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820-36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816 / 2116] 쪽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눈의 경계를 보지 않으며,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귀의 경계를 보지 않으며,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코의 경계를 보지 않으며,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혀의 경계를 보지 않으며,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몸의 경계를 보지 않으며,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뜻의 경계를 보지 않으며,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지계를 보지 않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요소를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보지 않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무명을 보지 않으며,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내공을 보지 않으며,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
[1817 / 2116] 쪽
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진여를 보지 않으며,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실제 허공계 부사의계를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보시바라밀다를 보지 않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4정려를 보지 않으며, 4무량과 4무색정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8해탈을 보지 않으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를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4념주를 보지 않으며,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를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공해탈문을 보지 않으며, 무상 무원 해탈문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5안을 보지 않으며, 6신통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부처님의 10력을 보지 않으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잊음이 없는 법을 보지 않으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일체지를 보지 않으며, 도상지 일체상지를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온갖 다라니문을 보지 않으며, 온갖 삼마지문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예류를 보지 않으며, 일래 불환 아라한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예류향 예류과를 보지 않으며, 일
[1818 / 2116] 쪽
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를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독각을 보지 않으며, 독각향 독각과를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보살마하살을 보지 않으며, 삼먁삼불타를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의 법을 보지 않으며,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보지 않습니까?
대덕이시여, 무슨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성문승을 보지 않으며, 독각승 무상승을 보지 않습니까?"
선현이 대답하였다.
"교시가여, 물질이라지만 물질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물질을 보지 않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라지만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물질을 보지 않기 때문에 물질에 대해 배우지 않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보지 않기 때문에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물질의 공함에서 물질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공함에서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물질의 공함은 물질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공함도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눈의 영역이라지만 눈의 영역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눈의 영역을 보지 않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라지만 귀 코 혀 몸 뜻 영역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눈의 영역을 보지 않기 때문에 눈의 영역에 대해 배우지 않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을 보지 않기 때문에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눈의 영역의 공함에서 눈의 영역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귀 코 혀 몸 뜻 영역의 공함에서 귀 코 혀 몸 뜻 영역의 공
[1819 / 2116] 쪽
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눈의 영역의 공함은 눈의 영역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귀 코 혀 몸 뜻 영역의 공함도 귀 코 혀 몸 뜻 영역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빛깔의 영역이라지만 빛깔의 영역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빛깔의 영역을 보지 않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라지만 소리 냄새 맛 감촉 법 영역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빛깔의 영역을 보지 않기 때문에 빛깔의 영역에 대해 배우지 않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을 보지 않기 때문에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빛깔의 영역의 공함에서 빛깔의 영역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공함에서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빛깔의 영역의 공함은 빛깔의 영역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공함도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눈의 경계라지만 눈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눈의 경계를 보지 않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라지만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눈의 경계를 보지 않기 때문에 눈의 경계에 대해 배우지 않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기 때문에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눈의 경계의 공함에서 눈의 경계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눈의 경계의 공함은 눈의 경계
[1820 / 2116] 쪽
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도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귀의 경계라지만 귀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귀의 경계를 보지 않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라지만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귀의 경계를 보지 않기 때문에 귀의 경계에 대해 배우지 않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기 때문에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귀의 경계의 공함에서 귀의 경계의 공함을 볼 수가 없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을 볼 수 없기 때문이며, 교시가여, 귀의 경계의 공함은 귀의 경계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도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함에서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여, 코의 경계라지만 코의 경계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코의 경계를 보지 않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라지만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살마하살은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으며, 교시가여, 보살마하살은 코의 경계를 보지 않기 때문에 코의 경계에 대해 배우지 않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보지 않기 때문에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대해 배우지 않느니라.
왜냐 하면 교시가여, 코의 경계의 공함에서 코의 경계의 공함을 볼 수가...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반야경-1830-366 (0) | 2017.08.13 |
---|---|
대반야경-1825-365 (0) | 2017.08.12 |
대반야경-1815-363 (0) | 2017.08.09 |
대반야경-1810-362 (0) | 2017.08.07 |
대반야경-1805-361 (0) | 2017.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