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제(三諦)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3종의 眞理. 천태종에서는 모든 존재 그대로 諸法實相의 진리임을 밝히는 空 · 假 · 中의 3諦(眞俗중의 3諦)를 說한다. 이것은 瓔珞本業經 賢聖學觀品이나 仁王般若經 二諦品 등의 說을 바탕으로, 智顗의 法華玄義 卷一上, 卷二下, 摩訶止觀 卷一下, 卷三上, 卷五上 등에 說하고 있다. 곧 (1) 空諦(眞諦, 無諦)라 함은, 모든 존재는 집착하는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實體가 없는 空無한 존재인 것(破情). (2) 假諦(俗諦, 有諦)라 함은, 모든 존재는 實體가 없기 때문에 因緣에 의해서 얼마(거짓)동안 거짓으로 존재하는 것(立法). (3) 中諦(中道第一義諦)라 함은, 모든 존재는 일면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같은 空 · 假를 넘어선 절대의 것으로서 그 本體는 言說思慮의 대상이 아닌 것(絶待)을 의미한다. 이 3諦의 說은 化法의 4敎중 別 · 圓의 2敎에서 說해지는데, 別敎의 3諦는 隔歷三諦, 歷別三諦, 次第三諦, 不融三諦, 別相三諦, 邐迤三諦 등으로 불리우며, 3諦의 각개가 독립한 진리로서 생각되어지고 있으며, 3諦중 空 · 假의 2諦는 현상면에 대해서, 中諦는 본체면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前2는 劣하고, 後1은 勝하다고 하는데 대해서, 圓敎의 3諦는 圓融3諦, 一境三諦, 不次第三諦 · 非縱非橫三諦 · 不思議三諦 등으로 불리우는 그 이름처럼 서로 孤別的이 아니라 1諦 중에 3諦를 갖추어서 3者가 떨어지지 않고 融合해 있어, 이른바 即空 · 即假 · 即中의 三諦를 말한다. 이 三諦의 진리를 觀하는 것이 三觀으로서, 圓敎의 圓融三諦를 觀하는 것을 三諦圓融觀이라 하고, 중생의 一念(하나를 생각하는 마음)이 그대로 圓融三諦라고 한다(一心三觀). 또 化法의 4敎를 수행하는 者로서 수행이 어느 정도 진행되는 때에, 中道에서, 보다 높은 敎의 수행자가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三諦의 이해의 深淺 또는 그 방법여하에 따라 別入通(別接通) · 圓入通(圓接通) · 別敎 · 圓入別(圓接通) · 圓敎의 5종의 三諦가 있다고 한다. 곧 別入通에서는 通敎에서 말하는 眞俗二諦로부터 中諦를 발견하여 別敎의 中(但中)으로 이해하고, 圓入通에서는 그 中諦를 圓敎의 空假에 即一한 中(不但中)으로 이해하고, 圓入別에서는 別敎의 三諦에서 말하는 中諦가 但中이 아닌 不但中이라고 깨닫는 것이다. 또 三諦의 진리를 說하는데 있어서도, 凡夫에 대해서는 그 마음(情)에 응해서 여러 가지로 나누어 說하고(隨情說), 10信 이상의 보살에 대해서는 空 · 假의 2諦는 情에, 中諦는 깨달음의 智에 대해서 說하고(隨情智說), 10住 이상의 보살에 대해서는 眞智에 비추어진 不思議의 3諦로서 說한다고 한다. (隨智說)
참고
제법실상(諸法實相) : 모든 존재의 참다운 모습의 뜻. 또는 모든 존재의 있는 그대로 모습을 가리킴. 大品般若經卷十七, 法華經卷一 등에 나오는 말. 그것은 대승불교의 第一義諦에 해당한다는 뜻으로 一法印이라고도 한다. 智度論卷十八에는 諸法實相은 般若波羅蜜이라고 한다. 諸法實相의 뜻을 해석하는데는 諸宗을 따라 相異한 입장을 보인다.
