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840-368

근와(槿瓦) 2017. 8. 16. 00:29

대반야경-1840-368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836 / 2116]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잊음이 없는 법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일체지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도상지 일체상지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일체지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도상지 일체상지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온갖 다라니문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온갖 삼마지문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온갖 다라니문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온갖 삼마지문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예류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일래 불환 아라한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예류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일래 불환 아라한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예류향 예류과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예류향 예류과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독각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독각향 독각과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독각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독각향 독각과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보살마하살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삼먁삼불타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보살마하살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삼먁삼불타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보살마하살 법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1837 / 2116]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보살마하살 법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성문승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독각승 무상승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성문승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독각승 무상승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물질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눈의 영역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귀 코 혀 몸 뜻 영역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빛깔 영역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눈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귀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코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1838 / 2116]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혀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몸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뜻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지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무명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내공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1839 / 2116]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진여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보시바라밀다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4정려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4무량 4무색정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8해탈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4념주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4정단 4신족 557등각지 8성도지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공해탈문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무상 무원 해탈문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5안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6신통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부처님 10력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잊음이 없는 법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1840 / 2116]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일체지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도상지 일체상지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온갖 다라니문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온갖 삼마지문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예류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일래 불환 아라한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예류향 예류과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독각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독각향 독각과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보살마하살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삼먁삼불타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보살마하살 법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성문승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은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며, 독각승 무상승의 공함에 대해 배운다면 그것도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보시바라밀다에 대해 배우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에 대해 배우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이 보살마하살은 능히 내공에 대해 배우고, 외공 내외공 공...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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