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285-257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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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생긴 모든 느낌은 과거의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고, 미래의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미래의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며, 현재의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현재의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뜻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뜻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뜻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뜻의 경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뜻의 경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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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법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지계는 과거의 지계가 공하고, 미래의 지계는 미래의 지계가 공하고, 현재의 지계는 현재의 지계가 공하며, 과거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는 과거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공하고, 미래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는 미래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공하며, 현재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는 현재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지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지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지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지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지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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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지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지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지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지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지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지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지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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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무명은 과거의 무명(無明)이 공하고, 현재의 무명은 현재의 무명이 공하며, 과거의 지어감[行] 의식[識] 이름과 물질[名色] 여섯 감관[六處] 접촉[觸] 느낌[受] 애욕[愛] 취함[取] 존재[有] 태어남[生]과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은 과거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공하고, 미래의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은 미래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공하며, 현재의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은 현재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무명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과거의 무명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무명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무명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무명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무명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무명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무명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무명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무명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무명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무명을 얻을 수 있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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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얻을 수 있겠느냐?...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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