① 三論宗에서는 中論 등의 說을 이어서 不可得空을 諸法實相으로 해석하고 그것은 또 肯定·否定의 어느 편도 초월한 絶對否定의 不思議한 경지라고 한다.
② 천태종에서는 3重의 해석을 통해서 諸法實相의 뜻을 糾明한다. 그 初重에는 인연법에 의해서 이루어진 일체의 現象(諸法)은 인연을 따라 거짓으로 나타난 것으로 實體가 아니기 때문에 諸法의 本質은 空理(實相)임을 諸法實相이라고 한다. 第二衆에서는 空·有의 모든 것을 諸法이라 하고, 그러한 空·有를 초월한 절대 긍정으로서의 中道의 理를 따로 세워서 諸法의 본질은 이 中道의 理(實相)라고 함을 諸法實相이라고 한다. 第三重에서는, 現象世界의 모든 事事物物은 그대로 卽空·卽假·卽中으로서 實相의 理에 契合하는 이른바 諸法卽實想인 것을 諸法實相이라고 한다. 이 가운데 前二重은 大乘偏敎(치우친 敎란 뜻. 小乘 및 大乘중의 權敎를 가리킴)의 說이며, 後一重은 大乘圓敎의 說이라고 한다.
③ 禪宗에서는 諸法實相은 佛祖가 깨달은 本來面目 그것이라고 한다.
공가중(空假中) : 천태종에서 세운 三諦와 三觀을 말함.
① 三諦. 삼라만상은 空無한 것으로 한 물건도 實在한 것이 없는 것을 空諦, 한 물건도 實在한 것이 아니지만, 모든 현상은 분명하게 있으므로 假諦, 이같이 모든 法은 空도 아니고, 有도 아니며 또 空이면서 有, 有이면서 空인 것을 中諦라 한다.
② 三觀. 앞의 三諦를 觀하는 방법으로 空諦를 觀하는 것을 空觀, 假諦를 관하는 것을 假觀, 中諦를 관하는 것을 中觀이라 한다. 대개 三諦는 觀할 바 이치에 대하여 말하고, 三觀은 觀하는 지혜에 대하여 말한다.
영락본업경(瓔珞本業經) : 菩薩本業瓔珞經의 약칭. 瓔珞經.→보살본업영락경의 약칭. 大乘律部에 수록됨. 또는 菩薩瓔珞經의 약칭. 方等部에 실려 있다.
보살영락경(菩薩瓔珞經) : 14권. 姚秦의 竺佛念 번역(376). 瓔珞經 · 大瓔珞經 · 現在報經이라고도 한다. 보살의 法 · 度 · 4諦 · 唯 등의 여러 가지 법문을 설한 경. 영락은 보살의 10德으로써 그 體를 장엄했다는 뜻.
지의(智顗) : (538~597) 중국 수나라 때 승려. 천태종의 開祖. 자는 德安. 속성은 陳. 天台대사의 이름. 형주 화용현 사람. 18세에 상주 과원사에서 法緖에게 출가함. 惠曠에게 율학과 대승교를 배우고, 陳 天嘉 1(560)년 광주 대소산에 慧思를 찾아 心觀을 받다. 30세에 혜사의 명으로 금룡에서 전도. 38세에 천태산에 들어가 수선사를 창건하고, 법화경을 중심으로 불교를 통일하여 천태종을 완성함. 다시 금룡에 가서 陳少主의 청으로 태극전에서 지도론과 법화경을 강설하다. 591년 여산에 있으면서 陳王 楊廣에게 보살계를 주고, 智者大師의 호를 받다. 당 양현에 옥천사를 창건하고 法華玄義 · 摩訶止觀을 강하다. 開皇 17(597)년 천태산 석성사에서 60세에 입적함. 章安灌頂이 그 상수 제자임. 謚號는 法空寶覺靈慧尊者. 저서에 法華玄義 · 法華文句 · 摩訶止觀 · 觀音玄義 · 觀音義疏 · 金光明玄義 · 金光明文句 · 觀無量壽經疏 등 30여부가 있음.
