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이란 의심을 끊다(17,수능엄경)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이때에 아난이 대중 가운데 있다가 부처님 발에 정례하고 일어서서 부처님께 여쭈었다.
아 난 : 세존께서 지금 말씀하시기를 “살생하는 것, 훔치는 것, 음행하는 것, 세 가지 연유가 없어지면 세 가지 원인이 생기지 아니하여 마음속에 있는 연야달야의 미친 증세가 저절로 없어지리니 없어지기만 하면 곧 보리라, 딴데서 얻을 것이 아니라” 하시오니 이것으로 보면 인연이란 것이 분명하옵거늘 어찌하여 부처님께서 인연을 아주 버리시나이까.
나도 인연으로 말미암아 마음이 열리었나이다. 세존이시어, 이 이치는 어찌 나어린 우리들 성문뿐이오리까. 이 회상에 있는 목건련, 사리불, 수보리 같은 이들도 본래 바라문으로서 부처님의 인연법을 듣고 마음이 열리어 아라한이 되었삽거늘 지금 말씀하시기를 보리는 인연으로 얻는 것 아니라 하시오니 그렇다면 왕사성에 있는 구사리들이 주장하는 자연이 옳을듯 하나이다. 바라건대 자비하신 마음으로 나의 아득한 소견을 열어 주소서.
부처님 : 저 연야달야의 미친 인연이 없어지기만 하면 곧 미치지 아니한 성품이 자연으로 나타날 것이니 인연이라 자연이라 하는 것이 여기서 끝날 것이니라.
아난아, 연야달야의 머리가 본래 자연이라면 본래부터 자연인지라 어떤 것이나 자연 아닌 것이 없을 것이어늘 무슨 까닭으로 머리가 무섭다고 미쳐서 달아났느냐. 만일 자연인 머리가 인연으로 말미암아 미쳤다면 어찌하여 자연인 머리가 인연으로 말미암아 잃어지지는 않았느냐. 본래 머리가 잃어지지 아니한 것을 허망하게 미친 증세가 생겼다면 조금도 변한 것이 없거니 어찌 인연으로 말미암았다 하겠느냐. 본래 미친 것이 자연이라면 본래부터 미친 증세가 있었을 것이어늘 미치기 전에는 미친 증세가 어데 숨었더냐. 미친 것이 자연이 아닐진댄 머리가 본래 잘못된 것 아니어늘 어찌하여 미쳐서 달아났더냐.
만일 본 머리를 깨달아서 미쳐서 달아났던 줄을 알면 인연이니 자연이니 하는 말이 전혀 희롱거리인 줄을 알지니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세 가지 연유가 없어짐으로 곧 보리마음이라 하느니라. 만일 보리마음이 났다면 났다 없어졌다 하는 마음은 없어졌을 것이니 이것도 역시 나고 없어지는 것뿐이니라. 만일 없어지는 것과 나는 것이 모두 없어져서 아무 작용도 없는 곳에 자연이 있다고 생각하면 이것은 자연이라는 마음이 나고 났다 없어졌다 한다는 마음이 없어진 것이니 이것도 역시 나고 없어지는 것이니라. 나는 것도 없고 없어지는 것도 없는 것을 자연이라고 한다고 하면 이것은 마치 세상 사람들이 여러 가지가 섞여서 하나 된 것을 화합이라 하고 화합 아닌 것을 본연(本然)이라 한다는 말과 같은 것이니 본연이라 본연이 아니라, 화합이라 화합이 아니라 하는 화합이니 본연이니 하는 것들을 함께 여의고 여의었다 여의지 않았다 하는 것까지 모두 아닌 것이어서 이것이 비로소 희롱거리가 아닌 법이니라.
보리와 열반이 아직도 멀어서 네가 여러 겁을 드나들면서 애써 닦아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비록 十方여래의 十二부경의 미묘한 이치를 수없이 외운다 하더라도 이야기꺼리에 지나지 못하느니라. 네가 비록 인연과 자연을 분명하게 말하여서 세상 사람들이 너를 가리켜서 많이 알기로 첫째라 한다마는 그렇게 여러겁 동안에 많이 아는 보람으로 마등가의 장난을 벗어나지 못하고 나의 능엄다라니의 힘을 입고서야 마등가의 마음속에 있던 음란한 불길이 한꺼번에 없어지고 아나함과를 얻어서 나의 불법 가운데서 精進林을 이루었으며 애욕이 아주 없어져서 너로 하여금 해탈케 한 것이 아니냐.
그러므로 아난아, 네가 아무리 여러 겁을 지내면서 여래의 비밀한 법문을 기억한다 하더라도 하루동안에 생사를 벗어나는 무루업(無漏業)을 닦아서 이 세상의 미워하고 사랑하는 두 가지 고통을 영원히 여의는 것만 못하니라. 저 마등가는 본래 기생이지마는 능엄다라니의 신력으로 말미암아 애욕이 없어지고 佛法중에 들어와서 性비구니가 되어서 라후라의 어머니인 야수다라와 함께 전생의 인연을 깨달아 여러 생을 지내오면서 탐욕과 애정으로 고통 받던 줄을 알고 한 생각에 생사를 해탈하는 좋은 업을 닦았으므로, 하나는 번뇌에서 벗어나고 하나는 수기(受記)를 받았거늘 너는 어찌하여 스스로 속아서 아직까지 보는 것 듣는 것에서 갈팡질팡 하느냐.
출전 : 수능엄경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수릉엄경(首楞嚴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업을 짓는 근본(19,수능엄경) (0) | 2015.03.10 |
---|---|
인행때의 마음(18,수능엄경) (0) | 2015.03.04 |
공불여래장을 말하다(16,수능엄경) (0) | 2015.02.16 |
불공여래장을 말하다(15,수능엄경) (0) | 2015.02.09 |
칠대에서 여래장을 보이다(14,수능엄경) (0) | 2015.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