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315-263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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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면 대승과 4정려는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4무량 4무색정과 다르지 않고 4무량 4무색정은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4무량 4무색정은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8해탈과 다르지 않고 8해탈은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8해탈은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8승처 9차제정 10변처와 다르지 않고 8승처 9차제정 10변처는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8승처 9차제정 10변처는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4념주와 다르지 않고 4념주는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4념주는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와 다르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와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4정단 내지 8성도지는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공해탈문과 다르지 않고 공해탈문은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공해탈문은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무상 무원 해탈문과 다르지 않고 무상 무원 해탈문은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무상 무원 해탈문은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5안과 다르지 않고 5안은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5안은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6신통과 다르지 않고 6신통은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6신통은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부처님의 10력과 다르지 않고 부처님의 10력은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부처님의 10력은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와 다르지 않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는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는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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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현아, 대승은 잊음이 없는 법과 다르지 않고 잊음이 없는 법은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잊음이 없는 법은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과 다르지 않고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은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은 그 성품이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대승은 온(蘊) 계(界) 처(處)등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법과 다르지 않고 온 계 처 등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법은 대승과 다르지 않나니, 왜냐 하면 대승과 온 계 처 등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이 없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이런 인연으로 네가 아까 말한 대승은 반야바라밀다에 모두가 다 수순하고 어긋남이 없느니라. 만일 대승을 말하면 벌써 반야바라밀다를 말한 것이 되고 만일 반야바라밀다를 말하면 벌써 대승을 말한 것이 되나니, 이와 같이 두 법은 다름이 없기 때문이니라."
18. 무소득품(無所得品) ⓛ
그 때 구수 선현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전제(前際)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後際)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中際)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물질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눈의 영역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빛깔의 영역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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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존이시여, 눈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귀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코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혀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몸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뜻의 경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지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무명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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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보시바라밀다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4정려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4무량과 4무색정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8해탈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8승처 9차제정 10변처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4념주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공해탈문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무상 무원 해탈문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5안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6신통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의 10력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잊음이 없는 법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항상 평정에 머무는 성품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온갖 다라니문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온갖 삼마지문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내공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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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진여(眞如)가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법계(法界) 법성(法性) 불허망성(不虛妄性) 불변이성(不變異性) 부사의계(不思議界) 허공계`(虛空界) 단계(斷界) 이계(離界) 멸계(滅界) 평등계(平等界) 이생성(離生性) 법정(法定) 법주(法住) 무성계(無性界) 무상계(無相界) 무작계(無作界) 무위계(無爲界) 안온계(安穩界) 적정계(寂靜界) 본무(本無) 실제(實際) 구경열반(究竟
涅槃)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성문승(聲聞乘)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독각승(獨覺乘)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으며, 대승이 그지없기 때문에 보살마하살도 그지없는 줄 알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물질에 즉한[卽]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물질을 여읜[離]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눈의 영역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눈의 영역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빛깔의 영역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빛깔의 영역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을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나이다.
세존이시여, 눈의 경계에 즉한 보살마하살이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고 눈의 경계를 여읜 보살마하살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며,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에 즉한 보...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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