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275-255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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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귀 코 혀 몸 뜻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빛깔은 과거의 빛깔이 공하고, 미래의 빛깔은 미래의 빛깔이 공하고, 현재의 빛깔은 현재의 빛깔이 공하며, 과거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은 과거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이 공하고, 미래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은 미래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이 공하며, 현재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은 현재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이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빛깔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하면 과거의 빛깔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빛깔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빛깔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빛깔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빛깔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빛깔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빛깔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빛깔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빛깔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빛깔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빛깔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있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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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눈의 경계는 과거의 눈의 경계가 공하고, 미래의 눈의 경계는 미래의 눈의 경계가 공하고, 현재의 눈의 경계는 현재의 눈의 경계가 공하며, 과거의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과거의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고, 미래의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미래의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며, 현재의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현재의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눈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눈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눈의 경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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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눈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눈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눈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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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빛깔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귀의 경계는 과거의 귀의 경계가 공하고, 미래의 귀의 경계는 미래의 귀의 경계가 공하고, 현재의 귀의 경계는 현재의 귀의 경계가 공하며, 과거의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과거의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고, 미래의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미래의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며, 현재의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현재의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귀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귀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귀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귀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귀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귀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귀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귀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귀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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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소리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코의 경계는 과거의 코의 경계가 공하고, 미래의 코의 경계는 미래의 코의 경계가 공하고, 현재의 코의 경계는 현재의 코의 경계가 공하며, 과거의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과거의 냄새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고, 미래의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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