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305-261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301 / 2116] 쪽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뜻의 경계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뜻의 경계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법의 경계 의식(意識)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지계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지계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지계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지계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지계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지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없고 후제
[1302 / 2116] 쪽
에서도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무명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무명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무명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무명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무명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무명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보시바라밀
[1303 / 2116] 쪽
다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보시바라밀다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보시바라밀다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4정려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4정려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4정려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4정려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정려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정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4무량과 4무색정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무량과 4무색정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1304 / 2116] 쪽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4념주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4념주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4념주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4념주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념주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념주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공해탈문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공해탈문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공해탈문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공해탈문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공해탈문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공해탈문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무상 무원 해탈문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무상 무원 해탈문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1305 / 2116] 쪽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무상 무원 해탈문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5안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5안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5안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5안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5안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5안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6신통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6신통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6신통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6신통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6신통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6신통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부처님의 10력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부처님의 10력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부처님의 10력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반야경-1315-263 (0) | 2017.03.12 |
---|---|
대반야경-1310-262 (0) | 2017.03.10 |
대반야경-1300-260 (0) | 2017.03.07 |
대반야경-1295-259 (0) | 2017.03.06 |
대반야경-1290-258 (0) | 2017.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