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족통(神足通)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6通의 하나로 身如意通을 말함. 때에 따라 크고 작은 몸을 나타내어, 자유자재로 날아다니는 神通力.
참고
육통(六通) : 6種神通力 · 6神通이라고도 함.
(1) 天眼通. 우리의 肉眼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보는 신통.
(2) 天耳通. 인간의 귀로는 듣지 못할 소리를 듣는 신통.
(3) 他心通. 他人의 마음을 자유자재하게 아는 신통.
(4) 宿命通. 과거 세상의 生死를 자재하게 아는 신통.
(5) 神足通. 如意通이라고도 한다. 不思議하게 경계를 변신하여 나타내기도 하고, 걸림없이 날아다니기도 하는 신통.
(6) 漏盡通. 자재하게 번뇌를 끊는 能力.
신여의통(身如意通) : 범어 riddhividhi-jnana의 번역으로 6神通의 하나. 神足通·神境通이라고도 한다.
신통력(神通力) : 신통(神通)→佛 · 菩薩등이 가지고 있는 超人的인 능력. 神足通 · 天眼通 · 天耳通 · 他心通 · 宿命通 · 漏盡通 등 6가지.(摩訶止觀)
범어 abhijna의 번역. 旬이라 음역하고, 神通力 · 神力 · 通力 · 通이라고도 함.
禪定을 修行함으로써 얻는 無礙自在한 超人間的인 不思議한 작용. 여기에 神足 · 天眼 · 天耳 · 他心 · 宿命의 五神通이 있다. 또 漏盡通을 합해서 六神通이라 한다. 또 특히 神足通만을 神通이라 하는 경우도 있다.
(1) 신족통은 神境智證通 · 神境通 · 如意通 · 身如意通 · 身通이라 한다. 智度論 卷五 · 卷28에는 생각하는 곳에 마음대로 갈 수 있는 能到(飛行), 마음대로 相을 바꾸는 轉變(變化), 外界의 對境(6境)을 자유자재로 하는 聖如意(隨意自在)의 셋이 있다. 뒤에 것은 부처님만이 갖추고 있다고 함.
(2) 천안통은 天眼智證通 · 天眼智通이라 함. 世間의 모든 것에 遠近 · 苦樂 · 麁細등을 모두 관찰하는 작용.
(3) 천이통은 天耳智證通 · 天耳智通이라 함. 세간의 모든 소리를 듣는 작용.(이것은 眼이나 耳는 色界인 인간의 세계를 초월한 天의 세계의 四大種所造의 맑은 色(物質)으로 됨으로 「天」이라 함.
(4) 타심통은 他心智證通 · 知他心通이라 함. 타인이 마음 속에 생각하고 있는 善惡을 모두 아는 작용.
(5) 숙명통은 宿住隨念智證通 · 宿住智通 · 識宿明通이라 함. 自他의 過去世의 生存상태를 모두 아는 작용.
(6) 누진통은 漏盡智證通이라고도 함. 번뇌를 모두 끊을 수 있어 두번 다시 迷界에 태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 通力이다. 부처님이나 아라한이 갖고 있는 숙명 · 천안 · 누진의 3통은 특히 殊勝함으로 3明이라 한다. 이 경우 천안은 미래세의 중생의 死生時期나 그 모습을 내다 보는 通力이다. 또 死生智證通이라고도 한다. 俱舍論권27에는 6神通은 모두 慧를 본질(自性)로 하고 그중에서 5신통은 4禪을 닦음으로써 증득하므로 聖者뿐만 아니고 범부도 얻을 수 있지만 누진통만은 오로지 聖者만이 얻을 수 있다 하였으며, 智度論권28에는, 보살은 5通, 부처님은 6通을 갖고 있다고 했다. 成實論권16에는 佛敎이외의 外道에서도 역시 5通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므로 5通을 얻은 仙人을 5通仙人이라고 부른다.
신통에는 鬼畜이나 諸天과 같이 태어나서부터 갖고 있는 것(生得)과 禪定을 닦음으로 증득한 것(修得) 등이 있다고 했다. 大乘義章권二十에는 신통을 얻는 방법에 四禪天에 태어남으로 그 果報로서 자연히 얻어지는 신통, 仙人이 藥의 힘으로 하늘을 자유로이 날으는 것 같은 業通(業에 의해 얻는 통력), 婆羅門이 呪文을 오래 갖고 있음으로 모양을 바꾸는 呪通, 선정을 닦음으로써 통력을 얻는 修通의 네 가지가 있다고 했다. 業通과 呪通은 外道에서 행하는 것이다. 宗鏡錄권15에는 크게 통력을 분류해서 五種通(5通)이라 한다.
(1) 道通. 中道의 理를 깨달은 뒤에 無心이 되어 능히 사물에 따라 萬有를 나타내는 통력.
(2) 神通. 선정에 의해 마음이 寂靜하게 되어 사물을 觀察思惟해서 宿命을 아는 등의 통력.
(3) 依通. 藥이나 부적 · 주문 등에 의해 얻는 통력.
(4) 報通. 業의 報答(果報)으로서 자연히 얻는 통력.
(5) 妖通. 妖怪한 것이 갖고 있는 통력.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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