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300-260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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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성문 독각 보살 여래를 얻을 수 있겠느냐? 나와 유정 내지 아는 것과 보는 것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라.
또 선현아, 전제(前際)에서도 물질을 얻을 수 없고 후제(後際)에서도 물질을 얻을 수 없고 중제(中際)에서도 물질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물질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물질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물질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눈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눈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눈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눈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눈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눈을 얻을 수 있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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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현아, 전제에서도 귀 코 혀 몸 뜻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귀 코 혀 몸 뜻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귀 코 혀 몸 뜻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귀 코 혀 몸 뜻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귀 코 혀 몸 뜻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귀 코 혀 몸 뜻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빛깔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빛깔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빛깔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빛깔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빛깔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빛깔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눈의 경계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눈의 경계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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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빛깔의 경계 안식(眼識)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소리의 경계 이식(耳識)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코의 경계를 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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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코의 경계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코의 경계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냄새의 경계 비식(鼻識)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혀의 경계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혀의 경계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맛의 경계 설식(舌識)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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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고 중제에서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몸의 경계를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몸의 경계를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전제에서도 감촉의 경계 신식(身識)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후제에서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고 중제에서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며, 삼세가 평등한 가운데서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또한 얻을 수 없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평등한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모두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평등한 가운데서는 평등한 성품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평등한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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