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망여절(言亡慮絶)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절대의 깨달음의 세계를 표현하는데 쓰이는 말로, 言語에 의해서 표현할 수도 思考로 생각하여 짐작할 수도 없다는 의미. 意路不到·心言路絶·絶言絶思·名言道斷·言語道斷心行處滅 등이라고 하는 것은 다 이와 같은 의미를 나타내는 말이다.
참고
오계(悟界) : 오도(悟道)의 세계. .....오도(悟道)→① 번뇌를 해탈하고 불계에 들어갈 수 있는 길. ② 佛道의 妙理를 깨침.
언어(言語) : 음성 또는 문자를 수단으로 하여 사람의 사상·감정을 표현하고 의사를 전달하는 수단과 체계.(국어사전)
사고(思考) : 생각하고 궁리함. 사유(思惟).(국어사전)
언어도단(言語道斷) : 道는 언어를 초월하여 있는 것. 道는 입으로 말하여지지 않는 것. 진리의 궁극의 경지는 말이나 문자로는 도저히 나타낼 수 없을 정도로 심오하다는 것.
언어도단심행처멸(言語道斷心行處滅) : 眞如는 言語·思慮로 미칠 수 없는 深奧·隱妙한 言亡絶慮의 경지임을 밝힌 말. 心行은 言語에 대해서 마음의 작용을 일컫는다.
불도(佛道) : ① 道는 菩提(깨달음)의 譯語. 곧 부처의 果德인 無上菩提를 말한다.
② 부처가 중생을 위하여 가르치신 道. 佛敎.
③ 부처가 되는 길. 곧 佛果인 無上菩提에 이르러야 할 길.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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