법화현의(法華玄義) : 10권. 중국 수나라 승려이며 천태종의 開祖인 智顗가 저술한 책. 妙法蓮華經玄義라고도 하는데, 지의가 만년에 玉泉寺에 머물면서 묘법연화경 다섯 자를 여러 가지 관점에서 해석하여 천태교학의 교리적 원리를 전개한 것을 그의 제자인 灌頂이 筆錄한 책으로서 주석서라기보다는 일종의 불교개론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 책의 조직은 通論을 7장(標章·引證·生起·開會·料簡·觀心·會異)으로 나누고 각각을 그 관점에서 천태종 해석법의 특색인 釋名 · 辯體 · 明宗 · 論用 · 敎判의 五重玄義를 세운 근거 등을 제1권에서 논한 후, 이하 끝권까지는 五重의 各論을 상세하게 해설하고 있다. 이 책은 法華文句 摩訶止觀과 함께 法華三部라 일컬어지는 천태종의 근본이 되며, 특히 敎義면에서 이후의 불교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기에 서술되어 있는 敎判은 그의 四敎義와 더불어, 10세기 고려 승려 諦觀의 天台四敎義의 근거가 되어 널리 유통되었으며, 五時八敎敎判은 불교 敎相判釋의 대표적인 것으로 지목되기에 이르렀다.
공제(空諦) : 천태종에서 세운 것. 三諦의 하나. 일체 세간의 법은 有情 · 無情할 것 없이 모두 인연에 의해서 생긴 것이고, 하나도 그 實體와 自性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空이라 하며, 이 이치는 진실하므로 諦라 한다.
가제(假諦) : 俗諦 또는 有諦라고도 하며, 모든 존재는 實體가 없기 때문에 인연에 의해서 얼마(거짓)동안 거짓으로 존재하는 것(立法).→智顗의 法華玄義에서.
중체(中諦) : 三諦의 하나. 천태종에서 세운 敎義로, 有와 空, 空과 假를 초월하여 절대한 것으로 모든 존재의 本體는 言說思慮의 대상이 아닌 것을 의미한다.
절대(絶對) : ① 상대하여 견줄 만한 다른 것이 없음. ② 아무런 제약이나 구속을 받지 않음. 絶待라고도 쓴다.
격력삼제(隔歷三諦) : 空·假·中의 三諦가 서로 서로 막히어 合一하지 못한 것. 우주의 본체인 眞如는 空·有의 두 편을 초월한 中道의 뜻. 곧 中諦이다. 萬法은 假의 존재이므로 假諦이며 따라서 현상은 그 實體가 없는 까닭으로 空諦이다. 그러나 이 空諦와 假諦, 또는 空諦·假諦·中諦는 서로 다르므로 일치하지 않고 상호 막혔다고 하는 것. 이것은 天台四敎 가운데 別敎의 주장임.
