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210-242

근와(槿瓦) 2017. 2. 8. 02:11

대반야경-1210-242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206 / 2116]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몸의 경계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뜻의 경계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1207 / 2116]

대반야바라밀다경 제 56

삼장법사 현장 한역

송성수 번역


15. 변대승품

"선현아, 지계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무명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1208 / 2116]

선현아, 요술로 된 일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꿈의 경계와 형상과 메아리와 빛의 그림자와 허공의 꽃과 아지랑이와 신기루와 변화로 된 일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내공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외공 내외공 공공 대공 승의공 유위공 무위공 필경공 무제공 산공 무변이공 본성공 자상공 공상공 일체법공 불가득공 무성공 자성공 무성자성공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보시바라밀다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4정려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4무량과 4무색정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4념주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4정단 4신족 557등각지 8성도지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공해탈문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1209 / 2116]

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무상 무원 해탈문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5안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6신통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부처님의 10력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도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예류를 증득한 이가 악취에 태어나는 것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일래를 증득한 이가 빈번히 생에 이르고 불환을 증득한 이가 욕계에 태어나고 마하살이 자기 이익을 위해 태어나고 아라한과 독각과 삼먁삼불타가 다음 세상에 태어나는 것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예류향 예류과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일래향 일래과와 불환향 불환과와 아라한향 아라한과와 독각향 독각과와 보살 및 여래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이름과 거짓된 생각으로 시설한 말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


                                                                            [1210 / 2116]

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생김도 없고 멸함도 없고 물듦도 없고 청정함도 없고 모양도 없고 함도 없는 것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처음과 중간과 나중의 시간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가고 오는 것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다니고 머무는 것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죽고 나는 것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증감(增減)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극희지(極喜地)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이구지(離垢地) 발광지(發光地) 염혜지(焰慧地) 극난승지(極難勝地) 현전지(現前地) 원행지(遠行地) 부동지(不動地) 선혜지(善慧地) 법운지(法雲地)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 역시 얻을 수 없으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정관지(淨觀地)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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