增一아함경, 雜아함경

잡아함경-1535-307

근와(槿瓦) 2017. 6. 7. 02:29

잡아함경-1535-307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531 / 2145]

기뻐하면서 자리에서 일어나 떠나갔다.


1045. 수류경(隨類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서로 친해지는 법이 있다.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라. 너희들을 위해 설명해주리라. 어떤 것이 서로 친해지는 법인가? 이른바 살생하는 이는 살생하는 이와 친해지고, 도둑질·음행·거짓말·이간하는 말·나쁜 말·꾸밈말·탐욕·성냄·삿된 견해에 있어서도 각각 그 부류를 따라 서로 친해진다. 비유하면 더러운 물건은 더러운 물건과 서로 화합하는 것처럼, 살생은 살생과……(내지)……삿된 견해는 삿된 견해와 서로 친해지느니라.
이와 같이 비구들아, 살생하지 않는 이는 살생하지 않는 이와 서로 친해지고,……(내지)……바른 견해를 가진 이와 서로 친해진다. 비유하면 깨끗한 물건은 깨끗한 물건과 서로 화합하여 우유[]는 낙()을 생겨나게 하고, 낙은 수()를 생겨나게 하며, 수는 제호(醍醐)를 생겨나게 하고, 제호는 저절로 서로 화합하는 것처럼, 살생하지 않는 이는 살생하지 않는 이와 서로 친해지고,……(내지)……바른 견해가 있는 사람은 바른 견해가 있는 사람과 서로 친해진다. 이러한 것을 비구들의 서로 친해지는 법이라고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1046. 사행경(蛇行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사행법(蛇行法)이 있다.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라. 너희들을 위해 설명해


                                                                            [1532 / 2145]

주리라.
어떤 것이 사행법인가? 이른바 살생하는 나쁜 행이니 손은 늘 피투성이이고……(내지)……열 가지 착하지 않은 업이니,……(이 사이의 내용은 앞의 순다경에서 자세히 말한 것과 같다.)……그는 그 때 몸으로 짓는 사행[身蛇行입으로 짓는 사행[口蛇行뜻으로 짓는 사행[意蛇行]을 행한다. 그는 이와 같이 몸과 입과 뜻으로 사행을 행한 뒤에 두 세계에서 하나하나의 세계인 지옥이나 축생 세계로 향한다. 사행 중생이란, 즉 뱀··고양이·삵괭이 따위의 배걸음질하는 중생들을 말하는 것이니 이것을 사행법이라고 하느니라.
어떤 것이 사행이 아닌 법인가? 이른바 살생하지 않고……(내지)……바른 견해이니,……(이 사이의 열 가지 착한 업의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앞의 순다경에서 말한 것과 같다.)……이것을 사행이 아닌 법이라고 한다. 몸으로도 사행을 짓지 않고, 입으로도 사행을 짓지 않으며, 뜻으로도 사행을 짓지 않으면, 그 두 세계에서 하나하나의 세계인 천상이나 인간 세계에 태어난다. 이것을 사행이 아닌 법이라고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1047. 원주경(圓珠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나쁜 업()의 인(나쁜 마음의 인·나쁜 견해의 인이 있다. 그런 업인(業因)이 있는 중생은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나면 틀림없이 나쁜 세계인 지옥에 떨어진다. 비유하면 둥근 구슬을 공중에 던지면 그것이 다시 땅에 떨어져 굴러서 본래 있던 자리에 머물지 않는 것처럼, 나쁜 업의 인·나쁜 마음의 인·나쁜 견해의 인은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반드시 지옥에 떨어져 본래의 자리에 머물 수 없게 된다.


                                                                            [1533 / 2145]

어떤 것을 나쁜 업이라고 하는가? 이른바 살생으로부터 꾸밈말에 이르기까지를 말하는 것이니,……(이 사이의 자세한 내용은 앞에서 말한 것과 같다.)……이것을 나쁜 업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 나쁜 마음인가? 이른바 탐욕과 성냄이니,……(이 사이의 자세한 내용은 앞에서 말한 것과 같다.)……이것을 나쁜 마음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 나쁜 견해인가? 이른바 삿된 착각이니,…… (이 사이의 자세한 내용은 앞에서 말한 것과 같다.)……이것을 나쁜 견해라고 한다.
이상의 것들이 나쁜 업의 인·나쁜 마음의 인·나쁜 견해의 인으로서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나면 반드시 나쁜 세계인 지옥에 태어난다고 하는 것이니라.
 

