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290-258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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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반야바라밀다경 제 60 권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16. 찬대승품 ⑤
"선현아, 과거의 보시(布施)바라밀다는 과거의 보시바라밀다가 공하고 미래의 보시바라밀다는 미래의 보시바라밀다가 공하고 현재의 보시바라밀다는 현재의 보시바라밀다가 공하며, 과거의 정계(淨戒) 안인(安忍) 정진(精進) 정려(靜慮) 반야(般若) 바라밀다는 과거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공하고 미래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는 미래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공하며, 현재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는 현재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공하느니라.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과거의 보시바라밀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얻을 수 없는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보시바라밀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보시바라밀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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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보시바라밀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보시바라밀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4정려는 과거의 4정려가 공하고 미래의 4정려는 미래의 4정려가 공하고 현재의 4정려는 현재의 4정려가 공하며, 과거의 4무량과 4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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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정은 과거의 4무량과 4무색정이 공하고 미래의 4무량과 4무색정은 미래의 4무량과 4무색정이 공하며 현재의 4무량과 4무색정은 현재의 4무량과 4무색정이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4정려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니, 왜냐 하면 과거의 4정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4정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4정려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4정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4정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4정려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4정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4정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정려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정려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정려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4무량과 4무색정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4무량과 4무색정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4무량과 4무색정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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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무량과 4무색정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무량과 4무색정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4념주는 과거의 4념주가 공하고 미래의 4념주는 미래의 4념주가 공하고 현재의 4념주는 현재의 4념주가 공하며, 과거의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는 과거의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공하고 미래의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는 미래의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공하며 현재의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는 현재의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4념주는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4념주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4념주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4념주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4념주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4념주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4념주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4념주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4념주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념주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념주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념주를 얻을 수 있겠느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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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현재의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현재의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현재의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정단 내지 8성도지가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와 미래와 현재의 4정단 내지 8성도지를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과거의 공해탈문은 과거의 공해탈문이 공하고 미래의 공해탈문은 미래의 공해탈문이 공하고 현재의 공해탈문은 현재의 공해탈문이 공하며, 과거의 무상 무원 해탈문은 과거의 무상 무원 해탈문이 공하고 미래의 무상 무원 해탈문은 미래의 무상 무원 해탈문이 공하며 현재의 무상 무원 해탈문은 현재의 무상 무원 해탈문이 공하느니라.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과거의 공해탈문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과거의 공해탈문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과거의 공해탈문을 얻을 수 있겠느냐?
선현아, 공 가운데서는 미래의 공해탈문을 얻을 수 없으니, 왜냐 하면 미래의 공해탈문이 곧 공이요, 공한 성품도 또한 공한 까닭이니라. 공 가운데서는 공도 오히려 얻을 수 없거늘, 하물며 공 가운데서 미래의 공해탈문을 얻을...
-나무 관 세 음 보 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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