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대반야경-880-176

근와(槿瓦) 2016. 10. 29. 01:23

대반야경-880-176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876 / 2116] 쪽

...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5안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5안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6신통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6신통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5안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5안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6신통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6신통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5안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5안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6신통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6신통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5안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5안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6신통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6신통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가 있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5안은 5안의 성품이 공하고 6신통은 6신통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5안은 5안의 공이 아니고 이 5안의 공은 5안이 아니지만, 5안은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5안을 여의지 않은지라 5안이 곧 공이요 공이 곧 5안이니, 6신통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가 있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부처님의 10력을 행하지 않고 부처님의 10력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를 행하지 않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10력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부처님의 10력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소


                                                                             [877 / 2116] 쪽

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10력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부처님의 10력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 상지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10력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부처님의 10력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10력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부처님의 10력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10력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부처님의 10력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10력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부처님의 10력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10력의 원 없음과 원 있


                                                                            [878 / 2116] 쪽

음을 행하지 않고 부처님의 10력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10력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부처님의 10력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10력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부처님의 10력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가 있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부처님의 10력은 부처님의 10력의 성품이 공하고 4무소외와 4무애해와 대자 대비 대희 대사와 18불불공법과 일체지 도상지 일체상지는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부처님의 10력은 부처님의 10력의 공이 아니고 이 부처님의 10력의 공은 부처님의 10력이 아니지만, 부처님의 10력은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부처님의 10력을 여의지 않은지라 부처님의 10력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부처님의 10력이니, 4무소외 내지 일체상지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이와 같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가 있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면,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無上正等菩提]를 얻을 수 있읍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가 있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온갖 법에서 있는 것도 취하지 않고, 있는 것이 아닌 것도 취하지 않으며, 있


                                                                            [879 / 2116] 쪽

기도 하고 또한 있는 것이 아닌 것도 취하지 않고 있는 것도 아니고 있지 않은 것이 아닌 것도 취하지 않으며, 취하지 않는다는 것도 취하지 않습니다."


그 때에 사리자가 선현에게 물었다. "무슨 까닭에, 이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온갖 법에서 도무지 취하는 것이 없습니까?"


선현이 대답하였다. "온갖 법의 제 성품[自性]은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온갖 법은 성품이 없음[無性]으로 제 성품을 삼기 때문입니다. 이런 까닭으로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온갖 법에서 있는 것을 취하거나 있는 것이 아닌 것을 취하거나 있기도 하고 있는 것이 아닌 것을 취하거나 있는 것도 아니고 있지 않는 것도 아닌 것을 취하거나 취하지 않거나 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닙니다. 왜 그러느냐 하면, 온갖 법은 도무지 제 성품이 없어서 취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는 반야바라밀다에서 행(行)하는 것도 취하지 않고, 행하지 않는 것도 취하지 않으며, 행하기도 하고 또한 행하지 않는 것도 취하지 않고, 행하는 것도 아니요 행하지 않는 것이 아닌 것도 취하지 않으며, 취하지 않는다는 그것도 취하지 않습니다."


그 때에 사리자가 선현에게 물었다. "무슨 까닭에, 이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반야바라밀다에서 도무지 취하는 것이 없습니까?" 선현이 대답하였다. "반야바라밀다의 제 성품은 얻을 수 없나니, 왜냐 하면 반야바라밀다는 성품이 없음으로 제 성품을 삼기 때문입니다. 이런 까닭에,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행하는 것을 취하거나 행하지 않는 것을 취하거나 행하기도 하고 행하지 않는 것을 취하거나 행하는 것도 아니요 행하지 않은 것도 아닌 것을 취하거나 취하지 않는다는 것을 취하거나 하면 반야바라밀다를 행한 것이 아닙니다. 왜냐 하면 반야바라밀다는 도무지 제 성품이 없어서 취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880 / 2116] 쪽

사리자여, 이 보살마하살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는 온갖 법과 반야바라밀다에서 도무지 취하는 바가 없고 집착하는 바가 없나니, 이것을 보살마하살이 온갖 법에서 취하거나 집착하는 바가 없는 삼마지(三摩地)라 합니다. 이 삼마지는 미묘하고 수승하며 광대하고 한량없어서 그지없고 걸림 없는 작용을 능히 쌓나니, 온갖 성문 독각과는 함께하지 않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이 삼마지에 항상 머물러서 버리지 아니하면 속히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를 증득합니다."


그 때에 사리자가 선현에게 물었다. "모든 보살마하살은 단지 이 하나의 삼마지에 항상 머물러서 버리지 않으면 속히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를 증득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다시 다른 모든 삼마지가 있어 항상 머물러서 버리지 않으면 보살마하살로 하여금 속히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를 증득하게 하는 것입니까?" 선현이 대답하였다. "단지 이 하나의 삼마지뿐만이 아니요, 다시 그 밖의 모든 삼마지가 있어 모든 보살마하살이 항상 머물러서 버리지 않아 속히 위없는 바르고 평등한 보리를 증득합니다."


사리자가 말하였다. "어떤 것들입니까." 선현이 대답하였다. "이른바, 건행(建行)삼마지 보인(寶印)삼마지 사자유희(師子遊戱)삼마지 묘월(妙月)삼마지 월당상(月幢相)삼마지 일체법해(一切法海)삼마지 관정(灌頂)삼마지 법계결정(法界決定)삼마지 결정당상(決定幢相)삼마지 금강유(金剛喩)삼마지 입법인(入法印)삼마지 삼마지왕(三摩地王)삼마지 선안주(善安住)삼마지 선립정왕(善立定王)삼마지 방광(放光)삼마지 무망실(無忘失)삼마지 방광무망실(放光無忘失)삼마지 정진력(精進力)삼마지 장엄력(莊嚴力)삼마지 등용(等湧)삼마지 입일체언사결정(入一切言詞決定)삼마지 입일체명자결정(入一切名字決定)삼마지 관방(觀方)삼마지 총지인(總持印)삼마지 제법등취해인(諸法等趣海印)삼마지 왕인(王印)삼마지 편복허공(遍覆虛空)삼마지 금강륜(金剛輪)삼마지 삼륜...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반야경-890-178   (0) 2016.10.31
대반야경-885-177   (0) 2016.10.30
대반야경-875-175   (0) 2016.10.28
대반야경-870-174   (0) 2016.10.27
대반야경-865-173   (0) 2016.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