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320-26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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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귀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귀에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코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코에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냄새의 경계 이식의 경계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혀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혀에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몸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몸에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뜻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뜻에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법의 경계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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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지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지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무명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무명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보시바라밀다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보시바라밀다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4정려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4정려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4무량과 4무색정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4무량과 4무색정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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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존이시여, 8해탈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8해탈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4념주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4념주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공해탈문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공해탈문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무상 무원 해탈문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무상 무원 해탈문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5안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5안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6신통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6신통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부처님의 10력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도상지(道相智)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도상지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잊음이 없는 법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잊음이 없는 법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온갖 다라니문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온갖 다라니문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온갖 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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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문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온갖 삼마지문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내공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내공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외공 내지 무성자성공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진여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진여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법계 법성 불허망성 불변이성 부사의계 허공계 단계 이계 멸계 평등성 이생성 법정 법주 무성계 무상계 무작계 무위계 안온계 적정계 본무 실제 구경열반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법계 법성 내지 실제 구경열반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성문승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성문승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독각승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독각승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대승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대승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성문 보특가라(補特伽羅)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성문 보특가라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에 즉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독각과 대승의 보특가라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저는 온갖 법에서 온갖 종류와 온갖 처소와 온갖 시간으로 보살마하살을 구하되 도무지 보이지 않으므로 끝내 얻을 수 없거늘, 어떻게 저로 하여금 반야바라밀다로써 모든 보살마하살을 경계하고 가르치라고 하시나이까.
세존이시여, 보살마하살은 다만 거짓 이름만이 있을 뿐이며, 마치 나 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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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내 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처럼 모든 법도 그러하여 도무지 제 성품이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물질 등 모든 법은 끝내 나지 않으며, 끝내 나지 않으면 물질 등으로 이름할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제가 어찌 끝내 나지 않은 반야바라밀다로써 끝내 나지 않는 모든 보살마하살을 경계하고 가르치오리까.
세존이시여, 끝내 나지 않음을 여의고는 또한 보살마하살로서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능히 행하는 이가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러한 말을 듣고서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고 가라앉지도 않고 근심하거나 뉘우치지도 않으면 이 보살마하살이야말로 반야바라밀다를 능히 행하는 이인 줄 알겠습니다."
그 때 사리자가 선현에게 물었다.
"무슨 연유로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라고 하십니까. 무슨 연유로 '물질 등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다'라고 하십니까. 무슨 연유로 '물질 등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물질 등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다'라고 하십니까.
무슨 연유로 '저는 온갖 법에서 온갖 종류와 온갖 처소와 온갖 때로써 보살마하살을 구하여도 도무지 보이지 않으므로 끝내 얻을 수 없거늘, 어떻게 저로 하여금 반야바라밀다로써 모든 보살마하살을 경계하고 가르쳐주라 하나이까'라고 하십니까.
무슨 연유로 '보살마하살은 다만 거짓 이름만이 있을 뿐이다'라고 하십니까. 무슨 연유로 '마치 나 등이 끝내 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라고 하십니까.
무슨 연유로 '모든 법도 그러하여 도무지 제 성품이 없다'라고 하십니까.
무슨 연유로 '물질 등의 모든 법은 끝내 나지 않는다'라고 하십니까.
무슨 연유로 '만일 끝내 나지 않는다면 물질 등이라 이름하지 못한다'라고 하십니까.
무슨 연유로 '제가 어찌 끝내 나지 않는 반야바라밀다로써 모든 보살마하...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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