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피안(彼岸)

근와(槿瓦) 2018. 3. 23. 02:58

피안(彼岸)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미혹의 생존인 이쪽을 차안(此岸)이라 한다. 이에 대해서 깨달음의 세계인 저쪽을 彼岸이라고 한다.

범어 paramita(波羅蜜多)의 번역. 자세히 말하면 到彼岸이라 번역한다. 곧 미혹의 이 세상에서 깨달음의 피안에 도달하는 것.

 

참고

미혹(迷惑) : 헤매는 것. 도리에 어두워 헤매는 것. 마음이 도리에 어두워 헤매고 정신이 어리둥절한 모습. 事理의 잘못됨을 말하고 事理에 밝지 못한 것을 말함. 남을 미혹하게 하는 것. 술 등에 耽溺하는 것.

 

차안(此岸) : 生死의 세계. 이 언덕. 열반을 저 언덕(彼岸)이라 하는데 대하여, 생사를 차안이라 함.

 

바라밀다(波羅蜜多) : 바라밀(波羅蜜).범어 paramita의 음역. 波羅蜜多라고도 쓰고, 到彼岸 · 度無極 · 라 번역함. 미혹의 이 언덕에서 깨달음의 저 언덕에 이른다는 뜻으로 보통 보살이 그것에 의지해 닦는 을 말함.

六波羅蜜. 六度라 번역한다. 大乘의 보살이 實踐修行하지 않으면 안되는 여섯 가지 으로 六度이라 한다.

布施波羅蜜(檀波羅蜜. 완전한 자비를 베풀음) ·

持戒波羅蜜(戒波羅蜜. 敎團의 규정을 완전히 지키는 것) ·

忍辱波羅蜜(羼提波羅蜜. 완전한 인내) ·

精進波羅蜜(毘梨耶波羅蜜. 완전한 노력) ·

禪定波羅蜜(禪那波羅蜜. 완전한 마음의 통일) ·

智慧波羅蜜(般若波羅蜜. 완전한 지혜. 곧 인간적인 理性을 초월한 무분별의 지혜. 이것은 布施를 하여 布施波羅蜜답게 하는 것. 五波羅蜜의 근거가 되는 것으로 그런 까닭에 모든 부처님의 어머니라 일컫는다).

十波羅蜜. 十度라 번역하고 十勝行이라고도 함. 六波羅蜜을 얻기 위한 도움이 되는 다음의 四波羅蜜六波羅蜜에 더한 것.

方便波羅蜜(중생을 제도하기 위한 완전한 수단방법) ·

願波羅蜜(깨달음의 지혜[菩提]를 얻어서 중생을 제도하려고 하는 훌륭한 ) ·

力波羅蜜(바르게 판단하여 수행하는 완전한 힘) ·

智波羅蜜(깨달음의 즐거움을 받고서 또 중생을 깨달음에 인도하는 완전한 지혜).

四波羅蜜이라 함은

常波羅蜜(완전한 영원성) ·

樂波羅蜜(완전한 안온성) ·

我波羅蜜(완전한 주체성) ·

淨波羅蜜(완전한 淸純性)의 넷으로, 涅槃(깨달음)에 갖추어진 네 가지 훌륭한 특질(四德).

密敎에서는 金剛界曼茶羅의 대일여래를 중심으로 하는 金剛波羅蜜(東方) · 寶波羅蜜(南方)을 중심으로 하는 法波羅蜜(西方) · 業波羅蜜(北方)보살을 四波羅蜜(보살)이라 한다.

 

도피안(到彼岸) : 범어 paramita. 波羅蜜多新譯. 생사의 바다를 초월하여 열반의 언덕에 도달하는 正道를 말함.

 

정도(正道) : ① 正眞의 師道, 三乘所行의 無漏道란 뜻. 一切法의 根本體性은 차별을 뛰어 넘어 一味平等한 絶對無爲의 경지이며 이것을 體達한 無漏智로 마침내 菩提涅槃을 證得하고 佛果에 이르게 하므로 이것을 正道라 한다. ② 八正道分을 가리킴.


도피안법(到彼岸法) : 고통의 세계로부터 열반의 저 언덕에 도달할 수 있는 여섯 가지 덕목. 곧 보시 · 지계 · 인욕 · 정진 · 선정 · 지혜 등을 말하는 것.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탐진치(貪瞋痴)  (0) 2018.03.24
정명(正命)  (0) 2018.03.24
찰제리(刹帝利)  (0) 2018.03.23
행경십불(行境十佛)  (0) 2018.03.23
팔지(八智)  (0) 2018.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