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915-183

근와(槿瓦) 2016. 11. 5. 00:50

대반야경-915-183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911 / 2116]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혀의 경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혀의 경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혀의 경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혀의 경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혀의 경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혀의 경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혀의 경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혀의 경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혀의 경계 맛의 경계 설식의 경계와 혀의 접촉과 혀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몸의 경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


                                                                            [912 / 2116]

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몸의 경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몸의 경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몸의 경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몸의 경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몸의 경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몸의 경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눈의 접촉과 눈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몸의 경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몸의 경계 감촉의 경계 신식의 경계와 몸의 접촉과 몸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


                                                                            [913 / 2116]

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뜻의 경계 법의 경계 의식의 경계와 뜻의 접촉과 뜻의 접촉이 연이 되어 생긴 모든 느낌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지계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지계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지계의 나 있고 나 없는


                                                                            [914 / 2116]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지계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지계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지계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지계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지계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지계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수계 화계 풍계 공계 식계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느니라.


선현아,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항상하고 덧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즐겁고 괴로운 모양은 얻


                                                                            [915 / 2116]

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나 있고 나 없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하고 공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모양이 없고 모양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원이 없고 원이 있는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또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고요하고 고요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며, 일체지지에 걸맞는 마음으로써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고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멀리하고 멀리하지 않은 모양은 얻을 수 없다고 관찰하느니라.


선현아, 이런 보살마하살은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방편선교가 있으므로 이렇게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들어도 그 마음이 놀라지도 않고 두...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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