원융삼제(圓融三諦) : 이것은 天台敎學의 주장. 空·中·假의 三諦는 서로 融合되어 同一時에 성립되고 三諦가 각기 다른 二諦를 함유하고 있다. 즉 空·假·中의 三諦는 前二諦(空諦·假諦)는 現象面을, 中諦는 本體面을 강조하는 각각 독립된 眞理라고 하는 생각(隔歷三諦)에 대해, 一諦안에 三諦가 갖추어 있어서, 三者가 서로 融合되어 둘이 아닌 것을 일컫는다. 이 三諦의 진리를 觀法으로 體得하는 것이 三觀으로 이것을 가지고 있는 마음이 그대로 圓融三諦라고 한다. 또한 다른 敎學에서는 三諦가 각각 따로 존립하고, 또 일방에 치우쳐 實在를 말함에 대하여, 이 三諦는 서로서로 融通하여 相即無礙함을 말한다. 그러므로 이것을 不次第三諦·不縱不橫三諦라고 부른다. 空諦라 하여도 假와 中을 여읜 但空이 아니고, 三諦가 相即한 空이므로 이는 破(不定)·立(肯定)·絶對의 세 뜻을 다 포함하고 있다. 空에는 有의 사상을 不定하는 破有의 뜻도 있고, 空한 사상을 그대로 긍정하는 立空의 뜻도 있다. 이 空이 單破·單立이 아니고 立을 함께한 破이며, 破를 함께한 立이다. 곧 非破非立, 亦破亦立의 破立 절대의 空(中)인 의미가 있다. 이와 같이 空諦에서 三諦를 원만히 갖춤을 即空, 假諦에서 세 뜻을 모두 갖추어 假諦 그대로 空·假·中의 三諦인 것을 即假, 中諦가 그 당체에서 三諦의 뜻을 모두 갖춘 것을 即中이라 한다.
즉공(即空) : 三諦 가운데 空諦를 말함. 일체법이 滅却한 후에 비로소 空한 것이 아니고, 일체의 법이 體가 없이 空寂하므로 即空이라 함. 반야심경에「色即是空」이라 하였고, 玄義四에「心性은 即空 · 即假 · 即中」이라 하였음.
즉가(即假) : 위 공가중(空假中)을 참조하십시오.
즉중(即中) : 위 공가중(空假中)을 참조하십시오.
삼관(三觀) : 3종의 觀法.
① 천태종에서는 모든 존재가 그대로 眞如에 합당한 것을 3종의 방면에서 觀察한다. 三觀은 瓔珞本業經 卷上의 從假入空二諦觀 · 從空入假平等觀 · 中道第一義諦觀을 바탕으로 세운 것이며, 空觀 · 假觀 · 中觀이라고도 약칭하고, 空假中 三觀이라고도 한다. 三觀은 化法의 四敎중 別 · 圓 二敎의 觀法이지만, 이 三觀을 四敎에 배열하면 空觀은 藏 · 通의 2敎에 속한다. 즉 藏敎에서는 모든 物心의 존재를 분석하여 실체적인 것은 없다고 하여 空理에 들어가게 하는 析空觀이고, 通敎에서는 모든 존재는 환상처럼 있는 그대로 곧 空이라고 하여 空理에서 일으키는 體空觀을 쓰고, 이로써 三界의 안에서 일어나는 思見의 惑을 끊는다. 이들의 空觀은 함께 空理에 기울어지므로 但空觀이라 하고 이에 대해 別 · 圓 二敎의 공관을 不但空觀이라 한다. 假觀은 別敎에 속하는데 別敎에서는 空위에서 건립된 현상 그대로를 觀하여 이것에 의해 塵沙의 惑을 끊는다. 別敎의 假觀과 圓敎의 假觀과의 相違는 전자가 空 · 中과 別視되는 것에 대하여, 후자는 同一視되는 점에 있다. 中觀은 圓敎에 속하고 空 · 假의 둘을 지양하여 하나라고 觀하므로서 이것에 의해 無明의 惑을 끊는다. 別敎에서도 十住 · 十行의 階位에서 空 · 假의 二觀을 닦은 뒤에 따로 中道를 觀하는 中觀(但中觀)을 닦지만, 이에 대해 圓敎의 中觀은 空 · 假와 融合하는 三即一, 一即三의 不但中觀이다. 