ㅈ(지읒)~ㅊㅋㅌㅍᄒ(히읗)

진여실상(眞如實相)

근와(槿瓦) 2018. 1. 26. 00:12

진여실상(眞如實相)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眞如實相同體異名이다. 진여의 如實한 모습, 또는 그대로의 참모습. 에도 에도 에도 통하는 中道의 진여를 뜻한다. 假諦妙有를 뜻하여 實相, 空諦一如하여 眞如라 한 것으로 이는 바로 不二中道를 가리킨 것으로도 본다.

 

참고

묘유(妙有) : 非有妙有라고 한다. 非空眞空이라고 말한 것에 상대어.

 

불이(不二) : 一實의 이치가 평등하여 피차의 분별이 없는 것. 보살은 一實平等의 이치에 깨달아 들어갔으므로 入不二法門이라 함. 유마경에 33인이 不二法을 얻었다고 한다. 大乘義章一不二無異를 말한다고 하였다.

 

중도(中道) : 二邊, 곧 양극단이 따로 떨어져나가므로 얻을 수 있다. 치우치지 않는 中正의 뜻. 中道佛敎의 근본적 입장을 말하고 있어 大乘 · 小乘에 걸쳐서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그 뜻하는 바에도 深淺이 있지만 각 宗派에서 이 語句를 가지고 敎理의 핵심을 나타내고 있는 점에서는 일치한다.

 

진여(眞如) : 事物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 事物本體로서 眞實로 영원불변한 것이란 의미로 진여라고 이름한 것이다. 大乘에서는 萬有本體를 일컫는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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