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830-366

근와(槿瓦) 2017. 8. 13. 00:05

대반야경-1830-366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826 / 2116]

...자성공을 보지 않기 때문에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내공의 공함에서 내공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공함에서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내공의 공함은 내공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공함도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진여이라지만 진여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진여를 보지 않고,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라지만 법계 내지 부사의계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진여를 보지 않기 때문에 진여에 대해 배우지 않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를 보지 않기 때문에 법계 내지 부사의계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진여의 공함에서 진여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에서 법계 내지 부사의계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진여의 공함은 진여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법계 내지 부사의계의 공함도 법계 내지 부사의계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보시바라밀다이라지만 보시바라밀다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보시바라밀다를 보지 않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라지만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보시바라밀다를 보지 않기 때문에 보시바라밀다에 대해 배우지 않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보지 않기 때문에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보시바라밀다의 공함에서 보시바라밀다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공함에서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보시바라밀다의 공함은 보시바라밀다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공함도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1827 / 2116]

교시가여, 4정려라지만 4정려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4정려를 보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이라지만 4무량 4무색정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4무량 4무색정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4정려를 보지 않기 때문에 4정려에 대해 배우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을 보지 않기 때문에 4무량 4무색정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4정려의 공함에서 4정려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4무량 4무색정의 공함에서 4무량 4무색정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4정려의 공함은 4정려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4무량 4무색정의 공함도 4무량 4무색정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8해탈이라지만 8해탈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8해탈을 보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라지만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8승처 9차제정 10변처를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8해탈을 보지 않기 때문에 8해탈에 대해 배우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를 보지 않기 때문에 8승처 9차제정 10변처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8해탈의 공함에서 8해탈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공함에서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8해탈의 공함은 8해탈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공함도 8승처 9차제정 10변처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4념주라지만 4념주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4념주를 보지 않고, 4정단 4신족 557등각지 8성도지라지만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4념주를 보지 않기 때문에 4념주에 대해 배우지 않고, 4정단 4신족 557등각지 8성도지를 보지 않기 때문에 4정단 내지 8성도지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4념주의 공함에서 4념주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4정단 4신족 557등각지 8성도지의 공함에서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4념주의 공함은 4념주의 공함에


                                                                            [1828 / 2116]

서 배울 수 없고, 4정단 4신족 557등각지 8성도지의 공함도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공해탈문이라지만 공해탈문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공해탈문을 보지 않고, 무상 무원 해탈문이라지만 무상 무원 해탈문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무상 무원 해탈문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공해탈문을 보지 않기 때문에 공해탈문에 대해 배우지 않고, 무상 무원 해탈문을 보지 않기 때문에 무상 무원 해탈문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공해탈문의 공함에서 공해탈문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공함에서 무상 무원 해탈문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공해탈문의 공함은 공해탈문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무상 무원 해탈문의 공함도 무상 무원 해탈문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5안이라지만 5안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5안을 보지 않고, 6신통이라지만 6신통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6신통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5안을 보지 않기 때문에 5안에 대해 배우지 않고, 6신통을 보지 않기 때문에 6신통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5안의 공함에서 5안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6신통의 공함에서 6신통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5안의 공함은 5안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6신통의 공함도 6신통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부처님의 10력이라지만 부처님 10력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부처님의 10력을 보지 않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이라지만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부처님의 10력을 보지 않기 때문에 부처님의 10력에 대해 배우지 않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을 보지 않기 때문에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부처님 10력의 공함에서 부처님 10력의 공함을 볼


                                                                            [1829 / 2116]

수가 없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의 공함에서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부처님 10력의 공함은 부처님 10력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의 공함도 4무소외 내지 18불불공법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잊음이 없는 법이라지만 잊음이 없는 법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잊음이 없는 법을 보지 않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라지만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잊음이 없는 법을 보지 않기 때문에 잊음이 없는 법에 대해 배우지 않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보지 않기 때문에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잊음이 없는 법의 공함에서 잊음이 없는 법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공함에서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잊음이 없는 법의 공함은 잊음이 없는 법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공함도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일체지라지만 일체지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일체지를 보지 않고, 도상지 일체상지라지만 도상지 일체상지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도상지 일체상지를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일체지를 보지 않기 때문에 일체지에 대해 배우지 않고, 도상지 일체상지를 보지 않기 때문에 도상지 일체상지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일체지의 공함에서 일체지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도상지 일체상지의 공함에서 도상지 일체상지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일체지의 공함은 일체지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도상지 일체상지의 공함도 도상지 일체상지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온갖 다라니문이라지만 온갖 다라니문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온갖 다라니문을 보지 않고, 온갖 삼마지문이라지만 온갖 삼마지문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온갖 삼마지문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온갖 다라니문을 보지 않기 때문에 온갖 다라니문에 대


                                                                            [1830 / 2116]

해 배우지 않고, 온갖 삼마지문을 보지 않기 때문에 온갖 삼마지문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온갖 다라니문의 공함에서 온갖 다라니문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온갖 삼마지문의 공함에서 온갖 삼마지문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온갖 다라니문의 공함은 온갖 다라니문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온갖 삼마지문의 공함도 온갖 삼마지문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예류라지만 예류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예류를 보지 않고, 일래 불환 아라한이라지만 일래 불환 아라한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일래 불환 아라한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예류를 보지 않기 때문에 예류에 대해 배우지 않고, 일래 불환 아라한을 보지 않기 때문에 일래 불환 아라한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예류의 공함에서 예류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일래 불환 아라한의 공함에서 일래 불환 아라한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예류의 공함은 예류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일래 불환 아라한의 공함도 일래 불환 아라한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예류향 예류과라지만 예류향 예류과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예류향 예류과를 보지 않고,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라지만 일래향 일래과 내지 아라한향 아라한과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일래향 일래과 내지 아라한향 아라한과를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예류향 예류과를 보지 않기 때문에 예류향 예류과에 대해 배우지 않고,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를 보지 않기 때문에 일래향 일래과 내지 아라한향 아라한과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예류향 예류과의 공함에서 예류향 예류과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의 공함에서 일래향 일래과 내지 아라한향 아라한과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예류향 예류과의 공함은 예류향 예류과의 공함에서...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반야경-1840-368   (0) 2017.08.16
대반야경-1835-367   (0) 2017.08.15
대반야경-1825-365   (0) 2017.08.12
대반야경-1820-364   (0) 2017.08.10
대반야경-1815-363   (0) 2017.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