에 사바세계에 나타나는 불타(彌勒佛 등)를 後佛, 또는 當來佛이라고 한다. 최초의 佛이라 하면 역사상의 불타는 釋尊뿐이었다고 하게 된다. 그러나 얼마 안가서 過去七佛(釋尊은 그 일곱번 째)의 사상이 생기고 좀 늦게 未來佛로써 彌勒佛을 생각하게 되어, 현재는 釋尊과 미륵불과의 두 부처의 중간에 無佛의 세상이라고도 한다. 곧 小乘에서는 現在世에 있어서 二佛이 같이 존재할 수 없다고 한다. 그런데 大乘에 오면 그 세계관은 확대되어 자못 크고 넓게 되고 동방의 阿閦佛이나 西方의 아미타불과 같이 현재 他方세계에 無數(恒河의 모래의 수만큼)한 佛이 동시에 존재한다고 하여, 十方恒沙의 諸佛이라고 일컫게까지 되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말하면 小乘은 一佛說이고, 大乘은 多佛說인데, 小乘중에도 大衆部 같은데서는 다른 三千大千世界에 동시에 다른 一佛이 존재할 수 있다고 하며, 一界一佛 · 多界多佛說을 취하고, 有部 등은 多界一佛說을 취한다. 이 경우「界」라 함은 三千大千世界를 말한다. 또 三世의 모든 부처에 대해서 과거의 莊嚴劫에 千佛, 현재의 賢劫에 千佛, 미래의 星宿劫에 千佛, 합하여 三劫에 三千佛이 있다고 하며, 그 佛名은 三劫三千佛名經에 나와 있다. 佛名會는 이 經의 說에 의한 法會이다.
④ 내세에 成佛하기 위한 信佛 등의 인연을 佛因 · 佛緣, 또 佛道에 들어가기 위한 인연을 佛緣(예컨대 佛緣을 맺는 것 등), 佛恩에 보답하는 것을 佛恩報謝라고 한다.
지혜(智慧) : 六波羅蜜의 하나. 일체의 諸法을 통달하여 得失과 邪正을 분별하는 마음의 작용. 智慧山, 智慧海 등에 비유함. 智 · 慧 두글자를 특히 구별하여 쓸 경우에는 智는 解了, 慧는 照見의 뜻.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 : 범어 anuttara-samyak-sambodhi의 音譯. 阿耨三菩提 · 阿耨菩提라 音略하고, 無上正等正覺 · 無上正眞道 · 無上正遍知라 번역한다. 혹은 후반만을 취해서 三藐三菩提라고 쓰기도 하고, 번역하여 正等覺이라고 한다. 불타가 불타다운 까닭인 지혜의 깨달음을 말하며, 이 위 없이 높고 바르고 평등 · 원만한 점에서 이와 같이 일컫는다. 또 이와 같은 깨달음을 얻으려고 하는 보살의 뜻을 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번역해서 無上正眞道意라고 한다.
무상정등정각(無上正等正覺) : 범어 anuttara-sa=myak-sambodhi의 번역. 부처님의 最上의 깨달음. 범부 · 외도 · 성문 · 연각 · 보살에 대해서, 불타의 지혜는 가장 수승하고 더 위가 없고 진실하고 보편타당한 바른 절대의 진리를 깨달아 증득했으므로 이같이 말함.
시방(十方) : 東 · 西 · 南 · 北 · 四維(東北 · 東南 · 西南 · 西北) · 上 · 下를 말하고, 四維를 빼면 六方이 된다. 四方은 태양이 도는 방위를 따라서 東西南北이라고 하는 순서로 된다. 대승불교에서는 十方에 無數의 세계 및 부처가 있다고 하고, 十方에 있는 淨土를 十方淨土 · 十方佛刹 · 十方佛土 등이라고 하고, 그 이름을 벌려 놓은 경전은 많다. 大灌頂神呪經 卷十一 普廣品에는, 중생이 그 원에 따라서 十方淨土에 往生하는데 그 방법을 說하고 있다. 이것을 十方隨願往生 또는 十方往生이라고 한다. 또 阿彌陀懺法 때에 十方의 불 · 보살을 공양하는 글, 곧「南無十方佛 · 南無十方法 · 南無十方僧 · 南無釋迦牟尼佛 · 南無世自在王佛 · 南無阿彌陀佛 · 南無觀世音보살 · 南無大勢至보살 · 南無文殊師利보살 · 南無普賢보살 · 南無淸淨大海衆菩薩摩訶薩」이라고 漢音으로 부르는 儀式을 十方念佛이라고 한다.
