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아함경-1020-20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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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능력이 있다. 어떤 것이 그 다섯 가지 능력인가? 이른바 신근(信根)·정진근(精進根)·염근(念根)·정근(定根)·혜근(慧根)이니라. 신근이란 마땅히 4불괴정(不壞淨)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고, 정진근이란 4정단(正斷)임을 알아야 하며, 염근이란 4념처(念處)임을 마땅히 알아야 하고, 정근이란 4선(禪)임을 알아야 하며, 혜근이란 4성제(聖諦)임을 마땅히 알아야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47. 분별경(分別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섯 가지 능력이 있다. 어떤 것이 그 다섯 가지인가? 이른바 신근·정진근·염근·정근·혜근이니라.
어떤 것을 신근이라고 하는가? 만일 비구가 여래에 대하여 깨끗한 믿는 마음을 일으키되 그 근본이 견고하여, 그 밖의 사문·바라문·하늘·악마·범(梵) 및 세간으로서 그 마음을 무너뜨리는 이가 없으면, 이것을 신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정진근이라고 하는가? 이미 생긴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은 끊도록 의욕을 내고 노력하고 정진하며, 마음을 잘 가져서 더욱 정근하여 나아가며, 아직 생기지 않은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은 일어나지 않도록 의욕을 내고 노력하고 정진하며, 마음을 잘 가져서 더욱 정근하여 나아가며, 아직 생기지 않은 착한 법은 일어나도록 의욕을 내고 노력하고 정진하며, 마음을 잘 가져서 더욱 정근하여 나아가며, 이미 생긴 착한 법은 붙들어 잊어버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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않고, 닦아 익혀 넓어지도록 의욕을 내고 노력하고 정진하며, 마음을 잘 가져서 더욱 정근하여 나아가면 이것을 정진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염근이라고 하는가? 만일 비구가 안의 몸[內身]을 몸 그대로 관찰하는 데 머물러, 방편으로 꾸준히 힘쓰고, 바른 지혜와 바른 생각으로 세간의 탐욕과 근심을 항복 받고, 바깥의 몸과 안팎의 몸과, 느낌·마음과, 법을 법 그대로 관찰하는 데에 머무르는 것도 또한 그와 같이 하는 것이니, 이것을 염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정근이라고 하는가? 만일 비구가 욕심과 악하고 착하지 않은 법을 여의고 각(覺)도 있고 관(觀)도 있으며, 욕계(欲界)의 번뇌를 여읜 데에서 생겨난 기쁨과 즐거움을 갖추고서, ……(내지)…… 제4선정을 완전히 갖추어 머무르면 이것을 정근이라고 한다.
어떤 것을 혜근이라고 하는가? 만일 비구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聖諦]를 참답게 알고, 괴로움의 발생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集聖諦]·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滅聖諦]·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苦滅道聖諦]를 참답게 아는 것을 혜근이라고 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48. 약설경(略說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이 사이의 자세한 내용은 위의 소경에서 설한 것과 같으며, 다만 그와 다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만일 비구가 이 다섯 가지 능력에 대해 사실 그대로 관찰하고 나면, 세 가지 번뇌[結]가 끊어진 줄을 알 것이다. 어떤 것이 그 세 가지 번뇌인가? 신견(身見)·계취견(戒取見)·의견(疑見)을 이르는 것이니, 이것을 끊은 이를 수다원(須陀洹)이라고 한다. 그는 나쁜 세계에 떨어지지 않고 결정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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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보리(三菩提)로 향하여, 천상과 인간 세계에 일곱 번 태어난 뒤에는 완전히 괴로움에서 벗어나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49. 누진경(漏盡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이 사이의 자세한 내용은 위의 소경에서 설한 것과 같으며, 다만 그와 다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만일 비구가 이 다섯 가지 능력[根]을 사실 그대로 관찰하고 나면, 모든 번뇌가 다 끊어지게 되어 욕심을 여의고 해탈하나니, 이것을 이름하여 아라한이라고 한다. 그는 모든 번뇌가 이미 다하였고, 할 일을 이미 다 마쳤으며, 무거운 짐을 모두 벗어버리고 자기 자신의 이로움을 체득하였으며, 모든 존재의 번뇌를 여의어, 바른 지혜로 마음이 잘 해탈하였느니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50. 사문바라문경(沙門婆羅門經) ①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이 사이의 자세한 내용은 위의 소경에서 설한 것과 같으며, 다만 그와 다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비구들아, 만일 내가 이 신근(信根)·신근의 발생[信根集]·신근의 소멸[信根滅]·신근의 소멸에 이르는 길[信根滅道跡]을 사실 그대로 알지 못하였다면, 나는 끝내 모든 하늘·마(魔)·범(梵)·사문·바라문들 가운데에서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요, 마음이 뒤바뀜을 여의지 못했을 것이며, 또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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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를 이루지 못했을 것이다. 신근에 대하여 설하신 것과 같이 정진근(精進根)·염근(念根)·정근(定根)·혜근(慧根)에 대해서도 또한 그러하다고 말하리라.
