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325-265

근와(槿瓦) 2017. 3. 15. 00:10

대반야경-1325-265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321 / 2116]

...살은 경계하고 가르치오리까'라고 하십니까. 무슨 연유로 '끝내 나지 않음을 여의고는 또한 보살마하살로서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을 능히 행하는 이가 없다'라고 하십니까.
무슨 연유로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러한 말을 듣고서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고 가라앉지도 않고 근심하거나 뉘우치지도 않으면, 이 보살마하살이야말로 반야바라밀다를 능히 행하는 이인 줄 알겠다'라고 하십니까."


그 때 구수 선현이 사리자에게 대답하였다.
"존자(尊者)께서 물으시기를, '무슨 연유로,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다 하는가'라고 하시니, 사리자여, 유정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유정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유정이 멀리 여윈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유정이 제 성품이 없기 때문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유정이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것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유정과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유정과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유정과 멀리 여윈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유정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리자여, 유정이 있지 않은 것과 유정이 공한 것과 유정이 멀리 여윈 것과 유정이 제 성품이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물질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


                                                                            [1322 / 2116]

을 수 없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물질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물질이 멀리 여윈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멀리 여윈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물질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과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과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과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도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리자여,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있지 않은 것과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공한 것과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멀리 여읜 것과 물질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이 제 성품이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도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말하기를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영역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영역이 공한 까닭에 전제


                                                                            [1323 / 2116]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영역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눈의 영역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눈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눈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과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눈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과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눈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과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눈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리자여, 눈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있지 않은 것과 눈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공한 것과 눈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멀리 여의는 것과 눈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이 제 성품이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런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사리자여, 빛깔의 영역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빛깔의 영역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1324 / 2116]

빛깔의 영역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빛깔의 영역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사리자여,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과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과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과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리자여,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있지 않은 것과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공한 것과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멀리 여읜 것과 빛깔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이 제 성품이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사리자여, 눈의 경계가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지 않은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눈의 경계가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1325 / 2116]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눈의 경계가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멀리 여읜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눈의 경계가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제 성품이 없는 까닭에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사리자여, 눈의 경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지 않고 공하고 멀리 여의고 제 성품이 없는 것 가운데서는 전제 후제 중제의 보살마하살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있지 않은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공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멀리 여읜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과 제 성품이 없는 것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후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니며, 중제와 보살마하살과는 다름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리자여,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있지 않은 것과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한 것과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멀리 여읜 것과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제 성품이 없는 것과 전제의 보살마하살과 후제의 보살마하살과 중제의 보살마하살의 이와 같은 온갖 법은 둘이 없고 둘로 분리됨도 없습니다.
사리자여, 이러한 연유로 제가 '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고, 후제의 보살마하살을 얻을 수 없으며, 중제의 보살마하살도 얻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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