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

세속오계(世俗五戒)

근와(槿瓦) 2017. 10. 31. 00:57

세속오계(世俗五戒)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신라 진평왕 때 圓光법사가 화랑에게 준 다섯 가지의 교훈.

(1) 事君以忠. 윗 사람을 섬기는데 충성을 다할 것.

(2) 事親以孝. 부모에게 효도를 다할 것.

(3) 交友以信. 친구 사이에는 信義로써 사귈 것.

(4) 臨戰無退. 국가를 위하여 전쟁에 임할 때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고 물러서지 말 것.

(5) 殺生有擇. 살생하기를 가려서 할 것 등이다. 뒤에 이것을 신조로 하여 화랑도가 크게 발전하고 삼국통일의 기초를 이룩하게 되었다.

 

참고

원광법사(圓光法師) : (?~630) 신라 승려. 속성은 . 25세에 나라 금릉에 가서 장엄사 僧旻의 강의에 참여하다. 출가한 뒤에는 여러 곳으로 다니면서 경 · · 논을 연구하였다. 특별히 성실론 · 열반경을 통달하다. 나라 開皇 9(589) 장안에 가서 섭론종이 처음 일어나므로 그것을 연구. 오나라 호구산에서 구사론 등을 배우고 반야경을 강의하기도 하였다. 신라 진평왕 22(600) 본국에 돌아와서 교화를 널리 선포. 진평왕 30(608)에 왕명으로 乞師表를 지어 수나라에 보냈더니 수나라 임금이 30만 군사를 보내어 고구려를 치게 하였으니 문학에도 능한 것을 알 수 있다. 당시에 貴山 · 箒項이 종신토록 가질 교계를 청하니 세속 오계를 가르쳤다.

(1) 충성으로 임금을 섬겨라.

(2) 효도로 어버이를 섬겨라.

(3) 믿음으로 벗을 사귀라.

(4) 전쟁에서 물러나지 말라.

(5) 가려서 살생하라 등이다.

이것이 곧 신라 화랑도의 근본 사상이다. 진평왕 52년 황룡사에서 99(혹은 84)로 입적하다. 明活山에 장사지내고 삼기산 金谷寺에 부도를 세웠다.

 

충성(忠誠) : ()충성 . 1. 충성(1) 충직(忠直 : 국가나 맡은 일 등에 대한 태도가 충성스럽고 곧다)한 정성. (2) 임금을 섬기는 도(). 2. 정성을 다하다.(다음,한국어·한자)

 

화랑(花郞) : 1. 신라때, 청소년들의 수양단체. 2. 신라때, 화랑도 전체를 지휘하고 통솔하던 사람. .....화랑제도(花郞制度)신라때, 화랑을 중심으로 청소년을 모아 심신단련과 교양을 쌓게 하여 인재를 양성하던 제도. .....화랑도(花郞徒)신라때, 화랑의 무리.(다음,한국어)

 

살생(殺生) : 十惡의 제1. 중생의 생명을 끊는 것. 특히 사람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四波羅夷(追放罪)의 하나가 되고, 5의 제 1로서 엄하게 경계하고 있다. 이런 경우, 손수 죽이는 것도, 자살을 권고해서 죽게 하는 것도 같은 죄이다. 이에 대해서 축생을 죽이는 것은 波羅夷(懺悔罪)에 해당하며 그 죄업으로 죽은 뒤에는 지옥 · 아귀 · 축생의 三惡道에 태어나고, 그로부터 다시 인간으로 태어나더라도 병이 많고 명이 짧다고 한다.

 

범소유상(凡所有相) : 대저 온갖 모양은,

개시허망(皆是虛妄) : 모두 허망한 것이니,

약견제상비상(若見諸相非相) : 만약 모든 모양이 모양 아닌 줄을 본다면,

즉견여래(卽見如來) : 바로 여래를 보리라.

 


출전 : 불교학대사전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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