모든 비구들아, 나는 이 신근을 바른 지혜로 사실 그대로 관찰하였고, 신근의 발생·신근의 소멸·신근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바른 지혜로 사실 그대로 관찰하였기 때문에, 모든 하늘·마·범·사문·바라문들 가운데에서 벗어났으며, 마음이 뒤바뀜을 여의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룩하였느니라. 신근에 대하여 설하신 것과 같이 정진근·염근·정근·혜근에 대해서도 또한 그러하다고 말하리라.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51. 사문바라문경 ②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이 사이의 자세한 내용은 위의 소경에서 설한 것과 같으며, 다만 그와 다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비구들아, 내가 만일 이 신근의 발생[信根集]·신근의 소멸[信根沒]·신근의 맛[信根味]·신근의 근심[信根患]·신근의 여읨[信根離]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알지 못했다면, 나는 모든 하늘·마·범·사문·바라문들 가운데에서 해탈하거나 벗어나거나 떠나지 못했을 것이요, 마음이 뒤바뀜을 여의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지 못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정진근·염근·정근·혜근에 있어서도 또한 그러하다고 말하리라.
비구들아, 나는 신근의 발생·신근의 소멸·신근의 맛·신근의 근심·신근의 에 대하여 사실 그대로 알지 못했다면 나는 모든 하늘·마·범·사문·바라문들 가운데에서 해탈하거나 벗어나거나 떠나지 못했을 것이요, 마음이 뒤바뀜을 여의고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이루지 못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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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52. 향경(向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이 사이의 자세한 내용은 위의 소경에서 설한 것과 같으며, 다만 그와 다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만일 비구가 이 다섯 가지 능력에 대해 영리하게 알고 완전하게 갖추었으면 아라한(阿羅漢)이 될 것이요, 그보다 약하거나 모자라면 아나함(阿那含)이 될 것이며, 그보다 더 약하거나 모자라면 사다함(斯陀含)이 될 것이요, 그보다 더 약하거나 모자라면 수다원(須陀洹)이 될 것이다. 완전하게 갖춘 사람은 완전한 일을 이루고, 완전하게 갖추지 못한 사람은 완전하지 못한 일을 이룰 것이니, 이 다섯 가지 능력은 헛된 것도 아니요, 결과가 없는 것도 아니다. 만일 이 다섯 가지 능력이 전혀 없는 사람은 외도나 범부의 무리라고 나는 말하리라.
부처님께서 이 경을 말씀하시자,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
653. 광설경(廣說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셨다.
그 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이 사이의 자세한 내용은 위의 소경에서 설한 것과 같으며, 다만 그와 다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만일 비구가 그 다섯 가지 능력을 보다 더욱 확장시켜 밝고 완전하게 갖추었으면, 그는 아라한이 되어 구분해탈(俱分解脫)할 것이요, 만일 그보다 더 약하거나 모자라면 신증(身證 : 不還果)을 얻을 것이며, 만일 그보다 더...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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