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280-256

근와(槿瓦) 2017. 3. 1. 02:41

대반야경-1280-256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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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미래의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며, 현재의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현재의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하면 과거의 코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코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코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코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코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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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혀의 경계는 과거의 혀의 경계가 공하고, 미래의 혀의 경계는 미래의 혀의 경계가 공하고, 현재의 혀의 경계는 현재의 혀의 경계가 공하며, 과거의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과거의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고, 미래의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미래의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며, 현재의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현재의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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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의 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혀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과거의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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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맛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몸의 경계는 과거의 몸의 경계가 공하고, 미래의 몸의 경계는 미래의 몸의 경계가 공하고, 현재의 몸의 경계는 현재의 몸의 경계가 공하며, 과거의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과거의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고, 미래의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미래의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며, 현재의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현재의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몸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몸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몸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몸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1280 / 2116]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몸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감촉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뜻의 경계는 과거의 뜻의 경계가 공하고, 미래의 뜻의 경계는 미래의 뜻의 경계가 공하고, 현재의 뜻의 경계는 현재의 뜻의 경계가 공하며, 과거의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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