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반야경-870-174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866 / 2116] 쪽
...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이 아니고 이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의 공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아니지만,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를 여의지 않은지라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가 곧 공이요 공이 곧 괴로움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이니, 괴로움의 발생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에 대한 성스러운 진리 또한 그와 같 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무명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나와 나 없음
[867 / 2116] 쪽
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모양 없음과 모 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
[868 / 2116] 쪽
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무명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무명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무명은 무명의 성품이 공하고 지어감 의식 이름과 물질 여섯 감관 접촉 느낌 애욕 취함 존재 태어남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은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무명은 무명의 공이 아니고 이 무명의 공은 무명이 아니지만, 무명은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무명을 여의지 않은지라 무명이 곧 공이요 공이 곧 무명이니, 지어감 내지 늙음과 죽음과 걱정하고 한탄하고 괴로워하고 근심하고 번민함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4정려를 행하지 않고 4정려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항상함과 덧없
[869 / 2116] 쪽
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즐거움 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 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공과 공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공과 공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 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모양 없음과 모양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원 없음과 원 있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
[870 / 2116] 쪽
과 4무색정의 고요함과 고요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정려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정려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무량과 4무색정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을 행하지 않고 4무량과 4무색정의 멀리함과 멀리하지 않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사리자여, 이것이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인 줄 아셔야 합니다. 왜냐 하면 사리자여, 4정려는 4정려의 성품이 공하고 4무량과 4무색정은 4무량과 4무색정의 성품이 공하기 때문입니다. 사리자여, 이 4정려는 4정려의 공이 아니고 이 4정려의 공은 4정려가 아니지만, 4정려는 공을 여의지 않고 공은 4정려를 여의지 않은지라 4정려가 곧 공이요 공이 곧 4정려니, 4무량과 4무색정 또한 그와 같습니다.
사리자여, 보살마하살이 방편선교를 갖고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할 때에, 4념주를 행하지 않고 4념주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를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의 항상함과 덧없음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항상함과 덧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의 즐거움과 괴로움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즐거움과 괴로움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4념주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이요, 4정단 4신족 5근 5력 7등각지 8성도지의 나와 나 없음을 행하지 않고 4정단 내지 8성도지의 나와 나 없음의 모양을 행하지 않는 것이 반야바라밀다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4념주의 깨끗함과 깨끗하지 않음을 행...
-나무 관 세 음 보 살-
"욕심을 가능한한 적게 가지세요"
'대반야경(大般若波羅蜜多經)'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반야경-880-176 (0) | 2016.10.29 |
---|---|
대반야경-875-175 (0) | 2016.10.28 |
대반야경-865-173 (0) | 2016.10.26 |
대반야경-860-172 (0) | 2016.10.25 |
대반야경-855-171 (0) | 2016.10.24 |