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1215-243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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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와 같아서 종성지(種性地) 제팔지(第八地) 구견지(具見地) 박지(薄地) 이욕지(離欲地) 이판지(已辦地) 독각지(獨覺地) 보살지(菩薩地) 여래지(如來地)는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유정을 성숙시키는 것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선현아, 불국토를 장엄하는 것은 있지 않아서 얻을 수 없으므로 대승의 수레를 타는 이도 얻을 수 없음을 알아야 하니, 그 까닭이 무엇인가 하면, 끝내 청정하기 때문이니라."
그 때 구수(具壽) 선현(善現)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어떤 법을 얻을 수 없기에 나[我] 등을 얻을 수 없다고 말씀하신 것입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선현아, 나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나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보는 것[見者]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보는 것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나의 성품 내지 보는 것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도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진여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진여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실제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실제의 성품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진여의 성품 내지 실제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물질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물질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의식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의식의 성품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물질의 성품 내지 의식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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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눈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눈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뜻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뜻의 성품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눈의 성품 내지 뜻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빛깔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빛깔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법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법의 성품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빛깔의 성품 내지 법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눈의 경계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눈의 경계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눈의 경계의 성품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귀의 경계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귀의 경계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귀의 경계의 성품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코의 경계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코의 경계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코의 경계의 성품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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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혀의 경계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혀의 경계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혀의 경계의 성품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몸의 경계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몸의 경계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몸의 경계의 성품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뜻의 경계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뜻의 경계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뜻의 경계의 성품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지계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지계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식계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식계는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지계의 성품 내지 식계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 내지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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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리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무명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무명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무명의 성품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요술로 된 일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요술로 된 일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변화로 된 일의 성품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요술로 된 성품 내지 변화로 된 일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내공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내공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무성자성공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무성자성공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내공의 성품 내지 무성자성공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보시바라밀다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보시바라밀다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반야바라밀다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반야바라밀다는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보시바라밀다의 성품 내지 반야바라밀다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4정려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4정려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4무색정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4무색정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4정려의 성품 내지 4무색정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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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현아, 4념주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4념주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8성도지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8성도지는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4념주의 성품 내지 8성도지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공해탈문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공해탈문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무원해탈문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무원해탈문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공해탈문의 성품 내지 무원해탈문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5안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5안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6신통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6신통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부처님의 10력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부처님의 10력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일체상지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일체상지는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부처님의 10력의 성품 내지 일체상지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예류를 증득한 이가 악취에 태어나는 것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예류를 증득한 이가 악취에 태어나는 것은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삼먁삼불타가 다음 세상에 태어나는 것의 성품은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예류를 증득한 이가 악취에 태어나는 것의 성품 내지 삼먁삼불타가 다음 세상에 태어나는 것의 성품은 과거에 얻을 수 있었던 것이 아니고 미래에 얻을 수 있을 것이 아니며, 현재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끝내 청정한 까닭이니라.
선현아, 예류향 예류과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예류향 예류과는 얻을 수 없다고 하고 내지 여래의 성품은 얻을 수 없으므로 여래는 얻을 수 없다고 하니, 왜냐 하면 예류향 예류과의 성품 내지 여래의 성품은 과거에 얻...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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