增一아함경, 雜아함경

잡아함경-1025-205

근와(槿瓦) 2017. 1. 5. 00:17

잡아함경-1025-205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021 / 2145] 쪽
약하거나 모자라면 견도(見道 : 預流果)에 도달함을 얻을 것이요, 만일 그보다 더 약하거나 모자라면 신해탈(信解脫)을 얻을 것이며, 만일 그보다 더 약하거나 모자라면 일종(一種)[ 일간(一間)이라고도 함. 불환향(不還向) 가운데 욕계(欲界) 9품(品)의 수혹(修惑) 중 7품, 혹은 8품을 끊어 없앴더라도 오히려 1품, 혹은 2품의 수혹이 남아 있어 다시 욕계의 1생(生)을 받아야 하는 성자를 말함]을 얻을 것이요, 만일 그보다 더 약하거나 모자라면 사다함(斯陀含)이 될 것이며, 만일 그보다 더 약하거나 모자라면 가가(家家)[성자(聖者)로 욕계 9품(品)의 수혹 가운데 앞의 3품, 혹은 4품을 끊어 없앤 사람을 말함. 가가(家家)란 가(家)에서 가(家)에 이르는 이라는 뜻. 인간에서 천상, 천상에서 인간으로 바뀌기 때문에 가가성자(家家聖者)라고 함]를 얻을 것이요, 만일 그보다 더 약하거나 모자라면 7유(有)[세계와 천상 세계를 일곱 차례 왕복하는 것을 말함. 이렇게 열네 번 태어나는 동안에 반드시 아라한과(阿羅漢果)를 이루어 고통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된다.]를 얻을 것이며, 만일 그보다 더 약하거나 모자라면 법행(法行)[견도위(見道位)에 들어 근기가 날카로운 성자를 말함. 법에 대해 능히 스스로 잘 생각하고 이치에 맞게 수행하는 사람을 말함]을 얻을 것이요, 만일 그보다 더 약하거나 모자라면 신행(信行)[사람에게서 부처님의 교법(敎法)을 듣고서 믿고 우러르는 생각이 생겨, 이 법을 따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함.]을 얻을 것이다. 이것을 이름하여 비구가 근바라밀(根波羅蜜)을 인연하여 과바라밀(果波羅蜜)을 안다고 하는 것이고, 과바라밀(果波羅蜜)을 인연하여 인바라밀(因波羅蜜)을 안다고 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원만하게 갖춘 사람은 원만하게 갖춘 일을 성취하고 적게 갖춘 사람은 적은 일을 성취하나니, 그 모든 능력[根]은 헛되지도 않고 결과가 없는 것도 아니니라. 만일 이 모든 능력이 전혀 없는 사람이면 나는 그를 범부의 무리라고 말하리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54. 혜근경(慧根經) ①