삼세(三世) : 三際라고도 한다. 過去世(過去·前世·前生·前際)와 現在世(現在·現世·現生·中際)와 未來世(未來·來世·來生·當來·後際)의 總稱. 去來現이라고도 已今當이라고도 하고, 現在世와 未來世를 합하여 現當二世라고도 한다.
하나의 인간에 대해서 현재의 한 생애를 現世, 그 出生이전의 생애를 前世, 命終이후의 생애를 來世라고도 하는데, 또 현재를 1刹那로 보고, 그 前과 그 後로서 三世를 말하는 수도 있다. 혹은 또 劫을 단위로 하여 賢劫의 사이를 현재로 하여, 이것에 의해서 三世를 세우는 경우도 있다. 단 有部에서는 世無別體依法而立이라고 하여 世의 實在를 인정하지 않는다.
일반으로 불교에서는 때(時)를 假立하여, 勝論外道나 時論師와 같이 時를 實有라고는 하지 않는다. 過去의 業을 因으로 하여 현재의 果를 부른다고 하는 것처럼, 三世를 걸쳐서 因果應報의 이치가 행해지는 것을 三世因果라 하고, 三世에 나타나는 많은 佛을 三世諸佛이라고 한다.
단, 소승에서는 1佛 1佛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나타나는 諸佛을 가리키는데, 대승에서는 공간적으로 十方의 모든 부처가, 시간적으로 3世에 걸쳐서 나타난다고 하여, 十方橫化·三世竪化라 한다.
① 有部에서는 色·心등의 有爲法의 法體는 三世에 걸쳐서 實有(곧 恒有이다)라고 한다. 이것을 三世實有·法體恒有라고 한다. 그러면 또「過去의 法」이라든가 「현재의 法」이라든가 하는 三世의 구별은 어떻게 성립되는가? 여기에 여러 가지 說이 있는데 類·相·位·待의 不同에 의한다고 한다. 그 가운데 有部의 正義는 位不同說이니, 곧 法體는 三世에 걸쳐서 實在하기 때문에 法體 그것에는 三世에 의한 차별은 있을 수 없지만 그 작용을 표준하여 볼 때, 또 작용이 일어나지 않는 位의 法이 未來의 法, 현재에 일어나고 있는 位의 法이 현재의 法, 이미 일어나서 지나가버린 位의 法이 과거의 法이라고 한다. 이런 경우 현재는 1刹那이다<俱舍論 卷二十>.
② 經部에서는 현재 1찰나에 일어나고 있는 것만이 存在로서 實有하고 과거 미래의 法은 無(非存在)라고 한다. 곧「本無에 근거하여 지금이 있다. 有가 끝나면 도로 無이다.」(本無今有·有已還無)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과거의 法은 일찍이 있었던 것, (曾有) 미래의 法은 장차 있으려고 하는 것(當有)이라 하여 三世를 說한다. 이것을 現在有體·過未無體라 한다.
③ 唯識派에서는 過未無體의 입장에 서면서 세가지의 3世를 설한다.
(1) 원리상으로 본 3世. 현재의 法 위에 과거는 일찍이 있었던 因相으로서, 未來는 그 장차 있으려고 하는 果相으로서, 과거·미래의 의미가 갖추어 있다는 이유에서 현재의 法에 원리로써 3世를 세우는 것.
(2) 神通의 3世. 과거·미래는 실로 있는 것은 아니나, 宿命智(宿命通)에 의해서, 과거를 觀하고 他心智(他心通)에 의해서 현재를 觀하고, 生死智(天眼通)에 의해서 미래를 觀하는 곳에, 神通力에 의해 顯現한 3世를 현재 찰나의 心識의 相分으로서 세우는 것.
(3) 唯識의 3世. 迷한 마음에 의해서 허망하게 분별하여 3世가 있다고 하지만 실은 현재의 心識의 變現한 相分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成唯識論述記 卷三末).
④ 화엄종에서는 9世·10世의 說을 세운다. 곧 3世의 각각에 3世를 세워서 과거의 과거 내지 미래의 미래인 9世를 설하고, 특히 또 그것들은 서로 他에 同合하고 서로 他에 化合하여(곧 相卽相入하여), 一念(한 생각)중에 거두어졌기 때문에, 이 全一의 1世와 합해서 10世가 된다고 했다(華嚴五敎章 卷四).
전지전능(全知全能) : 무엇이나 다 알고 무엇이나 행하는 신의 능력.(국어사전)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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