착한 업의 인·착한 마음의 인·착한 견해의 인은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는 틀림없이 좋은 세계인 천상에 태어난다.
바라문이여, 어떤 것이 착한 업인가? 이른바 살생을 버리고 살생을 좋아하지 않으며,……(내지)……꾸밈말을 하지 않는 것이니, 이것을 착한 업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 착한 마음인가? 이른바 탐하지 않고 성내지 않는 것이니, 이것을 착한 마음이라고 한다.
어떤 것이 착한 견해인가? 이른바 바른 견해로 뒤바뀜이 없고……(내지)……후세의 몸을 받지 않는 것이니, 이것을 착한 견해라고 한다.
이것이 업의 착한 인, 마음의 착한 인, 견해의 착한 인으로서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난 뒤에 천상에 태어난다고 하는 것이니라.
비유하면 네모난 마니(摩尼)구슬을 공중에 던지면 땅에 떨어지자마자 곧 안정하는 것처럼, 저 세 가지 착한 인은 생을 받는 곳마다 거기서 편안해지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1048. 원주경


                                                                            [1534 / 2145]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살생하기를 많이 익히고 많이 행하면 지옥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틀림없이 수명이 짧을 것이다. 주지 않는 것 취하기를 많이 익히고 많이 행하면 지옥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재물에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삿된 음행을 많이 익히고 많이 행하면 지옥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자기 아내가 남의 꾀임에 빠지게 될 것이다.
거짓말을 많이 익히고 많이 행하면 지옥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남의 놀림을 많이 받을 것이다. 이간질하는 말을 많이 익히고 많이 행하면 지옥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친구들이 배반하고 떠날 것이다. 욕설을 많이 익히고 많이 행하면 지옥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언제나 추한 음성을 갖게 될 것이다. 꾸밈말을 많이 익히고 많이 행하면 지옥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말에 신용이 없을 것이다.
 

탐욕을 많이 익히고 많이 행하면 지옥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탐욕만 더 늘어날 것이다. 성내는 일을 많이 익히고 많이 행하면 지옥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성내는 일만 더욱 더 늘어날 것이다. 삿된 견해를 많이 익히고 많이 행하면 지옥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어리석음만 더욱 더 늘어날 것이다.
만일 살생하지 않기를 닦아 익히기를 많이 닦아 익히면 천상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틀림없이 장수하게 될 것이다. 훔치지 않기를 닦아 익히기를 많이 닦아 익히면 천상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재물을 잃지 않을 것이다.
삿된 음행하지 않기를 닦아 익히기를 많이 닦아 익히면 천상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그 아내가 순수하고 어질 것이다.
거짓말하지 않기를 닦아 익히기를 많이 닦아 익히면 천상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남의 놀림을 받지 않을 것이다. 이간질하는


                                                                            [1535 / 2145]

말 하지 않기를 닦아 익히기를 많이 닦아 익히면 천상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친구가 의리를 굳게 지킬 것이다. 욕설하지 않는 것을 많이 닦고 익히면 천상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언제나 아름다운 음성을 가질 것이다. 꾸밈말하지 않기를 닦아 익히기를 많이 닦아 익히면 천상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하는 말마다 신용을 얻을 것이다.
탐내지 않기를 닦아 익히기를 많이 닦아 익히면 천상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애욕이 늘어나지 않을 것이다. 성내지 않기를 닦아 익히기를 많이 닦아 익히면 천상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성냄이 늘어나지 않을 것이다. 바른 견해를 닦아 익히기를 많이 닦아 익히면 천상에 태어날 것이요, 혹 인간 세계에 태어나더라도 어리석음이 늘어나지 않을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1049. 삼인경(三因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살생에 세 가지 종류가 있나니, 즉 탐욕으로부터 생기는 것·성냄으로부터 생기는 것·어리석음으로부터 생기는 것이다.……(내지)……삿된 견해에도 세 가지 종류가 있나니, 즉 탐욕으로부터 생기는 것·성냄으로부터 생기는 것·어리석음으로부터 생기는 것이다.
살생을 버리는 데에도 세 종류가 있나니, 탐하지 않음에서 생기는 것·성내지 않음에서 생기는 것·어리석지 않음에서 생기는 것이다.……(내지)……삿된 견해를 버리는 데에도 세 종류가 있나니, 탐하지 않음에서 생기는 것·성내지 않음에서 생기는 것·어리석지 않음에서 생기는 것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增一아함경, 雜아함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잡아함경-1545-309   (0) 2017.06.10
잡아함경-1540-308   (0) 2017.06.09
잡아함경-1530-306   (0) 2017.06.06
잡아함경-1525-305   (0) 2017.06.04
잡아함경-1520-304   (0) 2017.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