                                                                                                                  [1022 / 2145] 쪽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는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능력이 있다. 어떤 것이 그 다섯 가지 능력인가? 이른바 신근(信根) · 정진근(精進根) · 염근(念根) · 정근(定根) · 혜근(慧根)이니라. 그러나 이 다섯 가지 능력은 모두 다 혜근에 소속되어 있느니라. 비유하면 집의 여러 목재는 용마루[棟]를 제일 우두머리로 삼는 것과 같나니, 나머지는 모두 용마루에 의지해 붙여져서 유지되기 때문이니라. 이와 같이 다섯 가지 능력은 혜근을 우두머리로 삼나니, 그것들을 다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55. 혜근경 ②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능력이 있다. 어떤 것이 다섯 가지 능력인가? 이른바 신근 · 정진근 · 염근 · 정근 ·혜근이니라. 신근이란 마땅히 4불괴정(不壞淨)임을 알아야 하고, 정진근이란 마땅히 4정단(正斷)임을 알아야 하며, 염근이란 4념처(念處)임을 마땅히 알아야 하고, 정근이란 4선(禪)임을 알아야 하며, 혜근이란 4성제(聖諦)임을 마땅히 알아야 하느니라. 그러나 이 여러 공덕들은 다 혜근을 우두머리로 삼나니 그것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56. 혜근경 ③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1023 / 2145] 쪽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능력이 있다. 어떤 것이 그 다섯 가지 능력인가? 이른바 신근(信根) · 정진근(精進根) · 염근(念根) · 정근(定根) · 혜근(慧根)이니라. 만일 거룩한 제자가 혜근을 성취하면, 능히 신근을 닦아 여의[離]을 의지하고, 욕심 없음[無欲]을 의지하며, 멸함을 의지하고 평정함[捨]으로 향한다. 이것을 신근의 성취라고 이름하나니, 신근을 성취시키는 것은 곧 혜근이니라. 신근에 대한 설명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진근 · 염근 · 정근 · 혜근도 또한 그와 같다고 말하리라. 그러므로 이 다섯 가지 능력을 성취함에 있어 혜근을 우두머리로 삼나니, 그것들을 다 포섭하고 있기 때문이니라. 비유하면 집은 용마루[棟]를 제일 우두머리로 하여 여러 목재들이 의지하나니, 그것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니라. 이와 같이 다섯 가지 능력은 혜근을 우두머리로 삼나니, 그것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57. 혜근경 ④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능력이 있다. 어떤 것이 그 다섯 가지 능력인가? 이른바 신근 · 정진근(精進根) · 염근(念根) · 정근(定根) · 혜근(慧根)이니라. 만일 거룩한 제자가 혜근을 성취하면, 이렇게 배워야 한다. 즉 거룩한 제자는 '시작 없는 과거로부터 나고 죽으면서, 무명(無明)에 집착하고 애욕에 얽매여, 중생들은 오랜 세월 동안 나고 죽음에 가고 오며, 흐르고 달려 근본 끝을 알지 못하나니, 인(因)이 있기 때문에 나고 죽음[生死]이 있고, 인이 아주 다 없어 지면 나고 죽음도 없다. 무명의 큰 어둠의 무더기가 막고 있는데 어떻게 반열반(般涅槃)을 이룰 것인가? 오직 괴로움이 소멸하고 괴로움이 그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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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시원하여 사라질 뿐이다'라고 해야 한다. 신근에 대해 설한 것에서와 마찬가지로 정진근 · 염근 · 정근 ·혜근에 대해서도 또한 그러하다고 말하리라. 이 다섯 가지 능력은 혜근을 우두머리로 삼아 혜근에 다 포함되어 있나니, 비유하면 집은 용마루를 우두머리로 삼아 용마루에 모두 소속되어 있는 것과 같으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58. 혜근경 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신근 · 정진근 · 염근 · 정근 · 혜근의 다섯 가지 능력이 있느니라. 어떤 것을 신근이라고 하는가? 거룩한 제자가 여래에 대하여 믿는 마음을 일으키되 그 근본이 견고하여, 모든 하늘 · 마(魔) · 범(梵) · 사문(沙門) · 바라문(婆羅門)과 모든 세간 법으로는 능히 무너뜨릴 수 없는 것이니, 이것을 신근이라고 말한다. 어떤 것을 정진근이라고 하는가? 4정단(正斷)을 말한다. 어떤 것을 염근이라고 하는가? 4념처(念處)를 말한다. 어떤 것을 정근이라고 하는가? 4선(禪)을 말한다. 어떤 것을 혜근이라고 하는가? 4성제(聖諦)를 말한다. 이러한 모든 공덕은 다 혜근을 우두머리로 삼나니, 비유하면 집은 용마루를 우두머리로 삼는 것과 같으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59. 혜근경 ⑥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1025 / 2145] 쪽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능력이 있다. 어떤 것이 그 다섯 가지 능력인가? 이른바 신근(信根) · 정진근(精進根) · 염근(念根) · 정근(定根) · 혜근(慧根)이니라. 어떤 것을 신근이라고 하는가? 만일 거룩한 제자가 여래에 대하여 보리심(菩提心)을 내어 얻게 되는 청정한 신심(信心)을 바로 신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정진근이라고 하는가? 여래에 대하여 보리심을 내어 일으키는 정진방편(精進方便)을 바로 정진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염근이라고 하는가? 여래에 대하여 보리심을 내어 일으키는 생각을 바로 염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정근이라고 하는가? 여래에 대하여 처음으로 보리심을 내어 일으키는 삼매를 바로 정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혜근이라고 하는가? 여래에 대하여 처음으로 보리심을 내어 일으키는 지혜를 바로 혜근이라고 한다. 비유하면 집과 같다.……(이 이하의 내용은 앞에서 말씀하신 것과 같다.)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60. 고단경(苦斷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능력이 있다. 어떤 것이 그 다섯 가지 능력인가? 이른바 신근 · 정진근 · 염근 · 정근 · 혜근이니라. 이 다섯 가지 능력을 닦아 익히고 많이 닦아 익히면 과거 · 미래 · 현재의 온갖 괴로움을 끊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괴로움을 끊는 것[苦斷]에 대하여 설하신 것과 같이, 괴로움을 완전히 벗어남[究竟苦邊] · 괴로움이 다함[苦盡] · 괴로움이 쉼[苦息] · 괴로움이 사...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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