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835-367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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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울 수 없고,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의 공함도 일래향 일래과 내지 아라한향 아라한과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독각이라지만 독각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독각을 보지 않고, 독각향 독각과라지만 독각향 독각과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독각향 독각과를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독각을 보지 않기 때문에 독각에 대해 배우지 않고, 독각향 독각과를 보지 않기 때문에 독각향 독각과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독각의 공함에서 독각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독각향 독각과의 공함에서 독각향 독각과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독각의 공함은 독각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독각향 독각과의 공함도 독각향 독각과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이라지만 보살마하살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보살마하살을 보지 않고, 삼먁삼불타라지만 삼먁삼불타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삼먁삼불타를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보살마하살을 보지 않기 때문에 보살마하살에 대해 배우지 않고, 삼먁삼불타를 보지 않기 때문에 삼먁삼불타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의 공함에서 보살마하살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삼먁삼불타의 공함에서 삼먁삼불타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의 공함은 보살마하살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삼먁삼불타의 공함도 삼먁삼불타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의 법이라지만 보살마하살 법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보살마하살의 법을 보지 않고,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라지만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보살마하살의 법을 보지 않기 때문에 보살마하살의 법에 대해 배우지 않고,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보지 않기 때문에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보살마하살 법의 공함에서 보살마하살 법의 공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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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수가 없고,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공함에서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 법의 공함은 보살마하살 법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공함도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성문승이라지만 성문승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성문승을 보지 않고, 독각승 무상승이라지만 독각승 무상승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독각승 무상승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성문승을 보지 않기 때문에 성문승에 대해 배우지 않고, 독각승 무상승을 보지 않기 때문에 독각승과 무상승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성문승의 공함에서 성문승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독각승 무상승의 공함에서 독각승 무상승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성문승의 공함은 성문승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독각승 무상승의 공함도 독각승 무상승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공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공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물질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물질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눈의 영역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눈의 영역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귀 코 혀 몸 뜻 영역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빛깔 영역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 영역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빛깔 영역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 영역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눈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빛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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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눈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귀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귀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코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코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혀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혀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몸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몸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뜻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뜻의 경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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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지계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 요소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지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무명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무명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내공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내공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진여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진여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보시바라밀다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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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마하살은 보시바라밀다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4정려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4정려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4무량 4무색정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8해탈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8해탈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4념주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4념주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공해탈문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공해탈문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5안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6신통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5안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6신통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부처님 10력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는다면, 이 보살마하살은 부처님 10력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고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공함에 대해 배운 것이 되나니, 왜냐 하면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잊음이 없는 법의 공함에 대해 배우지 않고...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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