즉 別敎의 三觀은 三觀을 별개의 것으로 나누고 그 다음에 세월을 두고 觀하는 것이므로 別相三觀 · 次第三觀 · 隔歷三觀 등으로 불려지고, 그 다음에 三惑을 끊고 三智를 얻는 것이지만 圓敎의 三觀은 一念 중에 空 · 假 · 中이 融合된 三諦의 진리를 觀하는 것이니, 觀의 대상은 一念의 心이고, 一空一切空 · 一假一切假 · 一中一切中으로서 即空 · 即假 · 即中의 觀이라 한다. 즉 사로잡히는 마음을 破하고 모든 것이 그대로 現象하고 있는 것을 깨닫고(假) 절대적 세계에 體達하는 것(中)을 一念 가운데 거두어 觀하는 것이다. 이 一念에 관해서 趙宋 天台의 山家派에서는 이것을 妄心, 山外派에서는 眞心이라 한다. 山家派에서는 觀의 대상(境)을 妄心으로 하는 유력한 이유의 하나로서, 摩訶止觀卷五下 三科 揀境의 說을 든다. 즉「觀의 대상을 定함에 있어서 五陰 · 十二入 · 十八界의 三科의 境을 가리어 三科 가운데 五陰을 취하고 五陰 가운데 識陰을 취하며 識陰중 第六識을 취하고 第六識중 無記(善惡 어느 쪽도 아닌 것)의 識을 취하고 心王 · 心所중 心王을 취하여 觀의 대상으로 한다」라고 說해져 있는 것은 가장 직접적인 凡夫無記의 妄心을 가지고 觀의 대상으로 定한 것을 나타내고 있다고 했다. 또한 圓敎의 三觀은 一觀 가운데서 원만하게 三諦를 觀하는 점에서 通相三觀, 一念의 마음 가운데 원만하게 三諦를 觀하는 점에서 一心三觀으로 이름지어지고, 여기에 別敎의 別相三觀을 더하고 三種三觀이라고 하는 수도 있다.
② 律宗에서는 性空 · 相空 · 唯識의 三觀(南山의 三觀)說을 세우고, 각각 二乘 · 小菩薩 · 大菩薩의 法이 있다고 했다. 性空觀은 천태종에서 말하는 析空觀 및 體空觀에 상당하고 相空觀은 모든 존재의 본래의 모습이 無相空이라고 觀하는 것이며, 唯識觀은 마음 밖에는 아무 것도 없다고 하고 오직 識만을 실다운 本體라고 觀하는 것이니, 唯識觀에는 뛰어난 이가 닦는 直爾總觀과 初心者가 닦는 歷事別觀이 있다고 한다.
③ 화엄종에서는 一心法界를 觀하는 지혜의 高下에 따라 觀하는 대상은 같은 一心法界일지라도, 거기에 3종의 구별이 있다고 한다. 眞空觀(理法界) · 理事無礙觀(理事無礙法界) · 周遍含容觀(事事無礙法界)의 셋이 그것이니 이것을 三重觀門 · 法界三觀이라 한다. 杜順의 法界觀門에는 眞空觀을 열어서 會色歸空觀 · 明空即色觀 · 空色無礙觀 · 泯絶無寄觀의 四句를 들었고 理事無礙觀을 열어서 理徧於事門 · 事徧於理門 · 依理成事門 · 事能顯理門 · 以理奪事門 · 事能隱理門 · 眞理即事門 · 事法即理門 · 眞理非事門 · 事法非理門의 十門으로 나누고, 周徧含用觀을 열어서 理如事門 · 事如理門 · 事含理事門 · 通局無礙門 · 廣狹無礙門 · 徧用無礙門 · 攝入無礙門 · 交涉無礙門 · 相在無礙門 · 漙融無礙門의 十門을 들고 있다.
④ 원각경의 說에 기준하여 觀을 닦는 정신상태에 奢摩他 · 三摩鉢底 · 禪那의 세가지가 있다고 하고, 宗密은 이것을 泯相澄神觀(靜觀) · 起幻銷塵觀(幻觀) · 絶待靈心觀(寂觀)이라 이름하고 이것을 닦는데 25종이 있다고 하고, 또한 이 三觀은 분류의 의도에 따라 마음의 상태에 관한 분류이므로 天台의 三觀과는 다르지만 그 의미 내용으로 말하면 空 · 假 · 中에 해당한다고 했다.
