增一아함경, 雜아함경

증일아함경-410-82

근와(槿瓦) 2018. 2. 18. 00:32

증일아함경-410-82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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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니다.' 어떤 것이 8관재법인가? 진인(眞人 : 阿羅漢)처럼 마음을 가져, 이 목숨을 마칠 때까지 죽이지 않고 또한 살해할 생각을 가지지 않으며, 중생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다.  '나 아무개는 내일 아침까지 재를 가져, 죽이지 않고 해칠 생각을 하지 않으며 일체 중생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겠습니다.' 또 진인처럼 삿된 생각이 없이 목숨을 마칠 때까지 도둑질하지 않고 보시(布施)하기를 좋아하는 것이다.  '나 아무개는 목숨을 마칠 때까지 도둑질을 하지 않기 위하여, 지금부터 내일 아침까지 재를 지니겠습니다.' 또 진인처럼 마음을 가져 '나는 목숨을 마칠 때까지 음일(淫佚)하지 않고 삿된 생각이 없이 항상 범행(梵行)을 닦아 몸이 향기롭고 깨끗하게 할 것이며, 오늘은 음행하지 않는 계율을 가져 또한 내 아내도 생각하지 않고 남의 여자는 더더욱 생각하지 않겠으며, 내일 아침까지 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 아라한처럼 목숨을 마칠 때까지 거짓말을 하지 않고 항상 지극히 정성스러워 남을 속이지 않으며, 지금부터 내일까지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다.  '나는 지금부터 다시는 거짓말을 하지 않겠습니다.' 또 아라한처럼 술을 마시지 않아서 마음이 어지럽지 않으며, 부처님의 금계(禁戒)를 지켜 범하지 않는 것이다.  '나도 장차 그와 같이 오늘부터 내일 아침까지 술을 마시지 않고, 부처님의 금계를 가져 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 아라한처럼 목숨을 마칠 때까지 재법(齋法)을 부수지 않고, 항상 때를 맞추어 음식을 먹되, 조금 먹어도 만족할 줄을 알아 맛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나도 역시 그와 같이 목숨을 마칠 때까지 재법을 무너뜨리지 않고, 항상 때를 맞추어 음식을 먹되, 적게 먹어도 만족할 줄을 알며, 맛에 집착하지 않고 오늘부터 내일 아침까지 잘 지키겠습니다.' 또 아라한처럼 높고 넓은 평상에 앉지 않는 것이다. 높고 넓은 평상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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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는 것은, 금(金) · 은(銀) · 상아(象牙)로 만든 평상 · 뿔로 만든 평상 · 부처님의 자리 · 벽지불(辟支佛)의 자리 · 아라한(阿羅漢)의 자리 · 스승님의 자리를 이르는 말이니, 아라한은 이런 여덟 가지 자리에 앉지 않는다.  '나도 그런 자리에 올라가 앉음으로써 그 자리를 침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또 아라한처럼 향과 꽃과 연지[脂]와 분(粉)으로 장식하지 않는 것이다.  '나도 그와 같이 이 목숨을 마칠 때까지 향과 꽃과 연지와 분으로 몸을 장식하지 않겠습니다.' '지금 나 아무개는 이런 여덟 가지 일을 여의고 8관재법을 받들어 가지리니, 그 공덕으로 부디 세 갈래 나쁜 세계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고, 이런 공덕으로 인하여 지옥(地獄) ·아귀(餓鬼) · 축생(畜生) 따위의 여덟 가지 어려움에 들지 않게 하소서.


또 항상 착한 벗[善知識]을 만나고 나쁜 벗[惡知識]을 따라 종사하지 않게 하며, 좋은 부모의 집에 태어나고 불법(佛法)이 없는 변두리 지방에 태어나지 않게 하며, 수명이 긴 천상(天上)에도 태어나지 않게 하고 남의 노비(奴婢)가 되지 않게 하며, 범천(梵天)도 되지 않고 제석천왕(帝釋天王)의 몸도 되지 않게 하며, 전륜성왕(轉輪聖王)도 되지 말게 하여지이다. 그리하여 항상 부처님 앞에 태어나서 스스로 부처님을 뵙고 그 법을 들어 모든 감각기관이 어지럽지 않게 하고, 만일 내가 삼승(三乘)의 행(行)을 향해 서원(誓願)을 세우면 빨리 그 도과(道果)를 얻게 하여지이다.' 이와 같이 원을 세우느니라. 비구들이여, 마땅히 알아야만 한다. 만일 어떤 우바새(優婆塞)나 우바이(優婆夷)로서 이 8관재법을 가지면, 그 선남자와 선여인은 장차 세 가지 길로 나아갈 것이다. 즉 인간 세계나 천상에 태어나거나, 혹은 반열반(般涅槃)할 것이니라." 그 때 세존께서 곧 다음 게송 말씀하셨다.


