ᄉ~ㅇ(시옷~이응)

유식중도(唯識中道)

근와(槿瓦) 2018. 2. 18. 00:27

유식중도(唯識中道)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一切萬法阿賴耶識중의 한 바로서 非有非空中道라고 하는 法相宗. 唯識遍計所執性·依他起性·圓成實性三性으로 말하면 遍計, 依他圓成를 뜻한다. 遍計를 고집하는 법은 모두 허망한 影像이고, 實有한 법이 아니므로 이것을 情有理無라 하고, 實性種子로부터 변하여 생긴 依他起諸法常住하는 實在는 아니나 라고 할 수 없으므로 如幻假有라 한다.


그러나 圓成實性眞如眞空妙有. 空寂하지만은 眞實圓滿實在이다. 一切萬法은 모두 이 三性을 가진 것이므로 동시에 空·의 양면이 있는 것으로 라고도, 이라고도 단정할 수 없으므로, 이것을 (不空()中道라 한다.

 

참고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ᄉ~ㅇ(시옷~이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즉시공(色卽是空)  (0) 2018.02.18
욕(欲)   (0) 2018.02.18
육종주(六種住)   (0) 2018.02.18
오법(五法)   (0) 2018.02.18
여여(如如)  (0) 2018.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