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825-365

근와(槿瓦) 2017. 8. 12. 00:04

대반야경-1825-365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821 / 2116]

없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코의 경계의 공함은 코의 경계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도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혀의 경계라지만 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혀의 경계를 보지 않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라지만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혀의 경계를 보지 않기 때문에 혀의 경계에 대해 배우지 않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기 때문에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혀의 경계의 공함에서 혀의 경계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혀의 경계의 공함은 혀의 경계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도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몸의 경계라지만 몸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몸의 경계를 보지 않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라지만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몸의 경계를 보지 않기 때문에 몸의 경계에 대해 배우지 않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1822 / 2116]

보지 않기 때문에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몸의 경계의 공함에서 몸의 경계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몸의 경계의 공함은 몸의 경계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도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뜻의 경계라지만 뜻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뜻의 경계를 보지 않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라지만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뜻의 경계를 보지 않기 때문에 뜻의 경계에 대해 배우지 않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기 때문에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뜻의 경계의 공함에서 뜻의 경계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뜻의 경계의 공함은 뜻의 경계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도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지계라지만 지계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지계를 보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라지만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지계를 보지 않기 때문에 지계에 대해


                                                                            [1823 / 2116]

배우지 않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보지 않기 때문에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지계의 공함에서 지계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공함에서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지계의 공함은 지계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공함도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1824 / 2116]

대반야바라밀다경 제86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26. 학반야품

"교시가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라지만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보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라지만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보지 않으며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보지 않기 때문에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대해 배우지 않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보지 않기 때문에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에서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에서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괴로움의 발생


                                                                            [1825 / 2116]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도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무명이라지만 무명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무명을 보지 않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라지만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무명을 보지 않기 때문에 무명에 대해 배우지 않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보지 않기 때문에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무명의 공함에서 무명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함에서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무명의 공함은 무명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함도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내공이라지만 내공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내공을 보지 않고,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이라지만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내공을 보지 않기 때문에 내공에 대해 배우지 않고, 외공 내지 무성...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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