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845-369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841 / 2116] 쪽
...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진여에 대해 배우고,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대해 배우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4정려에 대해 배우고, 4무량 4무색정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8해탈에 대해 배우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4념주에 대해 배우고,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공해탈문에 대해 배우고, 무상 무원 해탈문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5안에 대해 배우고, 6신통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부처님의 10력에 대해 배우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잊음이 없는 법에 대해 배우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일체지에 대해 배우고, 도상지와 일체상지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온갖 다라니문에 대해 배우고, 온갖 삼마
[1842 / 2116] 쪽
지문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예류에 대해 배우고, 일래와 불환과 아라한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예류향 예류과에 대해 배우고,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독각에 대해 배우고, 독각향 독각과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보살마하살에 대해 배우고, 삼먁삼불타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보살마하살의 법에 대해 배우고,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성문승에 대해 배우고, 독각승과 무상승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1843 / 2116] 쪽
대반야바라밀다경 제87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26. 학반야품 ③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보시바라밀다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한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내공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한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진여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한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1844 / 2116] 쪽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한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4정려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4무량 4무색정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한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8해탈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한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4념주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한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공해탈문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무상 무원 해탈문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한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5안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6신통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하며 청정한
[1845 / 2116] 쪽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부처님의 10력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하며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잊음이 없는 법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하며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일체지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도상지 일체상지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하며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온갖 다라니문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온갖 삼마지문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하며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예류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일래 불환 아라한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보살마하살은 한량없고 수 없고 그지없고 불가사의하며 청정한 불법을 배울 수 있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능히 예류향 예류과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다. 이...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반야경-1855-371 (0) | 2017.08.21 |
---|---|
대반야경-1850-370 (0) | 2017.08.19 |
대반야경-1840-368 (0) | 2017.08.16 |
대반야경-1835-367 (0) | 2017.08.15 |
대반야경-1830-366 (0) | 2017.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