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2105-421

근와(槿瓦) 2017. 11. 4. 01:57

대반야경-2105-421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2101 / 2116]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코의 경계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코의 경계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혀의 경계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혀의 경계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몸의 경계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몸의 경계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뜻의 경계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뜻의 경계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2102 / 2116]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지계(地界)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지계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무명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감촉 느낌 욕망 잡음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무명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내공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내공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진여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2103 / 2116]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진여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보시바라밀다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보시바라밀다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4정려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4무량 4무색정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4정려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8해탈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8해탈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4념주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4정단 4신족 557등각지 8성도지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4념주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2104 / 2116]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4념주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4정단 4신족 557등각지 8성도지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 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4념주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공해탈문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무상해탈문과 무원해탈문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공해탈문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5안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6신통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5안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부처님의 10력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부처님의 10력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잊음이 없는 법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2105 / 2116]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잊음이 없는 법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일체지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도상지 일체상지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일체지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온갖 다라니문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온갖 삼마지문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온갖 다라니문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예류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일래 불환 아라한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예류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예류향 예류과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문지라, 공으로써 공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상으로써 무상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원으로써 무원의 짬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라. 왜 그러한가? 예류향 예류과 등의 제 성품은 모두 공하여 해치는 이와 해 입는 것과 해치는 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선남자와 선여인들은 독각의 공 무상 무원에 잘 머무르고...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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