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1020-204

근와(槿瓦) 2016. 12. 13. 00:20

대반야경-1020-20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1016 / 2116] 쪽

"만일 일체지지의 마음이 바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는다면 온갖 어리석은 범부나 성문이나 독각 등의 마음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리니, 왜냐 하면 이러한 모든 마음 역시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선현이 대답하였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사리자가 말하였다. "물질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느낌 생각 지어감 의식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물질과 느낌과 생각과 지어감과 의식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선현이 대답하였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사리자가 말하였다. "눈의 영역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눈 귀 코 혀 몸 뜻의 영역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선현이 대답하였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빛깔의 영역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물질 소리 냄새 맛 감촉 법의 영역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1017 / 2116] 쪽

"눈의 경계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빛깔의 경계 안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 및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눈의 경계 내지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귀의 경계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소리의 경계 이식의 경계와 귀의 접촉 및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귀의 경계 내지 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코의 경계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냄새의 경계 비식의 경계와 코의 접촉 및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코의 경계 내지 코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혀의 경계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 및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혀의 경계 내지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몸의 경계도 이는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감촉의 경


                                                                            [1018 / 2116] 쪽

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이 및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몸의 경계 내지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뜻의 경계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 및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뜻의 경계 내지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지계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지계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는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괴로움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선현이 대답하였다. "그렇습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무명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과 늙음과 죽음과


                                                                            [1019 / 2116] 쪽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무명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4정려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4무량과 4무색정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4정려와 4무량과 4무색정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4념주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4념주 내지 8성도지는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공해탈문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무상 무원 해탈문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공 무상 무원 해탈문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보시바라밀다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정계 안인 정진 정려 반야 바라밀다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보시바라밀다 내지 반야바라밀다는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5안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6신통 또한 참된 무루라


                                                                            [1020 / 2116] 쪽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5안과 6신통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부처님의 10력도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와 도상지와 일체상지 또한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아야 하나니, 왜냐 하면 부처님의 10력 내지 일체상지는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그 까닭이 무엇이냐 하면, 본 성품이 공한 법은 참된 무루이어서 3계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그 때에 사리자가 선현에게 물었다. "만일 마음과 물질 등의 법에 마음과 물질 등의 성품이 없기 때문에 모두 다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면 온갖 법은 의당 모두가 평등하여 차별이 없어야 합니까?"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사리자가 말하였다. "만일 온갖 법이 결정코 차별이 없다면 어찌하여 여래께서는 마음과 물질 등의 법에 갖가지 차별이 있음을 말씀하셨습니까?"


선현이 대답하였다. "그것은 여래께서 세속의 언설(言說)을 따라 시설하시면서 이런 갖가지의 차별을 두신 것이요 진실한 이치에서가 아닙니다." 그 때에 사리자가 선현에게 물었다. "만일 온갖 어리석은 범부와 중생과 성문과 독각과 보살과 여래의 마음과 물질 등의 법은 모두 본 성품이 공하기 때문에 참된 무루라 3계에 떨어지지 않는다면 성인과 중생과 일체지(一切智)와 일체지 아닌 것이 모두 평등하여 차별이 없어야 합니다." 선현이 대답하였다. "참으로 그렇습니다. 진실로 당신이 하신 말씀과 같습니다."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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