살생하지 말고 도둑질하지 말며 음행하지 말고 거짓말을 하지 말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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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을 피하고 향과 꽃을 멀리 하라. 맛에 집착해 재법을 범하는 이 노래하고 춤을 추며 창기(倡伎)가 된다. 아라한처럼 버리기를 배우고 이제 8관재를 가져서 밤낮으로 그것을 잊지 않으면 거기는 나고 죽는 고통 없으리. 다시는 돌아 나올 기약이 없으리니 사랑하는 이들과 모이지 말고 미워하는 이들과 만나지 말라. 원컨대 이 몸[五陰]의 괴로움과 온갖 병과 나고 죽는 고통 없애고 열반에 들어 모든 근심 없으리니 나는 이제 스스로 귀의하노라. "


그런 까닭에 비구들아,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이 8관재법을 지켜 모든 괴로움을 여의고 좋은 곳에 태어나고자 하는 사람이나, 온갖 번뇌[漏]를 없애고 열반(涅槃)에 들고자 하는 이는 마땅히 모든 방편(方便)을 구하여 8관재법을 성취(成就)하도록 노력하여라. 인간의 영화로운 자리는 족히 귀하다 할 것이 하나도 없지만, 천상의 즐거움[快樂]은 이루 헤아릴 수 없기 때문이다. 또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이 위없는 복(福)을 얻으려고 하거든 마땅히 방편을 구해 이 재법(齋法)을 성취하도록 하라. 나는 이제 거듭 부탁하나니,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이 8관재법을 성취하여 사천왕천(四天王天)[고려대장경 원문에는 천(天)자가 없다. 다만 신수대장경 각주에 의하면 "송(宋)·원(元)·명(明) 세 본에는 왕(王)자 아래 천(天)자가 더 있다"고 하므로 이에 의거하여 '천'자를 붙여 넣었다.]에 태어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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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하면 그는 곧 그 소원을 이룰 것이다. 왜냐 하면 계를 가지는 사람은 다 그 소원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다음과 같은 이치를 말하는 것일 뿐이다.  '인간의 영화로운 자리는 족히 귀하다고 할 것이 없다.'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이 8관재를 가지면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천상과 같은 좋은 곳에 태어날 것이다. 즉 염천(艶天)에도 태어나고, 도술천(兜術天) · 화자재천(化自在天) ·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에도 태어나서 마침내 헛되지 않을 것이다. 왜냐 하면 계를 가지는 사람의 소원은 모두 다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모든 비구들아, 나는 이제 거듭 너희들에게 부탁(付託)하나니,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이 8관재법을 가지면 욕계천(欲界天)에 태어나고자 하는 이나 색계천(色界天)에 태어나고자 하는 이의 소원이 모두 이루어질 것이다. 왜냐 하면 계를 가지는 이의 소원은 다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 선남자와 선여인이 8관재법을 가지면 무색계천(無色界天)에 태어나고자 하더라도 또한 그 소원은 모두 이루어질 것이다.


비구들은 마땅히 알아야 한다.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이 8관재법을 가지면 네 가지 성(姓)[첫째 바라문(婆羅門)이니 또는 범지(梵志)라고 하기도 하며, 번역하여 정행(淨行)이라고 한다. 승려(僧侶)나 학자(學者)의 계급(階級)으로 4성 중 최상위(最上位)이다. 둘째 찰제리(刹帝利)이니 또는 찰리(刹利)라고 하기도 하고 번역하여 전주(田主)라고 한다. 국왕(國王)이나 무사(武士)의 계급이다. 셋째 폐사(吠舍)이니 또는 폐사(吠舍)라고 하기도 하고 번역하여 상고(商賈)라고 하며 평민계급이다. 넷째 수다라(首陀羅)이니 또는 전다라(旃 陀羅)라고 하기도 하며 번역하여 농인(農人)이라고 하는데 노예(奴隸)의 계급이다.]의 집안에 태어나고자 하더라도 다 태어날 수 있을 것이요, 1방(方)의 천자 또는 2방 · 3방 · 4방의 천자가 되려고 해도 또한 그 소원을 다 이룰 수 있을 것이요, 전륜성왕이 되려고 하여도 그 소원을 모두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왜냐 하면 계를 가지는 이의 소원은 다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또 만일 선남자와 선여인이 성문(聲聞)이 되고 연각(緣覺)이나 부처가 되려고 하여도 다 그 소원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지금 깨달음을 얻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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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있었던 것도 다 계를 가졌기 때문이다. 5계와 10선행(善行)은 어떤 소원이던지 다 이룰 수 있다.
모든 비구들아, 만일 도()를 이루고자 하면, 마땅히 이와 같이 공부해야 하느니라."
 

그 때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 7 ]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현재 세상에서 세 가지 일을 가지면 그런 선남자와 선여인은 한량없이 많은 복을 얻을 것이다. 어떤 것이 그 세 가지인가? 현재 세상에서 믿음을 가지면 그런 선남자와 선여인은 한량없이 많은 복을 얻을 것이다. 만일 현재 세상에서 재물을 가지면 그런 선남자와 선여인은 한량없이 많은 복을 얻을 것이다. 만일 현재 세상에서 범행을 가지면 그런 선남자와 선여인은 한량없이 많은 복을 얻을 것이다.
비구들아, 이것을 일러 현재 세상에서 세 가지 일을 가지면 한량없이 많은 복을 얻을 것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 때 세존께서 이런 게송을 말씀하셨다.

믿음 · 재물 · 범행은 얻기 어려운 것
계를 가지는 이만이 받아 가질 수 있다.
이 세 가지를 깨달아 알고 나서
지혜로운 사람은 수시로 보시 행한다.

그는 오랜 세월 동안 편안함을 얻고
모든 하늘들도 보호해 주나니
그는 거기에서 스스로 즐기면서
다섯 가지 욕락에 만족할 줄 모른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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