⑤ 천태종에서 말하는 止觀義例의 說에 의하면 十乘觀法을 닦는데 모든 대상에 따라서 一心을 觀하는 從行觀(約行觀), 四諦五行 등의 法相에 觀해서 一心을 觀하는 附法觀, 事象의 意義에 託하여 一心을 觀하는 託事觀의 3종의 방법이 있다고 했다.
삼제원융관(三諦圓融觀) : 삼제원융(三諦圓融)→천태종에서 空假中 3諦를 동시에 觀하고, 원융의 진리에 도달하는 것.
단중(但中) : 空假를 觀하는 것 외에 不二의 中이 있음을 但中이라 한다. 別敎의 中觀을 일컬음.
부단중(不但中) : 空 · 假의 두 가지를 여의고, 따로 中道의 한 이치가 있다고 하는 것을 但中이라 함에 대하여, 空 · 假 두 가지에 即하여 중도를 말하는 것.
수정설(隨情說) : 수정(隨情)→隨他意의 다른 이름으로 情은 有情의 생략이니, 隨自意의 對語이다. .....수타의(隨他意)→다른 이의 의사에 따라 그와 같이 함. 곧 남의 뜻을 따름. .....수타의어(隨他意語)→隨他意說 · 隨他意敎라고도 함. 부처님이 상대방의 根機에 따라 그 뜻에 맞도록 진리를 말씀함.
수정지설(隨情智說) : 수정지(隨情智)→차별과 평등이 융합한 면. 眞諦와 俗諦가 떠나 있지 않은 것을 보는 인식.
진지(眞智) : 三智의 하나. ① 진리를 깨달은 지혜. 開悟한 지혜. ② 무차별 평등의 절대 智를 觀照하는 지혜.
삼지(三智) : ① (1) 道種智. 보살이 중생을 교화할 때에 世間·出世間·有漏·無漏의 道를 말하는 지혜를 말함. (2) 一切智. 모든 법의 총체적 모양을 아는 지혜이다. 예를 들면 그림의 윤곽을 그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3) 一切種智. 부분적 모양을 아는 지혜이다. 예를 들면 그림의 윤곽을 그리고 나서 밝고 어두운 陰影 등을 그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② (1) 世間智. 범부나 외도의 지혜. (2) 出世間智. 성문과 연각의 지혜. (3) 出世間上上智. 불·보살의 지혜.
③ (1) 外智. 외적으로 물질적 현상계를 대상으로 하여 관찰하는 지혜. (2) 內智. 안으로 번뇌를 대상으로 하여 이를 끊고 解脫境에 이르는 지혜이다. (3) 眞智. 涅槃 寂靜의 경지에 이르러 나타나는 지혜이다.
수지설(隨智說) : 수지(隨智)→隨自意의 다른 이름. .....수자의(隨自意)→부처님이 설법할 때 깨닫는 바 그대로를 설하는 것을 隨自意·隨智, 상대방의 뜻에 맞춰서 설하는 것을 隨他意·隨情, 그 설하는 것을 隨他意語라 한다. 또 상대방의 뜻에 순응하여 설하는 것이 부처님 自身의 깨달음에 상치되지 않을 때는 隨自他意·隨情智, 그 설하는 것을 隨自他意語라 함. 隨自意·隨他意·隨自他意說은 南本涅槃經卷三十二 迦葉菩薩品에 있고, 智顗는 摩訶止觀卷三上·法華玄義卷二下에 이들 세가지를 隨智·隨情·隨情智라 했다. 불교에선 많은 敎說을 분류비판할 때 진실한 敎와 方便의 敎를 구별하는 표준으로 사용된다. .....수자의어(隨自意語)→隨自意說·隨自意敎라고도 한다. 부처님이 相對의 根機에 관계없이 부처님께서 친히 證得하신 것을 그대로 말씀하시는 것.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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